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메건 May 30. 2024

키워드 분석 사이트 8곳 장단점 정리

오늘은 키워드 분석 사이트를 정리했습니다!

전에 일할 때 몇 개 써보면서도 느꼈지만 각자 특징이 있어서 뭐 하나만 쓰면 되겠다 딱 고르기 어렵네요ㅋㅋ

직관적이고 편하게 이용 가능한지를 기준으로 선정했기 때문에 사용법은 따로 적지 않았고,

키워드는 저의 관심사인 '디지털 다이어리'로 최대한 통일했습니다ㅎㅎ

유료 기능이 있더라도 무료 버전으로만 사용한 결과입니다.



1. 구글 트렌드

구글 내 검색 자료를 기반으로 탐색 가능합니다.

키워드 간 비교하는 기능이 있어서 구글에서 우리 서비스랑 경쟁사 서비스랑 관심도 차이 확인하기 좋아요.

실질적인 검색량 없이 항상 최대 검색량을 100으로 놓고 변화 양상만 확인할 수 있는 점은 아쉽습니다.


장점

회원가입, 로그인 없는 무료 사용

키워드 간 비교 기능

인기 급상승 검색어 조회

매년 인기 검색어 나라별로 한눈에 확인 가능

단점

결과 빈약

실제 검색량은 알 수 없음


ㅋㅋㅋㅋ 디지털 다이어리 데이터 없음
다이어리 검색 결과
다이어리, 책, 게임 검색 비교
실시간 인기 검색어
2023년 대한민국 인기 검색어



2. 네이버 데이터랩

구글 트렌드의 네이버 버전 같은 느낌입니다ㅋㅋ

네이버 내 검색 자료를 기반으로 탐색 가능합니다.

키워드 간 비교하는 기능이 있어서 네이버에서 우리 서비스랑 경쟁사 서비스랑 관심도 차이 확인하기 좋아요.

실질적인 검색량 없이 항상 최대 검색량을 100으로 놓고 변화 양상만 확인할 수 있는 점은 아쉽습니다.


장점

회원가입, 로그인 없는 무료 사용

분야별 인기 검색어 조회

쇼핑인사이트, 지역통계, 댓글 통계

단점

결과 빈약

실제 검색량은 알 수 없음


분야별 인기 검색어
검색어 트렌드
디지털 다이어리 검색 추이



3. 키자드

네이버, 티스토리 등 블로그를 키울 때 꼭 봐야할 것 같아요.

키워드 검색, 키워드 분석도 블로그를 중심으로 결과가 나오고, 네이버 블로그 구글 검색 등록과 같은 블로그 관련 기능이 많아요.


장점

회원가입, 로그인 없는 무료 사용

키워드 검색량 수치 확인

검색 포털 사이트(네이버, 다음, 구글)별 자동 완성 키워드

실시간 검색어 확인

단점

굉장히 블로그 위주임


키자드 메뉴
키워드 마법사
키워드 분석기
네이버 블로그 구글 검색 등록



4. 블랙키위

아주 유명한 곳이죠~

저 역시 전에도 써봤었는데 분석 결과가 다양하고 디테일 해서 왜 유명한지 알겠더라고요ㅋㅋ

다만, 네이버는 무료지만 구글은 유료여서 아쉽.. 


장점

회원가입, 로그인 없는 무료 사용

분석 결과의 질과 양

요일별, 연령별, 성별 등 여러 관점에서 정리한 통계 자료

단점

없음..! (멤버십이 돈값을 못하면 모를까 유료로 더 좋은 기능을 제공하는 건 단점이 아님ㅠㅠ)


네이버 분석 결과
검색 분석 통계1
검색 분석 통계2
구글 분석은 유료..



5. 네이버 키워드 검색광고

네이버 광고 관리를 위한 페이지에 딸린 하나의 기능임에도 매우 유용하다고 널리 알려졌습니다.

저도 소문 듣고 써봤었는데 따로 가입할 가치가 충분했어요!


장점

연관키워드까지 한눈에 조회

월간검색수, 월평균클릭수 등 수치

대략적인 키워드 경쟁정도 확인

성별, 연령별 등 세부 통계

모든 결과를 PC와 모바일로 나눠서 제공

단점

회원가입 필수

 

키워드 조회
키워드 검색 통계



6. 구글 키워드 플래너

구글 키워드 플래너도 Google Ads에 구글에서 광고할 때 효과를 높이기 위해 제공하는 기능으로 보입니다.

그래서 Google Ads에 가입된 계정이 있어야 하는 게 가장 큰 진입장벽이에요ㅠㅠ

하지만 창업 부트캠프 스타트업 스테이션 7기 마케팅 수업에서 롱테일 키워드를 찾기 좋은 툴이라고 배웠어요!

롱테일 키워드란 말 그대로 긴 문장 형태의 키워드로, 검색량은 적어도 높은 구매 의도가 담겨 있어서 구매 전환이 일어날 확률이 높다고 합니다.

마케팅을 할 때 구글 키워드 플래너를 빼놓을 수 없는 이유입니다..!


장점

키워드 아이디어

월간 평균 검색량

대략적인 키워드 경쟁률

단점

Google Ads 계정 가입 필수

제대로 활용하려면 공부해야 됨


새 키워드 찾기
검색 결과



7. 썸트렌드

이번에 정리하면서 새롭게 발견했는데 현직자들 사이에서 핫한 곳 같아요!

회원가입 안 하면 일주일, 로그인 하면 1개월까지 조회 가능하고 그 이상은 유료 플랜을 사용해야 하네요.

블로그, 뉴스, 인스타, 유튜브 등의 데이터를 긁어와서 키워드에 맞는 내용을 보여주는 방식인 것으로 보입니다.

디자인도 깔끔하고 넘 잘 만들었네요~~


장점

키워드와 함께 언급된 연관어 제공

키워드에 대한 긍·부정 분석

키워드 간 비교 분석

키워드가 언급된 블로그 방문 가능

유튜브 반응 확인

단점

블로그, 뉴스, 인스타 등의 게시물을 기반으로 했기 때문에 말 그대로 언급량이라 트렌드를 확인하기 좋고 검색량과는 개념이 다름 (단점까지는 아니고 차별점이 될 수 있음)

역시 디지털 다이어리에 대한 언급량은 매우 저조
다이어리 연관어
정중앙에 박힌 밀리다ㅋㅋㅋ
비교 분석



8. LVRS

드디어 마지막! 대미를 장식할~~ 자영업의 모든것에서 만든 LVRS(레버리저스)는 전혀 안 알려진 것 같습니다ㅋㅋ

네이버 플레이스가 중요한 오프라인 매장하시는 분들에게 가장 좋은 선택지로 보입니다ㅎㅎ


장점

회원가입, 로그인 없는 무료 사용

키워드조합기

블로그 분석

자영업자에게 유용

단점

키워드와 관련해서는 위의 서비스 대비 차별점이 크게 안 느껴짐


키워드 검색 결과
키워드조합기
연관검색어 조회
키워드 분석




후우 8개를 다 보느라 시간을 너무 잡아 먹어서 중간에 다른 일도 하고 그냥 하지 말까 하다가 해놓은 게 아까워서 완성했습니다ㅠㅠ

사실 찍먹만 한 정도고 더 자세히 보면 훨씬 깊은 내용이 있을 거예요.

요런 툴 적극 활용하여 오랜 기간 너무나도 잘 하고 계신 분들 사이에서 마케팅...ㅎㅎㅎ

열심히 해야죠!!


여러 키워드 분석 서비스를 찾아 보는 과정에서 오디피아, 디지털 플래닛 등도 알게 되었는데 망한 듯 보였습니다ㅜㅜ

아직 시작도 안 했지만 끝까지 살아 남아야겠다는 다짐을 합니다..!


내일이면 벌써 5월 마지막 날이네요~

잘 마무리하겠습니다ㅎㅎ

매거진의 이전글 [사업의 기초] 네이버 블로그 알고리즘 분석_29일 차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