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메건 May 29. 2024

[사업의 기초] 네이버 블로그 알고리즘 분석_29일 차

오늘은 자모에서 개발한 LVRS라는 프로그램을 활용해서 블로그 알고리즘을 분석하는 내용을 보려고 합니다.

그런데 웹사이트를 살펴 보니 해당 기능이 '준비 중'으로 변경되어 있었고 자꾸 막혀서 운영이 쉽지 않다고 해요..

안 되는 건 굳이 안 봐도 되려나,, 하다가 네이버 블로그 알고리즘이 어떻게 돌아가는지를 이해하는 차원에서 정리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ㅎㅎ

체험단은 아직 계획이 없지만 네이버 블로그 자체는 관심이 많아서 한번 공부해 보겠습니다!




1. 네이버 알고리즘

체험단 할 때 블로그 글 어떻게 써 달라고 가이드를 주는 게 중요함.

대표 키워드를 제목에도 한 번 넣고, 본문에도 몇 번 넣고, 몇 자 이상으로 글 쓰고, 사진은 몇 장 넣고 등 이런 식의 가이드를 주는 이유는 타겟하는 키워드, 잡고 싶은 키워드에서 블로그가 노출이 잘 되게 만들려고 가이드를 주는 것.

노출이 잘 되려는 이 가이드는 네이버 알고리즘을 분석해서 주는 것.

근데 네이버 알고리즘이 계속 바뀜.

그리고 많이 복잡해짐.

예전에는 단순했다면 지금은 키워드마다 다름.

키워드마다 점점 달라지고 앞으로 더 많이 복잡해질 거임.

그래서 일관된 기준으로 이렇게 써 주세요 할 수 없음.

키워드마다 네이버 알고리즘 분석해서 가이드를 줘야 함.

(근데 이게 더이상 안 먹힌다고 해요.. 이유는 아래에 나옵니다!)



2. 상위 노출 블로그 분석

우리가 네이버의 알고리즘을 알 수는 없지만 키워드를 검색했을 때 상위에 노출된 블로그가 네이버 알고리즘에 맞춰서 나오는 거임.

그래서 상위에 나오는 블로그를 분석하면 네이버 알고리즘이 어떻게 되는지 추론 가능.

거기에 맞게 글을 쓰면 노출될 확률이 높아짐.

LVRS 알고리즘 분석 요약
LVRS 알고리즘 분석 결과

예전에는 내가 잡고 싶은 키워드가 제목에 반드시 들어가야 되고 본문에도 무슨 공식처럼 5~6번이 들어간 글들이 상위 노출 됐었지만 최근에 로직이 완전히 바뀌어서 그렇지도 않음.

오히려 제목에도 본문에도 아예 안 써야 상위 노출되는 경우를 볼 수 있음.


또 검색하면 블로그만 나오지 않고 지금은 스마트 블록이라고 해서 여러가지 주제들이 돌아가면서 나오고 한 자리에 몇 개 안 나오니까 굉장히 어려움.

분석해 보면 스마트 블록마다 로직이 완전히 다름.

게다가 그 많은 로직의 자리는 각각에 3개씩밖에 없음.

이제는 뭔가 타겟팅 해서 상위 노출을 노려서 올리는 게 굉장히 어렵다는 의미.

옛날에는 자리 하나였고 로직도 하나고 그거에만 맞춰서 쓰면 되니까 조작이 되게 쉬웠음.

네이버가 이렇게 하는 이유가 검색 이용자 만족도 있겠지만 조작이 불가능해졌음.



3. 파레토 법칙과 롱테일 법칙

전에는 블로그 지수가 높은 블로거가 알고리즘에 맞는 가이드로 글을 쓰면 상위 노출 확률이 높았음.

그러나 지금은 스마트 블록으로 인해 하나의 키워드에 노출할 영역과 주제가 너무 많아졌고, 각 주제별 블로그 노출 순위의 알고리즘도 달라서 더이상 예전 방식의 가이드가 통하지 않음.

이때 취해야 할 방법이 롱테일 전략임.

다양한 키워드 및 알고리즘으로 포스팅을 많이 올려서 노출 확률을 높여야 함.

전에는 파레토 법칙이 유효했지만 이제는 롱테일 법칙 전략을 써야 함을 알 수 있음.

파레토 법칙에 따르면 총 매출 80%를 상위 20%가 다 내고, 블로그 상위 노출도 20%도 안 되는 블로거가 다 차지했음.

지금은 네이버 공식 블로그를 통해 알고리즘이 롱테일 법칙 방향으로 발전해 감을 알 수 있음.

롱테일로 가야 조작이 어려움.

롱테일 법칙에 따라 글 쓰는 법은 다양하게 올리는 게 좋음.

다양한 게 많을수록 통계적으로 올라가는 거라 뭘 타겟하고 가이드 너무 자세히 주지 말고 자유도를 줘서 알아서 하라고 하고 많이 올라오게 해서 이게 쌓이고 쌓이면 점점 롱테일 환경에서는 노출이 될 수밖에 없음.




마케팅, 특히 온라인 마케팅은 몇 년 사이 발전과 변화가 많아서 공부할수록 크게 뒷북을 친다는 느낌을 받습니다ㅋㅋ

이제라도 알았으니 다행인 거겠죠ㅎㅎ

기능이 막혔다고 해도 LVRS 프로그램이 꽤 유용한 툴 같아 내일은 키워드 분석 관점에서 정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출처: 유튜브 '자영업의 모든것', 네이버 블로그 알고리즘 분석 프로그램 (대표키워드 반복 횟수, 글자수, 이미지수, 링크 등 LVRS), 플레이스 전자책 사용방법 / 협찬문구 표시를 꼭 해야할까? / 영수증 리뷰를 잘 받는 방법 / 블로그 체험단 전략 / 블로그 알고리즘 분석 / 사업용 신용카드 이해하기.


매거진의 이전글 [사업의 기초] 업종별 온라인 마케팅 판단_28일 차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