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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메건 May 28. 2024

[사업의 기초] 업종별 온라인 마케팅 판단_28일 차

내 업종에도 온라인 마케팅 하는 게 도움될까?

일단은 내 고객이 내 상품 또는 경쟁사의 상품을 살 때 구매 의사를 결정하는 과정에서 인터넷이 영향을 주는지 이것만 일단 생각. (YES)

예를 들어, 동네 편의점 갈 때는 인터넷 보고 잘 안 감.

그냥 가까운 데 가고 그러니까 그런 사업을 한다면 오프라인 영업에 집중하면 됨.

업종별 온라인 마케팅 판단 알고리즘 순서도1

하지만 만약 영향을 받는다면 다음으로 대표적인 두 가지 업종인지 확인.

첫 번째는 플레이스가 중요한 오프라인 매장을 하는지. (NO)

식당, 미용실, 카페, 병원, 학원, 운동 센터, 펜션 등 오프라인 매장 많음.

소비자들이 어디 갈까 고민할 때 여러 개를 봐도 아직까지는 네이버 검색을 제일 많이 함.

네이버 검색의 결과에 우리가 잘 나오는 게 중요함.

오프라인 매장은 내 소비자들이 검색할 만한 키워드로 검색했을 때 플레이스가 맨 위에 나온다면 고민할 필요 없이 그냥 네이버 플레이스 공부하면 됨.

여기는 다른 거 하면 안 되고 네이버 플레이스가 가장 중요한 채널임.

플레이스에서 상위 노출되는 최적화 시키는 게 가장 중요함.

업종별 온라인 마케팅 판단 알고리즘 순서도2

대표적인 업종 하나는 쇼핑몰인지. (NO)

네이버가 또 스마트 스토어로 플랫폼 깔아 놓으니까 시장이 일로 갔음.

쇼핑몰 하면 요즘에는 다 네이버 스마트 스토어 아니면 쿠팡임.

그래서 내가 쇼핑몰을 한다면 스마트 스토어와 쿠팡이 굉장히 중요함.

사실 오프라인 매장은 무조건 플레이스지만 쇼핑몰은 무조건 스마트 스토어랑 쿠팡이 정답은 아님.

광고하기에 장단점이 다 있어서 자사몰을 해야 되는 이유도 있음.

하지만 기본적으로 자사몰 운영하더라도 스마트 스토어도 하는 게 좋음.


그리고 이외 업종인 분들은 각 업종에 맞는 기획을 직접 해야 함. (ToT)

기획은 아래 순서로 하면 됨. 

마케팅 전략 세우는 6단계

(하나씩 설명해 주셨는데 이전에 정리했던 내용과 많이 중복되어서 생략했습니다!

상품/소비자 정의, 소비자의 구매여정 파악, 채널/랜딩페이지

키워드 정리

에서 참고 가능ㅎㅎ)


마지막으로 초록색으로 칠한 온라인 마케팅을 하는 모든 분들은 내 상품과 업종이 전문직 쪽인지, 신뢰가 중요한지, 고관여인지를 생각해 봐야 함.

고관여란 소비자가 대충 대충 사는 분야 어디서 밥 먹고 이런 거는 실패해도 괜찮아 다음에 또 맛집 가면 되니까 거기 안 가면 되고 이런 게 아니고, 이번에 구매하는 결정이 되게 중요한 인테리어, 변호사, 세무사, 의사, 병원 등 사업자의 실력과 신뢰가 절대적으로 중요하고 비싸고 잘못하면 돌이키기 힘든 업종. (Yes...?)

이러면 콘텐츠 마케팅을 해야 함.

몇 년 전까지는 웬만하면 하는 게 좋은데 안 해도 할 수 있는 게 많으니까 충분히 됐는데 이게 경쟁이 너무 치열해서 이제는 쉽지 않고 해야 할 것 같음.

업종별 온라인 마케팅 판단 알고리즘 순서도3

이런 분야가 아니면 굳이 콘텐츠 마케팅하는 것보다 위에 있는 거 집중하는 게 훨씬 효과적임.

그렇다고 콘텐츠 마케팅을 할 필요가 없다는 얘기는 아님.

하는 게 좋음.

잘 하면 훨씬 나음.

우선순위는 위에가 더 중요하지만 고관여로 갈수록 콘텐츠 마케팅이 훨씬 더 중요할 수 있다고 정리.




ㅎㅎ 원래도 알고 있었지만 역시나 제 경우는 마케팅 방법을 손수 기획하고 거기에 콘텐츠 마케팅까지 곁들이면 좋은..

마케팅 관련해서도 정리가 거의 되어 갑니다!

실행만 잘 하면 되겠어요ㅋㅋ

상품의 경쟁력을 먼저 확보하는 게 필수적이겠구요.

다가오는 6월이 많이 기대됩니다..!






출처: 유튜브 '자영업의 모든것', 온라인 마케팅의 핵심 비법! 놓치면 후회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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