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줄리아 Oct 10. 2024

데이터 시대의 직장인을 위한 생존법

헤이조이스 특강

연사님 소개: LC CNS Customer Data 플랫폼을 리드하고 있는 황윤희님


강의 아젠다:

1. 나의 일과 우리의 조직에 데이터가 필요한 이유

2. 데이터 관점에서 환경과 시장을 바라보는 시각

3. 현장에서 데이터로 소통하고 협업하고 성과 내는 방법

4. 지금 당장 데이터를 시작하게 하는 동기까지


수강하게 된 이유

헤이조이스 VOD 패키지 중 향후 데이터 리터러시 역량에 대한 중요성에 대한 강의라 흥미로워 수강하게 되었다.


강의 요약


Chapter 1. 데이터로 살펴보는 환경과 시장의 변화

- 데이터 가공에 대한 강의보다는 '어떻게' 데이터를 만들어야 하는지에 대한 세션이었다. 다양한 데이터에 대한 사례를 직접 자료화면과 함께 소개해주셨다.


<예시>

코로나로 인해 일어난 변화들 - 유통채널이 중장년층에게 준 경험

데이터로 본 우리나라 인구 분포와 인구 절벽  - 52시간제가 쇼핑에 미친 영향

 


Chapter 2. 내 앞의 신기술, 데이터 이해하기


- 데이터를 활용하고 있는 많은 사례들을 소개해주셨다. 데이터를 가지고 서비스 제공하고 혜택을 준다는 것은 즉 데이터의 정확한 파악이 중요하다는 내용이기 때문에, 진짜 고객이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가 중요하다는 메세지를 주셨다. 데이터들을 구매 후의 데이터까지 연결짓게 해야하는 지에 대한 데이터를 모아야한다고 한다. 즉 '고객 분석' 이 가장 중요하다. 큰 그룹에서의 데이터 그룹을 설정하고 어떻게 모을 것이고, 어떤 기준으로 잡을 것인지 중요하다고 한다.



<예시>

광군제 - 방문객 모니터링 (예: 알리바바)

라이브 커머스 - 댓글 데이터베이스화를 통한 소비자 공감 분석

MD - 구매 채널 사이의 상품 데이터 통합하기

 


Chapter 3. 데이터로, 데이터와 함께 말하기

- 데이터 리터러시 역량이란 '누구나 이해하기 쉽고 데이터 해석하고 의미를 파악하는 능력' 이라고 한다. 최근 많은 기업들이 '빅데이터' 를 가지고 플랫폼 운영을 하는데 운영하는 데 있어 가장 중요한 것은 비즈니스 관점 도입 목적을 명확히 정의하고 이를 위해 데이터를 활용해야 한다는 것이다. 특히 고객의 페인포인트 분석에 있어 비교할 수 있는 기준을 가지고 비교해야한다고 한다.



인사이트 정리

- 데이터를 수집하기 전, 가설을 세우고 검증하는 방법을 꼼꼼하게 검토해야한다고 한다.  그렇기에 기초 지식이나 통계적 지식이 필요하다고 한다.

- 데이터 리터러시 역량을 키우는 방법은 리포트 자료 중 어제/오늘 변화 폭을 검증하고 엑셀로 만들어서 남에게 숫자로 질문하는 다양한 방법에 대해서 고민해봐야 한다고 한다.

 

대화형 AI의 시대가 열린 만큼,

데이터 리터러시 역량은 더 중요해질 것이라고 본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