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임효승 변호사 May 27. 2024

로펌이 인테리어에 투자해야 하는 이유

실력만 좋으면 수임이 잘 될까?

의뢰인이 들어서는 순간부터 나가는 순간까지


호텔방에 들어서는 순간, 마음이 편안해지고 기분이 좋아진다. 넓은 침대와 깔끔한 인테리어, 햇살이 쏟아지는 공간에 있으면 그동안 쌓인 스트레스가 한 번에 날아가는 느낌이 든다. 그래서 비싼 돈을 지불하고 편안하고 좋은 경험을 얻는 것이다.


그래서 나는 의뢰인이 사무소에 들어올 때부터 나갈 때까지 디테일하게 신경썼다. 2층에 위치한 우리 법률사무소는 의뢰인이 올라오면서 보이는 간판의 위치와 디자인, 문을 열고 들어올 때 풍경소리, 은은하게 번져있는 좋은 향, 상담실로 향하는 복도에 걸린 액자 및 인테리어, 의뢰인이 상담실로 들어와 앉는 위치, 의뢰인이 앉는 의자의 편안함, 조명의 밝기, 의뢰인이 쓰는 볼펜, 상담실의 소품 등에 신경썼다. 


인테리어에 투자한 이유


생각보다 인테리어가 의뢰인들이 선임하는데 중요한 요소가 될 수 있다는 점을 알아야 한다.의뢰인들은 많은 사무실을 방문하여 상담을 진행한 뒤에 마음에 드는 변호사를 고르는데 인테리어는 중요한 요소로 작용한다고 생각된다. 우리가 음식점에서 밥을 먹더라도 더 깨끗하고 예쁘고 인테리어가 잘 되어 있는 곳에서 먹고 싶은 것처럼, 의뢰인들도 변호사를 고를 때 인테리어가 깨끗하고 잘 정리가 되어 있으며 신뢰할 수 있는 분위기를 가진 사무실을 고르게 된다. 따라서, 인테리어는 필수적인 요소라고 볼 수 있다. 게다가 SNS의 발달로 인해 인테리어와 디자인에 대한 수준과 고객의 기대치가 정말 많이 올라갔다. 


인테리어 비용은?


인테리어 비용은 평당 150만 원에서 300만 원까지는 잡아야 한다. 나는 인테리어에 많은 돈을 투자한 편이다. 법률사무소 홍림 본점도 평당 300만 원정도 비용을 지출하였고 분점도 평당 300만 원의 비용을 지출하였다. 최근에 공사를 진행한 분점의 경우 13평정도 되고 부가세를 제외한 인테리어 비용은 3,700만원정도 되었다. 


거기다 부가세 포함시 4,000만원 정도가 되며, 간판 700만 원, 시스템 에어컨 3대 700만 원정도, 블라인드 100만 원, 컴퓨터, 정수기 등 기본 세팅을 하면 약 6,000 ~ 7,000만 원정도의 비용이 지출되었다.    

 

다른 사람들이 보면 비용이 왜이렇게 많이 들었나라고 생각할 수도 있지만, 나는 인테리어가 의뢰인들에 주는 느낌을 상당히 중요하게 생각하는 입장이다. 결국 제일 중요한 것은 변호사의 역량이겠지만, 인테리어가 별로 좋지 않으면 사무실에 들어오고 싶지도 않고, 사무실에 들어와도 금방 나가고 싶어진다. 


개업 변호사가 상담을 진행하게 될 의뢰인들은 이미 서초동 좋은 사무실에서 상담을 받고 나온 의뢰인들이다. 따라서, 그들에게 뒤처지는 인테리어로는 변호사 아무리 개인의 역량이 뛰어나더라도 서초동 변호사보다 부족해보일 수가 있다. 그래서 내가 인테리어에 많은 투자를 했다.

      


어떤 인테리어 업체와 해야 할까?


임대차계약을 했다면 이제 다음 순서는 인테리어이다. 평소 알고 있는 인테리어 전문가가 있다면 인테리어를 맡기면 상당히 편할 것이다. 임대차 계약을 체결한 사무실이 인테리어가 되어 있고 사무비품만 구매하여 그대로 사용할 수 있다면 상당히 좋은 사무실을 선택한 것이다. 법률사무실은 변호사실, 미팅룸, 인포 등을 따로 구비해야 하므로 대부분의 사무실은 변호사가 사용하기에 불편한 사무실 구조로 되어 있고 반드시 인테리어가 필요하다.      


인테리어는 어떤 것일까. 인테리어업자는 공사의 헤드, 컨트롤타워 역할을 한다. 인테리어 업자가 모든 공사를 직접 진행하는 것이 아니다. 인테리어 업자는 크게 견적을 내주고, 도면을 작성해주고, 3d 도면으로 시안을 보여주고, 계약을 체결 한 뒤, 사람을 불러모으고, 공사를 진행하게 된다. 


따라서, 인테리어업자는 감독과 같은 역할을 하는 사람으로 여러 차례 미팅을 통하여 신뢰할 수 있는 사람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인테리어 계약 당시 공사 진행 중 추가 비용은 없는지, 포트폴리오는 어떠한지, 개업한 기간을 얼마나 됐는지, 이용자들의 후기는 어떤지 등 꼼꼼히 확인하여 선택할 필요가 있다.


직접 인테리어하는 것은 어떨까?   

  

인테리어 업자를 선택하는데 비용이 부담된다면 가능한 범위에서는 스스로 해결을 하고 나머지 개별적으로 필요한 부분마다 인부를 고용하여 인테리어를 진행할 수 있다. 그러나, 변호사에게는 시간이 곧 돈이고 평균적으로 인테리어 감각이 그닥 좋다고 볼 수 없기 때문에 애초에 인테리업자를 구하는게 훨씬 좋다.     


인테리어 기간


인테리어 기간은 빠르면 2주 느리면 4주가 걸린다. 홍림 본점을 인테리어할 때는 4주가 걸렸고 분점을 할 때는 2주가 걸렸다. 물론 렌트 기간동안 인테리어를 했기에 손해는 없었다. 



인테리어 현장 방문은 필수


인테리어 기간 중에도 틈틈이 사무실에 출석하여 여러 가지 오류들을 해결해야 한다. 수임하는 사건도 그렇듯 인테리어도 진행하다 보면 다양한 변수가 발생한다. 다양한 변수를 현장에서 일하시는 분과 꼭 조율해 처리해야 한다.


인테리어에 많은 투자를 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지나치게 투자하는 것은 지양해야 할 일이다. 그렇다고 너무 적게 투자하는 것도 지양해야 할 일이다. 개업전 가장 걱정되는 부분은 법률사무소 운영이 잘 될지 안될지 모르는 것이다. 그래서 최소한의 투자로 인테리어를 구성하고 개업을 하고자 하는 마음이 있다. 하지만, 나는 그런 걱정보다 오히려 인테리어를 잘 구성해놓고 의뢰인에게 좋은 이미지를 주고 싶었다. 다행히 그런 마음이 잘 전달 됐는지 많은 수임으로 이어졌고, 분점을 계속해서 내고 있으며 앞으로도 인테리어에 적정한 수준의 투자를 할 계획이다. 




작가의 이전글 법률사무소 상가임대차 계약 3가지 꿀팁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