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자몽홍차 Aug 17. 2024

나는 환자랍니다.(3)

따뜻한 에세이 한 잔. 여덟번째.

 갑상선과 제2의 목젖(암덩이)을 제거하기 위해 목을 째고 난 후 회복실에 있을 때였다. 아마도 산소호흡기를 차고 있었을 텐데, 숨이 쉬어지지 않았다. 선생님을 아무리 외쳐봐도 목소리는 나오지 않았고, 아프기만 무지막지하게 아팠다. 기껏 살아보겠다고 수술했는데 이렇게 죽나 싶었다. 그 후로는 기억이 가물가물하다.


 그게 아마 내 공황발작의 시작이었던 듯하다. 숨을 쉬고 있는 게 분명할 텐데도 숨을 한참 동안 참은 것처럼 숨이 막혀오는 것이 내 공황발작의 주된 증상이다.


 몸이 어딘가 불편하거나, 스트레스나 불안이 심해지면 식은땀이 흐르며 숨이 막힌다. 곧 죽을 것만 같이.


 죽지 않는다.

 이걸로는 죽지 않는다.


 이렇게 되뇌며 정신과에서 처방받은 비상약을 집어삼킨다. 실제로 의사 선생님들이 내게 해준말이다.


 사실은 난 괜찮다고 생각하고 있을 때도 발작이 올 때가 있다. 가령, 누워서 별것 아닌 잡생각을 하다가도. 아주 약간의 스트레스마저 트리거가 되는 모양이다. 이럴 때도 조용히 일어나 비상약을 삼킨다. 그럼 좀 나아지는데, 바로 안정이 된다기보다는 약을 먹었으니 이제 곧 괜찮아질 거라는 심리적 요인이 작용하는 것 같다.


 사람들을 만나는 데에도 불편함이 생겼다. 차를 타고 조금만 이동해도 심한 멀미가 일어 숨을 못 쉬겠는 거다. 혹시나 해서 비상약을 먹었더니 가라앉았다. 이제 차 탈 때도 비상약을 먹고 타거나, 중간에 약을 먹어줘야 갈 수 있다. 그래서 남편의 차에는 비상약과 물이 준비되어 있다.


 내 오랜 친구들은 내가 걸어서 이동할 수 있는 장소까지 와준다. 잠깐이라도 내 우울을 날려주려는 마음이 보여 참 고맙다. 때때로 오전에 아들 친구들의 엄마들과 차도 한잔씩 하는데, 중간중간 힘들어할 때 내 사정을 알고 이해해 주셔서 참 감사하다.


 아무튼 나는 이렇게 살아가고 있다. 우울하고, 약 먹고, 친구들 만나서 수다 떨고, 신이 났다가, 죽을 것 같고, 무언가를 끄적이다가, 하루종일 누워있고. 뭐 이렇게.


 혹시나.


 우울해서 견딜 수 없어 몸서리 쳐지는 날이 있더라도, 그냥 나 같은 평범한 아줌마도 평범하게 살아가는 중이니. 같이 살아가자고. 그냥 그런 말을 문득 하고 싶었다.


퇴원하던 날. 브이!


 오늘은 두서없는 정신 따라 두서없는 날이네요.

이전 07화 우리집 반려물고기에 대하여.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