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사은목 Jun 23. 2024

애드센스 광고 게재 제한 대처방법

게재 제한을 처음 당하신 분들 필독

최근 제가 블로그를 공부하는 모임 카카오톡방에 이런 이야기가 자주 나오고 있습니다.


바로 게재 제한에 걸렸다는 이야기가 많이 나오고 있는데 아마 카톡방에서 이야기 하고 계시지 않은 분들까지 하면 훨씬 더 많은 것 같습니다.


저 역시도 지금 사용하고 있는 애드센스 계정은 2개를 쓰고 있습니다.

처음부터 2개를 만들어서 쓰려고 했던 건 아닌데, 하다 보니 그렇게 되었네요.. 하하


이렇게 된 이유는 올해 3월 말쯤 광고 게재 제한을 당했기 때문입니다.


결론부터 이야기 하면 내가 할 수 있는 것은 없고, 글을 쓰며 기다리는 방법밖에 없다는 것입니다.


하지만 이 시간을 어떻게 활용해야 하는지에 대해서는 저의 경험담을 말씀드리면 조금은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처음 광고 게재 제한을 당하면 멘탈이 정말 바사삭..)


멘탈을 부여잡는 게 가장 중요하다.

제가 처음 계정을 정지 당했을 때 그 좌절감은 정말 말할 수 없을 정도로 컸습니다.

당시 이제 막 하루 수익 1달러는 조금 넘으면서, 한번 해보자! 하고 파이팅이 넘칠 시기였습니다.

하지만 애드센스 사이트에서 빨간 문구를 확인하고 난 뒤부터 저의 파이팅은 곧 좌절감으로 바뀌었죠.



그리고 곧 애드센스 광고 게재 비율이 90%에서 0%대로 급감하고 제 글에 광고는 사라졌습니다.


위에서 보시면 제 사이트의 광고 게재 비율이 게재 제한 당일 95%였다가 0%로 떨어진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이건 정말 경험해 보지 않으신 분들은 말할 수 없는 그런 엄청난 좌절감이라고 표현하고 싶습니다.

애드센스를 포기하고 싶다는 생각까지 들 정도였으니..


문제는 무효 트래픽이라는 말만 써놓고 구체적으로 어떤 이유인지를 알려주지 않는다는 것이 가장 미칠 노릇이었습니다.

원인을 알아야 고치든 할 텐데 원인을 모르니 그냥 기다리는 것 밖에는 할 수가 없더라구요.


인터넷에 찾아보니 트래픽이 갑자기 몰려서 그런 것이다, 누군가 광고를 일부러 눌러서 공격한 것이다는 이야기들이 있었습니다. 


하지만 저는 방문자가 갑자기 증가한 것도 없고, 누군가한테 공격을 받을 정도로 블로그가 크지 않아 다 적용되는 것 같진 않았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저 뿐만 아니라 많은 분들이 게재 제한을 당하시고 나서 동기부여도 잃고, 포기하고 싶다는 생각을 하실 것 같습니다.


저는 약 60일 정도 걸려서 광고 게재 제한이 풀렸는데 일반적으로 30일 정도가 걸리고 빠르면 2주 만에도 풀린다고 하지만 그것은 사람마다 다르고, 최대한 보수적으로 봤을 때 2달 정도 걸린다고 생각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여기서 제가 내린 결론은 이슈 블로그를 운영하고, 수익만 쫒는 그런 블로그는 하면 안 되겠다, 정상적인 방법으로 블로그를 키우는 것이 좋겠다 라는 생각을 했습니다.

(그래서 이전 블로그 운영 방식을 바꿔 지금은 수익보다는 경험과 생각을 위주로 글을 쓰고 있습니다.)




아무것도 안 해도 풀리긴 한다.

게재 제한이 적용된 60일이라는 기간 동안 많이 고민하면서 3가지 방안을 생각했습니다.


1. 구글에 이의신청을 한다.

2. 글을 쓰면서 그냥 기다린다.

3. 새로운 계정을 만든다.


저는 2번과 3번을 같이 하고, 1번 이의 신청을 하진 않았습니다.

쫄보라 그런 것도 있지만, 이의 신청하고 증거 자료 제출하고 할 시간에 그냥 글을 더 쓰는 게 낫겠다 싶어서 그렇게 했었습니다.


아래에서 이야기 하겠지만, 게재 제한 당한 계정에 쓰는 것은 아니고 새로운 승인 신청 계정에 승인 글을 쓰기로 한 것입니다.


만약 정지 당한 계정에 양질의 글을 계속 썼다면 게재 제한 해제 기간이 조금 더 줄어들었을 수도 있지만, 어쨌든 아무런 조치를 하지 않고 기다리면 60일 정도 걸려서 풀린다는 사실을 알 수 있었습니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아무 조처를 하지 않아도 어쨌든 게재 제한을 풀린다는 것입니다.

(긍정적인 사고가 필요한 시점..)


계정을 반드시 추가로 만드는 것을 추천

이 60일이라는 기간 동안 진짜 아무것도 안한 것은 아니고, 새로운 애드센스 승인 계정을 만들기로 했습니다.


이전에 배울 때는 리스크 분산을 위해 계정을 추가로 하나 더 가지고 있어야 한다고 배웠지만 당시에는 크게 와닿지 않아 실행은 안 했는데 직접 당해보니 바로 알겠더라구요.


승인을 쉽게 받는 법에 대해서는 제가 써둔 글이 있으니 한번 참고해 보시면 좋을 것 같아요.


추가 승인을 받고 나니 마음이 한결 편해지면서 이전과 같은 실수는 반복하지 않기 위해 운영 방식을 바꾸고 내 생각과 경험을 위주로 블로그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그렇게 운영하면서는 크게 저품질이나 게재 제한 등의 비정상적인 문제는 발생하지 않고 있습니다.

게다가 게재 제한이 풀리고 나니 2곳의 계정에서 수익이 발생하고 있어 2배의 수익을 얻고 있기 때문에 게재 제한을 좌절의 계기가 아닌 성장의 계기로 활용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게재 제한을 당했던 제 상황과 해결 방법에 대해 말씀드렸는데 아마 대단한 방법을 기대하신 분들께는 꽤 실망감을 드릴 것 같습니다.


하지만 실제 경험을 해보면 이 방법 말고는 딱히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이 없더라구요.


그렇기 때문에 게재 제한 당한 건 당한 것이고, 긍정적인 마인드로 어떻게 해결해 나가야할지에 대해 고민을 하는 자세가 필요한 것 같습니다.

이를 계기로 승인도 하나 더 받아 두면 나중엔 2배의 수익을 얻을 수 있는 기회가 되니, 게재 제한 당했다고 좌절하기 보다는 도약의 발판으로 쓰시면 어떨까요?


감사합니다.

작가의 이전글 수익에 욕심낼수록 수익에서 멀어진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