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문화와 리더십>
이번 방학에는 '조직문화와 리더십' 관련으로 강연과 책을 읽어나갈 생각입니다.
가인지캠퍼스의 손창훈 센터장의 강연이 기억남아 (잊기 전에) 정리해봤습니다. 오랫동안 많은 기업을 컨설팅하며, 성장하는 조직문화에는 5가지 특징이 있음을 알게 되었습니다. 해당 강의를 통해 5가지 특징이 무엇인지 정리해봤습니다. 그리고 내가 근무하고 있는 회사는 조직문화가 어떤지 같이 생각해보았습니다.
1. 명확한 조직의 정체성
미션: 산을 오르는 목적은 무엇인가?
비전: 어떤 산을 오를 것인가?
핵심 역량: 어떤 기술과 노하우로 산을 오를 것인가?
핵심 가치: 어떤 원칙으로 산에 오를 것인가?
2. 핵심가치에 맞는 인재 채용과 육성
성공하는 조직문화는 인재 발굴과 양성에 매우 높은 가치를 둔다.
인재: 조직의 가장 중요한 자산
Step1 핵심가치에 맞는 우수한 인재를 발굴
Step2 인재에 맞는 교육시스템과 일을 통한 성장을 지원
Step3 인재가 조직 내에서 의미,성장,즐거움을 느끼며 일할 수 있도록 코칭
3. 지식의 발굴, 공유, 확산
지식을 발굴하고 공유하고 확산하는 문화
지식이 잘 전수되고 지식으로 성과내는 조직
조직의 지식이 잘 전수될 때 지속가능한 조직문화가 만들어진다.
5. 지속가능한 즐거운 문화활동
결론은 현재 우리 회사는 5가지 특징이 100프로는 아니지만 5가지 특징에 가깝다는 지키려고 생각이 들고, 무엇보다 '문화'가 조직에 미치는 영향이 크다는 사실이 느껴졌습니다.
덧붙여 요즘 중요하게 떠오르는 용어 중에 '문화지능', ‘문화리더십’이라는 말이 있습니다. 최근 제가 읽은 책 한 권을 소개하겠습니다.
『문화지능 CQ 리더십』
이 책의 저자는 문화지능과 글로벌 리더십 분야의 선구적인 이론가이자 활동가인 데이비드 리버모어입니다.
글로벌 시대에 성공할 수 있는 첫 번째 요건은 아이큐(IQ)도 아니고 전문성도 아닌 바로 문화지능(CQ:Cultural Quotient)이라고 합니다. 문화지능 CQ는 다양한 문화 속에서 살아가는 우리가 어떻게 하면 글로벌 소통을 증대시킬 수 있는가에 대한 것이입니다.
따라서『문화지능 CQ 리더십』은 최신의 문화지능 이론과 연구를 토대로 경영 일선의 실무자들을 위한 글로벌 리더십의 실질적이고 실용적인 지식을 체계적으로 제시하고 있어 기업과 조직의 리더들에게 좋은 지침서가 될 것입니다.
참고
『문화지능 CQ 리더십』, 데이비드 리버모어 저, 홍종열 역, 꿈꿀권리, 2017.
[컬쳐캔버스 조직문화 챌린지] 성장하는 조직문화의 5가지 특징
https://www.gainge.com/contents/roadmap/15/videos/253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