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션 마케터를 위한 패션 마케팅 가이드
마케팅 전략은 시장에 따라, 미디어에 따라, 접근 방식에 따라 매우 다양한데요. 트렌드에 민감한 패션 산업은 매우 경쟁적이고 빠르게 변화하므로 여러 마케팅 방안을 조합한 마케팅 전략이 필요합니다. 해당 글에서는 여러 마케팅 방안 중 패션 마케터들이 주로 활용하고 있는 효율적 접근 방식을 5가지를 소개해 드리며, 자사의 마케팅 목표, 브랜드 라이프 사이클, 예산 등에 맞춰 하나씩 시도해 보시길 바랍니다.
온드 마케팅은 ‘온드 미디어’를 활용하는 마케팅으로 브랜드가 소유하고 있는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X (트위터)와 같은 소셜 미디어 채널과 블로그, 홈페이지 등의 채널을 적극적으로 활용하여 고객과의 점접을 늘리는 형태를 말합니다.
온드 미디어는 큰 제약 없이 목표에 따른 다양한 정보와 메시지를 제공할 수 있으며, 매체 사용에 대한 별도의 비용이 들지 않기 때문에 비용 대비 효율적이라는 점이 장점으로 꼽히는데요, 채널에 고객을 모으고 키우는 데까지 시간과 콘텐츠 제작 비용이 들어가므로 초기에는 꾸준한 투자가 필요합니다.
그럼에도 브랜드에 관심있는 고객들에게 효과적으로 타겟팅되는 온드 마케팅은 장기적인 관계 구축에 용이하고 가치있는 마케팅 활동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패션의 경우 특히 인스타그램 계정 운영은 필수적인 편으로, 꾸준히 브랜드의 소식을 전하고 고객과의 접점을 늘려보기를 권장드립니다.
TIP : 공식 인스타그램 계정이 없다면 인스타그램부터! 특히 요즘 대세인 숏폼 동영상 콘텐츠를 적극 활용해 보세요.
목표에 따른 성과 측정이 가능한 마케팅 방안으로 주로 온라인 광고 지면에 비용을 지불하고 원하는 타겟에게 광고 소재를 송출하는 형태입니다. 실시간으로 추적되는 정량적 성과를 바탕으로 캠페인 구조, 지면, 타겟, 소재 등을 최적화하며 성과를 극대화할 수 있는 것이 장점이며 국내에서는 주로 네이버, 카카오, 구글과 같은 메가 트래픽 매체와 메타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X (트위터), 틱톡 같은 소셜 미디어, 당근이나 에브리타임 같은 버티컬 매체 등을 활용합니다.
다양한 목표 달성을 위한 운영이 가능하며 특히 근래 가장 주목받던 유입을 위한 액션 중 가장 효과적인 방안 중 하나로 최근 몇 년간 각광받으며 빠르게 성장하였는데요. 대다수의 브랜드 및 서비스에서 활용되는 만큼 경쟁이 치열하고 매체 집행에 많은 비용이 들며, 최근엔 전체적인 효율 저하로 단가가 상승하고 핵심 요소인 '데이터 측정' 관련한 다양한 이슈까지 발생하여 이전보단 다소 중요도가 낮아졌습니다.
그럼에도 목표, 광고 상품, 지면, 과금 방식, 타겟팅, 소재 유형 등에 따라 다양한 전략을 활용할 수 있으며 지속적으로 유입을 확보하고 우리 브랜드 및 서비스의 소구점을 발굴할 수 있는 유효한 방안 중 하나이므로 시도한다면 많은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을 거예요.
TIP : 예산과 목표에 따라 다양한 믹스가 가능한데요, 시작 단계라면 메타와 네이버부터 테스트 추천드려요.
퍼포먼스 마케팅의 중요도가 낮아지며 최근 주목받고 있는 CRM 마케팅은 고객 관계 관리 (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 마케팅을 의미하는데요, 제품이나 서비스가 아닌 ‘고객’ 중심의 마케팅 전략으로 브랜드 - 고객과의 관계를 구축하고, 이를 효과적으로 관리하는 마케팅 방안입니다.
핵심은 고객 중심의 개인화된 커뮤니케이션으로 주로 수집된 고객 데이터를 활용하여 개인화된 이메일, SMS, 앱 푸쉬, 카카오 친구톡을 발송하거나 고객 관계 강화를 위해 고객 등급별 전략, 재구매 유도, 이탈 방지 방안 등을 수립합니다.
이미 유입된 고객들에게 액션을 유도하므로 비용 대비 고효율의 마케팅 방안이나 수집된 개인 정보를 활용하므로 개인 프라이버시에 대한 이슈가 있습니다. 아울러 한정적인 풀로 진행되므로 지속적인 유입이 발생하여야 하는 한계를 가지며, 과도한 커뮤니케이션으로 피로도가 쌓일 경우 고객이 이탈할 수 있는 위험이 존재합니다.
하지만 리텐션, LTV, 재구매율 등 임팩트가 큰 지표를 개선할 수 있으며 우리 브랜드의 찐 팬을 만들려면 꼭 필요한 전략 중 하나이므로 초기 유입 확보 시부터 CRM 전략을 세워보시길 추천드립니다.
TIP : 우선적으로 고객 정보 수집부터! 이후엔 비용이 적게 드는 메시지 발송이나 등급별 혜택 혹은 이벤트 운영부터 시도해 보세요.
가장 많은 패션 마케터들이 진행하고 있는 마케팅 중 하나는 콘텐츠 마케팅일 텐데요, 콘텐츠 마케팅은 ‘콘텐츠’를 통해 우리 브랜드 및 제품을 알리며 고객과 소통하는 방식으로 주로 온드 및 브랜드 마케팅과 함께 활용됩니다.
21세기 최고의 마케터로 꼽히는 세스 고딘은 “마지막까지 남는 마케팅은 콘텐츠 마케팅이다.”라는 말을 했는데요, 그만큼 필수적이고 중요도가 높은 콘텐츠 마케팅은 비교적 낮은 비용으로 브랜드 인지도를 향상시키고 고객과의 관계를 구축할 수 있는 효과적인 방안입니다.
콘텐츠는 주로 브랜드와 연관된 유용하고 흥미로운 내용을 담습니다. 패션 브랜드에서는 브랜드의 아이덴티티부터 제품 스타일 가이드, 협업의 비하인드 스토리, 품질과 퀄리티에 대한 소신 등 제품과 브랜드에 대한 모든 이야깃거리들이 콘텐츠가 될 수 있어요.
콘텐츠 마케팅은 콘텐츠를 발행하는 매체별 특성을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꾸준한 콘텐츠 생산이 필요한데요. 이 과정에서 시간과 노력이 필요할 수 있으나 장기적으로 브랜드를 성장시키고 커뮤니티를 강화할 좋은 수단이므로 우리 브랜드의 콘텐츠 거리를 찾아보는 걸 추천드려요.
TIP : 일방향적인 콘텐츠 발행에서 그치지 않고 지속적으로 고객들과 소통할 수 있는 주제라면 더욱 좋아요!
요즘 가장 핫한 마케팅 중 하나는 단연 인플루언서 마케팅입니다. 이는 소셜 미디어 및 미디어 플랫폼의 영향력 있는 인플루언서를 활용하여 그들의 팔로워에게 브랜드가 원하는 메시지를 소구하고, 이를 통해 브랜드 인지도를 증가시키고 제품 판매를 촉진시키는 형태인데요. 내 취향과 가치관을 반영한 사람, 콘텐츠, 플랫폼을 따라 제품을 소비하는 ‘디토 소비’가 소비의 큰 트렌드로 자리 잡으며 인플루언서 마케팅의 중요성은 더욱 커지고 있습니다.
이전에는 메가 인플루언서를 통한 브랜드 및 제품 홍보에 주력했다면, 최근에는 팔로워 1천~5만 명 수준의 나노 - 마이크로 인플루언서를 활용하여 제품 구매를 유도하는 전략이 주요한데요. 나노 - 마이크로 인플루언서는 팔로워들과 적극적으로 소통하여 유대감과 신뢰도가 높으며 전환 효율이 높아 비용 대비 효과적인 구간입니다.
인플루언서 마케팅은 인플루언서가 우리 브랜드의 스피커가 되기 때문에 타겟 적합성, 콘텐츠 품질, 전환율 등을 고려하여 적합한 인플루언서를 선정하고 그들이 목표에 맞는 메시지를 전달할 수 있도록 유도하는 것이 핵심인데요. 특히 취향과 무드가 중요한 패션 브랜드의 경우 브랜드와 핏하면서 효율이 우수한 인플루언서를 찾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TIP : 평소 우리 브랜드를 좋아하고 자주 소개하는 크리에이터들을 아카이빙 해두고 프로모션 부스트를 위해 활용해 보세요!
온더룩은 패션 검색 앱으로 시작하여 1만 명이 넘는 크리에이터와 함께하며 인플루언서 마케팅에 대한 다양한 인사이트를 쌓았습니다. 그리고 크리에이터와 브랜드를 연결하고 협업하는 과정에서 인플루언서 마케팅 관련 정보가 부족한 브랜드들이 많다는 것도 알게 되었는데요. 인플루언서 마케팅을 시도하고 싶으나 노하우가 없던 분들을 위해 온더룩이 얻은 인플루언서 마케팅 관련 정보들을 공유하고 함께 이야기하고자 합니다. 온더룩이 패션 크리에이터 - 브랜드와 함께하며 얻은 인플루언서 마케팅 관련 다양한 인사이트가 궁금하다면 브런치 및 뉴스레터를 구독해주세요.
뉴스레터 구독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