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이울림 Jun 19. 2024

글을 쓴다는 건

나의 가장 연약한 모습을 직면하는 것.

1995년 서울에서 태어났다.

똑똑한 이비인후과 의사 아빠와 그 망할 시대상 때문에 교사를 그만두고 주부가 되어야 했던 누구보다 똑똑한 엄마, 그리고 나보다 훨씬 순하고 똑똑한 네 살 위 오빠 사이에서 나는 종종 충분히 똑똑하지 않다고 느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내가 확실하게 잘했다고 생각하는 것 딱 세 가지가 있었다.


첫 번째, 운동.

물론 여러 스포츠를 도전했던 아빠를 닮은 면도 있겠지만 나는 언제나 운동에 재능이 있었다.

피겨스케이팅을 시작하고 금방 매 대회마다 수상을 했고 무엇보다 학교 체육 시간에 여자 남자 다른 기준의 수행평가를 반대하며 꼭 남자 동급생들을 이기려고 아득바득하고는 했었다.

어쩌면 그 어릴 적부터 나는 오기로 가득 차고 차별을 싫어했던 사람이 아니었을까 한다.


두 번째, 언어.

문과 출신의 엄마와 만 11살에 다녀온 일 년의 캐나다 삶 덕분일 수 있지만 네 개의 언어를 할 수 있다.

"할 수 있다"와 "한다"는 꽤나 다르긴 하지만 굳이 세보자면 모국어 한국어, 제2의 국어가 될 영어, 외고에서 배운 프랑스어, 중학교와 대학교에서 배운 일본어.

내가 다양한 언어를 배운 이유는 문과생이었다는 가장 큰 이유가 있겠지만 더 많은 사람들과 그들의 작품들과 이어 줄 수 있는 매개체라는 거에 매료되었던 것 같다.


세 번째, 글쓰기.

사실 대학 시절부터 글 쓰는 동아리를 하며 몇 십 년 후 동문회록을 작성하는 아빠를 닮아서일 수도

국어국문교육학과를 나온 엄마를 닮아서일 수도 있지만

나는 글 쓰기를 잘하고 좋아했다.

초등학교 시절 글쓰기 대회 수상부터 중학교 시절 글쓰기 영재부, 그리고 대학 시절 복수 전공하게 된 비교문화문학과까지, 나는 글 쓰기를 잘하고 좋아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나는 남들에게 내 글을 내보이는 게 참 부끄럽다.

글을 쓸 때만큼은 나의 가장 진실한 면모가 나오기 때문에 마치 벌거벗겨진 느낌이랄까.

그래서 나는 내 글을 남들에게 보여주는 게 너무 부끄럽게 느껴졌다.


하지만 인간은 모순의 존재 아니던가.

부끄러움이라는 껍질 속에는 내 글을 읽고 웃고 울고, 위로받고, 영감을 얻기를 바라는 열매가 있다.


그리고 인간은 유한의 존재 아니던가.

그렇기에 어떻게라도 본인의 일부를 이 세상에 남기고픈 그 욕구가 나를 글쓰기로 이끌었다.


무엇보다 인간은 서로 영향을 주고받는 존재 아니던가.

초등 중학교 시절 내 글을 칭찬해 주던 선생님들.

대학 시절 내 글을 읽고 감명받았던 교수님과 지금은 내 절친한 친구의 남편이 된 친구.

브런치라는 매체를 내게 알려준 내가 애정하는 친구, 탱탱구볼 작가.


그래서 나는 거의 서른이 된 이제야 공개적인 매체에 내 글을 연재해보려고 한다.

나의 지독한 오기가 계속 연재할 추진력을 주기를,

언어에 대한 애정이 다양한 글쓰기의 양분이 되기를,

죽음을 부분적으로라도 극복하고 파는 인간으로써 계속 글을 쓰고 나의 가장 연약한 모습을 직면하기를.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