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키우는 식물이 자꾸 죽는 이유는 뭘까?

식물에 생기를 불어넣는 7가지 비법.

by 누리

누군가가 식물을 선물할 때마다 작은 불안감을 느끼곤 했다. 애정을 주고 싶지만, 늘 결과는 좋지 않았기 때문이다. 정성껏 물을 주고, 창가에서 햇빛을 듬뿍 받게 하고, 환기를 위해 바람을 쐬어 주었지만, 내가 키우는 식물은 하나같이 시들어 버리고 말았다. 처음엔 이유를 몰라 자책도 많이 했다.


식물도 나와 같은 공간에서 숨 쉬고 살아가는데, 왜 내 곁에서는 행복하게 자라지 못하는 걸까? 더 이상은 이렇게 내 손에서 식물이 죽는 걸 보고 싶지 않았다. 그래서 마음을 다잡고 인터넷을 뒤져보기 시작했다.


놀랍게도, 식물이 잘 자라는 데에는 생각보다 많은 조건들이 있었다. 단순히 물과 빛, 바람을 주는 것만으로는 부족했다. 식물마다 좋아하는 흙과 습도, 빛의 강도가 다르고, 무엇보다 중요한 건 꾸준한 관심이었다. 조금이라도 무심해지거나, 반대로 너무 과한 관심을 쏟아도 식물은 견디지 못한다는 걸 깨달았다.


식물을 돌보는 일은 결국 사람을 대하는 일과 닮아 있었다. 적당한 거리에서, 꾸준히 지켜보는 애정 어린 관심이 필요했다. 그 사실을 깨달은 순간, 내 마음속에 작은 희망이 생겼다. 이번에는 꼭 건강하게 키워낼 수 있을 거라는 자신감. 다시 한번 용기를 내어 작은 화분 하나를 심폐소생하기로 했다. 이제는 무작정 물만 주지 않기로.



바나나 껍질

바나나 껍질을 잘게 잘라 화분 흙 속에 묻자. 바나나 껍질이 서서히 분해되며 영양소를 흙에 방출한다. ‘Plant and Soil Journal’에 실린 연구에 따르면, 바나나 껍질은 2~3주 이내에 분해되며 흙의 유기물 함량을 평균 15% 증가시킨다고 한다. 바나나 껍질은 칼륨(K), 인(P), 마그네슘(Mg), 칼슘(Ca) 등 식물 성장에 필수적인 미네랄이 풍부하다. 미국 농업연구청(USDA)의 자료에 따르면, 바나나 껍질 100g에는 평균적으로 358mg의 칼륨이 포함되어 있다. 칼륨은 꽃과 열매의 품질을 높이고, 식물의 내구력을 강화하는 데 도움을 준다. 바나나 껍질은 흙의 통기성과 보습력도 높인다. 이러니 바나나에 안 반할 수 있나.


커피 찌꺼기

커피를 내리고 남은 찌꺼기를 말려서 흙 위에 뿌리면 유기질 비료로 활용할 수 있다. ‘Journal of Environmental Science’에 따르면, 커피 찌꺼기는 질소가 풍부해 식물의 잎이 더 푸르게 자라는 데 유용하다고 한다. 단, 과다 사용은 흙의 산도를 높일 수 있으니 주의하자.

scott-webb-oRWRlTgBrPo-unsplash.jpg


달걀 껍질

말린 달걀 껍질을 분쇄해 흙에 섞어 칼슘을 공급하자. 칼슘은 식물의 세포벽을 강화해 병충해를 예방한다. 2019년 ‘Plant Physiology’ 연구에 따르면, 칼슘 결핍을 보충한 식물이 병해 발생률을 30% 줄였다고.


잎 닦기

영화를 보면 고위직 관료가 잎을 닦아주는 장면이 자주 등장한다. 다 이유가 있다. 식물의 잎에 먼지가 쌓이면 광합성을 방해하기 때문이다. 물에 적신 부드러운 천으로 잎을 주기적으로 닦아주자. 광합성 효율이 높아진다. NASA 식물 연구팀에 따르면, 깨끗한 잎은 빛 흡수율을 30% 이상 증가시킨다고 한다.


빛 반사판 설치

실내 빛이 부족한 곳에서는 알루미늄 포일이나 반사판을 사용해 햇빛을 반사하면 식물이 더 많은 빛을 받을 수 있다. ‘Journal of Photobiology’에 따르면, 반사판을 설치한 식물은 잎의 크기와 두께가 평균 15% 증가했다고 한다.


vadim-kaipov-8ZELrodSvTc-unsplash.jpg


양파 껍질

양파 껍질을 끓인 물을 식힌 후 식물에 뿌리자. 해충을 퇴치할 수 있다. 양파 껍질에 함유된 황 성분은 진딧물과 곰팡이를 억제하는 효과가 있다. 2020년 발표된 연구에 따르면, 이 양파 추출물 사용한 식물은 해충 발생률이 무려 40% 감소했다고.


자갈층

화분 아래에 자갈을 깔면 물 빠짐이 훨씬 좋아진다. 이 방법으로 뿌리가 썩는 걸 막을 수 있다. ‘Horticultural Science’에 따르면, 자갈층이 있는 화분은 그렇지 않은 화분에 비해 시들 확률이 50% 낮다고 한다.

keyword
매거진의 이전글갑자기 예상치 못한 손님이 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