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오뉴잇 Nov 14. 2024

초등학생 용돈 주는 방법 :현실적으로 실용적이려면?

여러분은 어렸을 때
용돈 어떻게 받으셨어요?


저는 필요할 때마다 부모님께 받아서 썼던 기억이 나요. 심부름하거나 집안일을 도와 용돈을 받긴 했지만, 그게 경제관념을 배운 건 아니었던 것 같아요.


사실 저와 같은 세대는 대부분 이런 방식이었을 것 같아요. 그런데 요즘은 초등학생들도 용돈카드를 쓰고, 경제 공부를 일찍 시작한다고 하니 정말 놀랍더라고요!


요즘 아이들은 현금을 쓰기보다는 용돈카드를 더 선호하는데요. 그 이유는 부모님이 폰으로 쉽게 충전해 줄 수 있고 아이는 카드 앱을 통해 용돈의 흐름을 눈으로 볼 수 있기 때문이에요.


이런 사용의 편리함도 있지만 더불어 자녀에게 돈 관리의 기본을 자연스럽게 가르칠 수 있는 장점이 되기도 하거든요.


물론, 현금이 필요한 경우나 카드 분실 위험 같은 단점도 있어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용돈카드는 꽤 유용한 방법이에요. 실질적으로 요즘 현실의 흐름이 그렇답니다.




이렇게 요즘은 따로 용돈기입의 과정 없이 앱을 통해 더 스마트한 용돈기입활동을 하기도 한답니다.


아이도, 부모도 카드 앱을 통해 언제든지 용돈 사용 내역을 확인할 수 있으니, 돈이 어떻게 쓰였는지 시각적으로 바로 알 수 있어요.


매일 기록하지 않아도, 주간 또는 월간으로 한 번쯤 점검하면 훨씬 더 효과적인 경제 교육이 되는 것 같더라고요.


사실 종이에 용돈기입을 하고 관리하는 습관을 만들 수 있다면 가장 베스트이긴 하지만 쉽지 않은 일이죠.




저희 아들에게도 카드가 필요할 것 같아서 알아보니 유형별로 초등학생에게 추천할 만한 용돈카드도 다양했어요.


롯데 티니 카드는 저학년 아이들이 쓰기 좋고, 부모가 용돈을 설정해 주면 아이는 그 금액만큼만 사용할 수 있어요. 하나 아이부자카드는 선불카드로, 아이와 부모가 앱을 통해 용돈을 관리할 수 있어 좋아요.


삼성 아이디 포켓카드는 고학년 이상에게 적합한 카드로, 조금 더 책임감을 갖고 경제 활동을 할 수 있도록 되어있더라고요!


아이들에게 경제관념을 가르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수 있는 용돈카드, 앞으로의 경제적 자립을 위해서라도 이런 작은 습관부터 잘 잡아주는 게 중요한 것 같아요.


과연 우리 아이에게 맞는 용돈주는 방식은 어떤 유형이 좋을까요?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