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부트 인사이트 #17
회의는 스타트업 운영에서 필수적인 소통 수단입니다. 아이디어 브레인스토밍, 투자자 미팅, 팀 간 협업 등 다양한 회의를 통해 중요한 결정이 이루어집니다. 하지만 회의가 끝난 후 내용을 정리하고 문서화하는 과정은 시간과 노력을 소모하는 일이 될 수 있습니다. 특히, 빠르게 변화하는 스타트업 환경에서 회의록 작성은 그 중요성과 필요성을 인지하면서도 매번 실행기는 다소 어려운 것이 이 현실입니다.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등장한 것이 바로 AI 기반 회의록 작성 도구입니다. 오늘은 이 도구를 활용해 어떻게 회의 내용을 효과적으로 기록, 관리할 수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AI 기반 회의록 작성 도구는 아직 많은 제품이 시중에 출시되어 있지 않은 것 같아, 리부트 팀에서 제작한 회의록 어시스턴트라는 서비스를 기반으로 어떤 기능을 제공하는지 설명하고자 합니다.
① 자동 회의록 생성
녹음된 음성을 텍스트로 추출하거나, 별도 메모장 등에 텍스트로 입력한 회의 내용을 요약. 주요 의제와 결정 사항을 자동으로 구분하여 정리.
② 다국어 지원
글로벌 팀과 협업할 때 회의 내용을 여러 언어로 번역하며, 번역 시 문화적 차이를 고려해 자연스러운 표현으로 제공.
③ Action Items 도출
회의 중 나온 후속 작업이나 책임자를 자동으로 추출 및 팀원들에게 즉시 공유 가능하도록 정리.
앞서 설명드림과 같이 리부트 팀은 AI 기반 회의록 작성 도구를 출시하여 운영 중인데요. 이 도구를 도입한 한 스타트업 대표님과의 인터뷰 내용을 바탕으로 다음과 같은 주요 성과 3가지를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의사결정 속도 향상: 회의록 어시스턴트를 통해 회의 후 최소 30분 이상 걸리던 문서화 작업을 5분 내로 단축하고 팀도 회의록 정리하는 것에 대한 부담 감소.
팀 간 커뮤니케이션 강화: 글로벌 팀 간 협업에서 번역 기능을 활용해 언어 장벽을 극복하고 보다 효율적인 소통 가능에 따라, 프로젝트 완료 시간을 단축 예상
업무 책임 명확화: 액션 아이템이 자동으로 도출되어 회의에서 정리된 내용(각 팀원이 맡은 역할과 기한)을 명확히 해 프로젝트 관리 효율성 증대.
AI 기반 회의록 작성 도구는 스타트업의 빠른 환경 변화 속에서도 중요한 정보를 체계적으로 기록하고, 효율적인 의사결정을 지원하는 도구입니다. 단순히 시간을 절약하는 것을 넘어, 팀 간의 커뮤니케이션을 강화하고 프로젝트 관리의 명확성을 제공합니다.
AI 기반 회의록 작성 도구를 통해 더욱 효율적으로 시간을 활용할 수 있도록, 우리 팀이 활용하기 적합한 회의록 작성 도구를 탐색해 보는 것은 어떨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