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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BossDot Feb 02. 2024

OTT 시장 고찰 4편

OTT가 지배시장이 된 이유(3)

4. 가격     

OTT 플랫폼들은 가격의 측면에서도 기존 플랫폼들을 뛰어넘었다. 앞서 언급했듯이 OTT 플랫폼이 기존의 콘텐츠 플랫폼과 다른 점 중 하나는 바로 건 당 결제가 아닌 구독료 방식을 채택하고 있다는 점이다. 


이미지 2, Btv 모바일 앱 화면 캡처
표 2, 넷플릭스 공식 사이트


다음 그림과 표는 건 당 결제 방식을 채택하고 있는 Btv와 OTT 플랫폼 Netflix의 요금을 비교한 자료다. 그림에서 알 수 있듯, Btv 모바일은 기존 방식인 콘텐츠 건 하나 당 요금을 붙이는 건 당 결제 방식을 채택하고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반면 넷플릭스는 사용자에게 4가지 요금제를 제시해 원하는 조건의 방식을 선택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기존의 플랫폼과는 달리 다양한 다수의 기기들에서 재생이 가능하며 가장 중요한 핵심은 월 구독료를 지불할 시 플랫폼 내 콘텐츠들을 무제한으로 즐길 수 있다는 것이다. 지속적으로 영상 콘텐츠를 소비하는 사용자 입장에서는 건 당 결제보다 압도적으로 효율적이다. 사용자의 조건에 맞게 4가지 요금제를 설정해놓은 것 또한 사용자 입장에서는 선택의 폭이 넓어져 만족하기 쉽다. 더불어 TV에서만 시청 가능한 Btv와 달리 넷플릭스는 요금제에 따라 최대 6개의 디바이스에서 재생 가능하며 스마트폰, 태블릿, 노트북(Lab-top), 컴퓨터까지 다양한 종류의 기기를 통해 재생할 수 있다. 이처럼 OTT 플랫폼은 가격의 측면에서도 기존의 영상 콘텐츠 플랫폼들을 압도했다. 


5. 우수한 알고리즘     

OTT 시장이 기존 플랫폼을 뛰어넘은 이유에는 우수한 알고리즘 또한 한 몫 했다. 

표 3, 방송통신위원회, 「지능정보사회이용자패널조사」, 2022, 2023.12.16, 유튜브 알고리즘 추천 서비스_내 취향 혹은 영화 또는 동영상 시청 목적에 잘 맞춰져 있다

다음은 OTT 시장의 대표 플랫폼 유튜브의 알고리즘에 대한 이용자들의 만족도를 조사한 결과이다. 표에서 볼 수 있듯 알고리즘에 만족하는 비율은 ‘그런 편이다’57.8%와 ‘매우 그렇다’7.6%를 더해 65.4%이다. 알고리즘에 전반적으로 문제를 느끼지 못하는 비율은 65.4%에 ‘보통이다’라고 응답한 비율 32.9%를 더한 98.3%이다. 이에 반해 알고리즘에 만족하지 못하는 비율은 겨우 1.7%에 불과하다. 요약하면 이용자들은 유튜브의 알고리즘에 전반적으로 만족하고 있는 것이다. 자신이 원하는 콘텐츠를 직접 검색해 찾아내야 했던 기존의 플랫폼들과 달리 유튜브와 같은 OTT 플랫폼들은 알고리즘을 통해 이용자들의 니즈를 파악하고 이에 적합한 영상들을 추천해 시청자들에게 편의를 제공했다. 이를 기반으로 고정 수요층을 양산해내고 새로운 수요층 유입을 유도한 것이다. 이에 따라 상대적으로 열등한 편의를 제공하는 콘텐츠 소비 시장 속에서 입지가 줄어들게 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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