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2-1. 무엇을 설명하는가? 학습목표

학습문제라고도 한다.

by 교수 할배

수업내용에 대하여 설명할 내용은, 학습목표과 개념이다. 여기에서는 학습목표를 알아보고 다음 편에서 개념에 대하여 소개한다.


1) 학습목표의 뜻


학습목표란, 교사와 학생이 일련의 교수-학습 과정을 통해 학습자가 도달할 것으로 기대된 학습자의 인지적, 행동적, 정의적 결과를 의미한다. 학습목표는 학습자에게 자신이 도달되어야 할 행위상태에 대한 기대를 형성시켜 줌으로써 학습동기를 유발해 주며 행위의 방향을 정해준다.


학습목표는 교과서를 배울 때, 대체로 학습내용의 윗부분에 제시된다. 대부분의 선생님들은 수업 중 모니터 화면 또는 칠판에 학습 목표를 제시한다. 학습 목표는 해당 시간에 중요하게 배울 내용이 무엇인지를 말해주고, 그 내용이 평가(시험)에 출제된다. 그러므로 학습문제를 중심으로 공부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2) 학습목표의 역할

- 학습의 방향을 결정한다.

- 학습내용을 선정하고 조직할 때 구체적 기준을 제공한다.

- 학습결과를 평가하는 기준이 된다.


3) 학습목표의 사례


* 사례 1. 초등학교 학습 목표(수학)

직육면체 겨냥도.png

초등학교 5학년 수학교과서 88쪽이다. 학습목표는 ‘직육면체의 겨냥도를 그릴 수 있어요’이다. 그러므로 학생은, 공책이나 흰 종이에 직육면체의 겨냥도를 그릴 수 있어야 한다.



* 사례 2, 중학교 학습 목표 : 수학 (김원경, 1학년, 211쪽)

삼각형의 합동.png

이 단원에는 학습목표가 한 문장으로 제시되어 있다.

"삼각형의 합동조건을 이해하고, 이를 이용하여 두 삼각형이 합동인지 판별할 수 있다."


그런데 이 문장을 자세히 보면 두 부분으로 구성되어 있다. 따라서 학습목표를 행위(동사)에 따라 나누면 무엇을 어떻게 공부할 것인지 더 구체적으로 파악할 수 있다. 이 문장에서는 동사가 '이해하고'와 '판별할 수 있다'이므로 두 개의 문장으로 나누어 보자.

1) 삼각형의 합동조건은 무엇인가?

2) 두 삼각형이 합동인지를 판별할 수 있는가?


학생은, 이 두 개의 학습목표에 대한 답을 설명할 수 있어야 한다.


4) 학습목표에 대한 추가 사례는 다음의 첨부파일에서 볼 수 있다.


5) 학습목표와 개념을 복습한 사례: 서울대에 입학한 학생의 2분 복습, 2분 예습

수업을 마칠 때마다 2분씩 복습을 한다. 복습은 선생님이 설명한 내용을 순서대로 확인하는데, 이때 반드시 점검하는 부분은 학습목표와 주요 개념(key point)이다. 그리고 이 학생은 집에 가서 하루 총정리를 하는데 이때는 주요 개념을 다시 공책에 적어 본다. 아래의 사이트에서 시청할 수 있다.

https://www.youtube.com/watch?v=dnS85N_w8uY(검색일, 2016년 6월 11일)

위의 영상은 현재 비공개라서, 유튜브에 다시 검색해 보니 비슷한 자료가 있네요.

https://www.youtube.com/watch?v=doA8_k0JYUw(검색일, 2024년 7월 5일),


(참고한 자료)

교학사(2009), 고등학교 1학년 생명 과학, 42쪽

미래앤, 2009, 중학교 1학년, 기술 가정 교과서, 141 페이지

[네이버 지식백과] 학습목표 [學習目標, instructional objectives] (교육심리학용어사전, 2000. 1. 10., 학지사)

[네이버 지식백과] 망각 곡선 (심리학 용어사전)

[네이버 지식백과] 망각 [forgetting, 妄覺] (산업안전대사전, 2004. 5. 10., 도서출판 골드)

keyword
매거진의 이전글1-1. 배운 내용을 설명하자 (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