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merryn Dec 04. 2023

UX/UI PRODUCT DESIGNER

UX/UI디자이너 직무에 관심을 갖게 된 이유?


인터넷 테크가 발달하면서 자연스럽게 디지털 경험자들과 관련 기업이 폭발적으로 성장하여 UX/UI디자인 분야의 중요성은 더욱 커지고 있다.

- 사용자 중심의 관심 : 다양한 제품과 서비스를 사용하면서 사용자 경험이 얼마나 중요한지 깨닫게 되었다. 디자인을 통해 제품이나 서비스를 더 잘 이해하고 사용할 수 있게끔 도움을 주는 것에 흥미를 느낀다.

- 기술과 디자인의 융합 : 기술과 디자인이 상호작용하여 혁신적인 제품과 서비스를 만들어내는 것이 멋지다.

- 시각적 흥미 : 그림, 색상, 레이아웃 등 시각적인 요소에 관심이 많다. 이러한 측면에서 사용자에게 최상의 경험을 제공하는 일에 도전할 수 있는 분야라고 생각한다.

- 평가와 피드백에 대한 관심 : 사용자 피드백을 수용하고 지속적으로 개선하며 사회문제 해결을 통해 발전할 수 있는 환경이 매력적으로 느껴진다.



UX 디자인이란?

- User Experience 의 약자로 사용자가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해 전체적으로 느낄 수 있는 모든 사용자 경험을 의미한다. '디자인과 인간심리'의 저자 도널드노먼이 애플 근무 당시 93년도에 '사용자 경험'이라는 용어를 처음 사용하기 시작했다. 그는 "제품이란 단순히 제품 그 자체를 말하는 것이 아닌, 여러 요소들이 한 곳에 응집되어 통합된 경험의 집합체이다. 제품 또는 서비스의 모든 단계를 고려해야 한다. 초기에 의도한 내용이 최종적으로 어떻게 반영되는지 그리고 첫 사용 단계에서 도움말, 서비스, 유지 관리 단계에 이르기까지 모든 것을 고려해야 한다. 그리고 UX디자이너의 일은 이 모든 요소가 원활하게 함께 작용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라고 설명한다.

- UX를 디자인 한다는 것은 사용자 관점에서 그들의 문제를 해결하고 첫 단계부터 마지막 단계까지 최고의 경험을 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하는 것이다. 지속적인 피드백을 받고 그들의 관점에서 제품 및 서비스를 개선하여 전략적인 디자인을 만드는 것으로 디자이너 자신의 심리적 직감을 믿어서는 좋은 UX디자인을 만들 수 없다고 생각한다.



UI 디자인이란?

- User Interface 의 약자로 사용자가 직접적으로 맞닿는 제품이나 서비스의 시각적인 디자인을 뜻한다. 한마디로 시각 언어의 규칙을 만드는 것이다.

- UX디자인을 기반하여 사용자에게 시각적으로 돋보이고 관심을 끌 수 있는 이미지 크기, 콘텐츠 배열, 정보 텍스트 양, 레이아웃 구성 등을 디자인한다.



프로덕트 디자이너란?

- UX디자이너, UI디자이너 각자의 직업을 가지고 협업 할 수도 있지만 UX+UI디자인을 모두 기획하고 디자인하는 직업이다.

- 가설을 세우고 실험을 통해 검증하고 이를 반복하여 사용자에게 가장 적합한 총체적 디지털 경험을 제공한다.




사용자의 니즈는 시간의 흐름과 서비스 제품 성격에 따라 지속적으로 달라지고 있다. 이런 식의 작은 상호 작용은 소비자에게 제품 서비스에 대한 만족도, 품질도, 중요도, 필요도 등 다양한 생각과 감정을 유발한다. UX/UI의 본질은 사용자의 '마음'을 다루는 것이기에 결국은 심리학과 연결될 수밖에 없다. 의사결정에 있어서 두루뭉술하게 개선점을 늘어놓는 것이 아니라, 훨씬 설득력 있고 근거 있는 디자인을 제시해야 한다는 것이다. (UXUI디자인에서 중요한 심리학 법칙에 관한 글은 따로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UX디자인이 뼈대라고 생각한다면, UI디자인은 뼈대 속의 시각적 디자인이라고 볼 수 있다. 두 분야 사이에는 분명한 차이가 존재한다. 그러나 공통점으로는 사용자에 대해 배우고 그들에 대한 충분한 이해를 바탕으로 하는 기획이라는 것이다. 결국 사용자에게는 하나의 경험으로 보여지는 것으로 서로 독립적인 것이 아니라 상호 보완적이고 조화로운 협력을 통해 제품이 개발되어야 한다.




마치며,

향후 UX/UI디자인을 위한 사용 툴 피그마의 필요성과 활용법 팁, 근거있는 UX/UI디자인을 위한 심리학 법칙 소개, 기존의 디자인 직접만들고 개선점 찾아보기, 진행하는 프로젝트 과정과 의문점에 대한 결과 공유, IT분야 트렌드 알아보기 등 다양하고 꾸준한 활동을 계획중이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