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규민 Feb 07. 2024

전통은 재를 숭배하는 것이 아닌 불을 보존하는 것이다.

230929

 파란달에서 같이 일한 사람들에게 배운 것이 정말 많다. 그중에서 원종이에게 배운 것은 여러 자동차 회사들과 그 엠블렘들이다. 현대의 H는 두 사람이 악수를 하는 모양을 형상화한 것이라는 사실도 알 수 있었고, 자주 오는 손님이 타는 자동차가 카이엔인 것을 알 수 있었다. 지금에 와선 카이엔과 카이맨 둘 중 어떤 것인지 헷갈리게 되었지만. 흰 차였던 것은 확실하게 기억난다. 아빠의 것과 같았던.


 아저씨는 내가 커피일을 하기 전에 어떤 삶을 보냈는지 궁금해했다. 내 이야기를 하자, 아저씨는 내게 말러를 좋아하냐고 물었다. 외로움을 잘 타는 사람들이 보통 말러를 좋아한다는 이야기를 들은 적이 있다고 대답했다. 아저씨는 허허 웃으며, 완전히 틀린 말은 아닌 것 같다며 웃었다. 아저씨의 이야기를 듣자, 나는 아저씨의 가족들도 말러를 좋아할 것이란 생각이 들었다.


JJ가 추천한 가게, 맥주와 피자가 훌륭했다.

 뜻 밖에 얻게 된 휴무에 옥스포드에 가기로 결정한 건 순전히 아저씨로 인해서였다. 유튜브가 추천해 준 말러 교향곡을 시작으로, 아저씨의 자제 분이 옥스포드에서 공부를 했다는 이야기, 자전거를 타고 마실 다니기 딱 좋은 동네란 이야기가 함께 떠올랐다. 말러 아저씨의 가족들은 어떻게 지내고 있을까. 아저씨는 마음에 드는 카페와 원두를 찾았을까, 자녀분은 어디에 있을까? 아저씨와 그 가족은 여전히 말러의 팬일까.


 우리는 각자의 개인적인 이야기를 했지만, 서로의 이름도 몰랐고, 어디에 사는지도 몰랐고, 유일하게 알고 있었던 차종도 헷갈리기 시작했다.


 말러를 좋아하는 사람들의 이면에는 외로움이 자리한다. 나는 아저씨가 더 이상 외롭지 않았으면, 행복하다면 더욱 좋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옥스포드를 갔다고 하니, 친구가 지금 보이는 시선을 따라 찍어보라고 해서 볼 수 있었던 풍경


작가의 이전글 리즈는 언덕으로 이루어진 도시였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