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규민 May 17. 2024

길게 자란 것은 머리카락뿐만이 아니었다.

240516

 오랜만에 엄마에게 온 카톡에는 '민방위 통지서'가 첨부되어 있었다. 어느덧 나도 이 대열에 합류하게 된 것이다. "나는 영원히 수능을 안 볼 줄 알았는데."에서 시작한 낙관적이고 막연한 기대는 시간이 지나며 신체검사, 병역, 예비군을 지나, 민방위까지 도달한 것이다. 통지서에는 그런 쓸쓸하면서도 뚜렷한 느낌이 있었다.


 '이 친구를 만나다 보면 언젠간 결혼을 하지 않을까.' 나 또한 타인에게 기대를 하기도 했었다. 평소처럼 저녁 식사와 간단한 술을 함께하고 난 후, 함께 담배를 피우던 때. 그녀는 어제 다른 남자와 하루를 함께했다는 이야기를 하였다. 생각해 보면, 내게 커다란 일들은 대부분 통지로 이뤄지곤 했다. "밥값을 네가 내겠다고 한 것엔 이런 의미가 있었구나, 디저트까지 주문할 걸 그랬어." 눈물로 인해 흐려진 시야 사이로, 메뉴의 판나코타가 아른거렸다.


 나의 엄마 또한, 아들에게 가진 막연한 기대가 있었을 것이다. 영국에서 대충 돌아온 후엔 열심히 일할 것이라고, 누군가와는 언젠가 결혼을 할 것이라고, 지금껏 그래왔듯 엄마의 말을 잘 듣는 아들이 될 것이라는. 대충 그러한. 속상한 이야기가 있다면, 엄마의 가진 기대치에 비해 그녀의 아들은 영 아니올시다- 라는 점이다.


 엄마는 머리가 좀 짧았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며칠간 기른 수염도 썩 꼴이 별로라는 말도 함께 했다. 어떻게 하면 예의도 지키고, 엄마에게 상처도 주지 않고 나의 고결함을 지킬 수 있을까. 여러 시간 고민한 후에 내린 결론은 "내 맴."이었다. 엄마는 더 이상 말을 하지 않았다. 우리는 안다. 각자가 이유를 말하지 않는 것은 '네가 어떻게 말하든 내 맘대로 할 것이다.'라는 의미이다. 엄마와 내가 가진 신뢰의 기저에는 서로를 쉽게 포기하는 방식에서 시작했다. 지금처럼.


 여자친구가 내게 수염을 길러보는 것이 어떻겠냐고 물었다. '따가워서 아픈 건 네가 아닐까.'랴고 말하려는 불건전한 마음가짐은 접어두고, "수염 길러본 적이 없어서 잘 모르겠네."라고 대충 대답한 것이 2주 전. 엄마의 아들은 기다란 머리칼에 수염이 범벅인, 그녀가 기대하지 않는 모습이 된 것이다. 자식 키워봤자 별 수 없다.


 앞으로 어떠한 기대를 할 것인지는 아직 알 수 없다. 외국에서의 삶은 불안정한 부분이 제법 많고, 누군가와 함께 보내는 시간이 많아진 다는 것은 더욱 그렇고, 이후의 생활을 어떻게 함께할 것인가에 대한 이야기는 기대보다는 현실적인 측면이 도드라진다. 뭐, 어떻게든 되겠지.

작가의 이전글 네가 가면 방울토마토는 누가 먹나.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