퍼블리 내부용 1:1 문제은행 가이드 100% 그대로 공유합니다:)
이 글은 퍼블리 SVP of Talent 소리가 커리어리에 게시한 내용을 브런치로 옮겨온 것입니다.
이 글에는 1:1미팅에서 어떤 이야기를 해야 할지 고민되는 모든 매니저와 팀원들을 위한 소리의 꿀팁과 퍼블리 내부용 1:1 가이드 문서가 담겨있어요!
원문을 보고 싶으시다면 아래 링크를 클릭하세요:)
팀원은 어떤 1:1에서 만족감을 느낄까?
(feat. 퍼블리 전사 1:1 만족 설문 후기)
최근 외부에서 ‘퍼블리에서는 어떻게 1:1을 하는지’를 주제로 발표를 했습니다. 발표 준비를 하면서 2가지 자료를 주로 참고했는데요.
하나는 제가 리포트들과 1:1 아젠다를 적어두는 구글 문서,
다른 하나는 4월에 전체 팀원에게 진행한 1:1 만족도 설문 조사 결과였습니다. (약 80% 이상 참여)
전체 팀원을 대상으로 1:1 만족도 설문을 진행하고 나서 저는 ‘왜 팀원들에게 1:1이 필요한지’에 대해 새롭게 알게 되었습니다. 보통 책이나 아티클에는 '왜 회사, 대표, 매니저가 정기적으로 1:1을 해야 하는지'에 대해서 많이 나와 있으니까요.
설문 조사에는 '어떤 1:1에서 만족/불만족했는지 최대한 구체적으로 적어달라'는 핵심 문항이 있었습니다.
이 내용을 종합했을 때 팀원들이 만족하고 있거나 기대하고 있는 1:1에는 크게 2가지 상황이 있었습니다.
1. 내 일에 대한 적절한 도움이나 논의가 이루어질 때
2. 매니저가 나에게 긍정적인 관심이 있다고 느낄 때, 그래서 이게 심리적 안전감으로 이어질 때
1번은 일의 종류는 달라도 일 자체에 도움을 준다는 행위는 비슷했기 때문에 발견하기 어렵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2번을 찾아내는 건 시행착오가 있었습니다. 사람마다 본인이 긍정적인 관심을 받고 있다고 느끼는 예시가 달랐기 때문입니다.
[1:1에서 긍정적인 관심을 받았다고 느낀 예시]
매니저가 먼저 개인적인 컨디션과 일들을 먼저 물어봐 줄 때
매니저가 본인의 개인적인 관심사를 이야기할 때
내가 어떤 일이 잘 안돼서 실망감을 느낄 때, 이 문제를 해결해주려고 하기보단 실망감을 느끼는 걸 이해해주고 본인의 사례를 이야기해주며 격려해줄 때
누군가는 개인적으로 친하다는 느낌이 중요했고, 누군가에겐 나를 판단하지 않고 내 이야기를 들어주고 있다는 느낌이 중요했습니다.
따라서 1번의 이유와 2번의 이유 중 하나에서만 만족을 느끼기보단 결국 2가지 모두에서 만족감이 있을 때 팀원 입장에서 좋은 1:1이 될 거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1:1은 왜 해야 할까?
저는 요즘 들어 함께 일하는 사람들에 대한 ‘신뢰’와 ‘애정’ 없이 일을 잘하는 건 정말 어렵다고 생각합니다. 함께 일하는 관계에서는 특히 '신뢰'가 먼저 쌓여야 '애정'으로 넘어갈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신뢰는 단순히 내가 가지고 싶다고 마음을 먹으면 생기는 것도 아니고, '상대방이 취약한 부분을 솔직하게 이야기할 수 있도록 신뢰를 줘야지' 생각한다고 줄 수 있는 것도 아닙니다. 신뢰는 서로 주고받아야 하는 것이고, 주는 쪽도 받는 쪽도 노력해야 채워집니다.
다시 '1:1을 왜 해야 할까?'라는 질문으로 넘어가면, 저는 팀원도 매니저도 서로의 신뢰를 얻기 위한 여러 수단 중 장기적인 관점에서 큰 임팩트를 위해 투자할만한 행동이라고 생각합니다. 특히 개인적으로는 입사 초반 팀원에게는 매니저가 좀 더 적극적으로 1:1을 활용하는 게 투자 대비 큰 효과를 낸다고 생각합니다.
퍼블리 내부용 1:1 문제은행 가이드,
100% 그대로 공유합니다
많은 분들이 1:1을 잘하는 것에 대한 고민이 많은 거란 생각에 팀원들의 동의를 구해 지난 7월에 퍼블리에서 처음으로 만든 내부용 1:1 가이드 문서를 전체 공유합니다.
이 문서의 공유 여부를 팀원들과 상의를 한 건 2가지 이유였습니다.
1. 우선 이 문서를 만든 건 퍼블리 Talent Manager 서륜입니다ㅎㅎ 퍼블리 팀원 및 매니저들에게 좋았던 1:1 질문들을 물어보고, 리서치를 해가며 문서를 완성한 것이라 상의가 필요했습니다.
▶서륜 커리어리 프로필 바로가기
2. 퍼블리에서 만든 1:1 가이드 문서의 첫 번째 버전이기 때문입니다. 모든 첫 버전은 완벽과 가장 멀기 때문에 아쉬운 점이 있음을 알고 있어도 공개하는 게 괜찮을지 고민이 되었습니다.
하지만 첫 번째 버전이 있기 때문에 두 번째, 세 번째... 점점 더 나아지는 결과물이 나올 수 있고, 나중에 이 문서의 넥스트 버전을 공유할 때 어떤 점이 달라졌는지 이야기하는 것 또한 도움이 되는 기록이라고 생각해서 공개하기로 결정했습니다.
그리고 어떤 분은 이 문서를 보고 더 나은 1:1을 하거나, 더 나은 1:1 가이드 문서를 만드실 수도 있고요!
(그러시다면 꼭 알려주셔야 합니다...ㅎㅎ)
위에서 말씀드린 것처럼 이 문서는 앞으로 계속 업데이트해나갈 예정입니다.
하지만 업데이트하더라도 가이드에 적힌 1:1을 하는 2가지 목적은 꽤 오랫동안 그대로 유지될 거란 생각을 합니다.
자, 그러면 여기서 저희가 1:1을 하는 목적부터 먼저 한 번 짚고 넘어볼게요.
[(중요) 1:1을 하는 목적]
리포트가 매니저에게 자신의 어려움과 고민, 회사에 대한 아이디어와 제안을 솔직하게 이야기하는 숨 쉴 통로가 되는 시간
매니저가 리포트의 얼라인먼트에 투자하고, 적극적으로 코칭하고, 동기부여 수준을 관리하여 업무의 질을 높이는 시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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