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한 사람을 진심으로 바라보는 일

by 말상믿


SE-a0bc4059-d06a-43eb-9cb9-c4545f70d959.jpg?type=w773



누군가가 다가와 나와 가까워지려는 순간이 얼마나 어색한지, 통증 느껴질 정도였다. 나도 내심은 그들과 가까워지고 싶었다. 하지만 무슨 말을 어떻게 해야 할지 몰랐다.

.

.

.

그렇지만 인생은 사람을 부드럽게 만든다. 한 아이의 아버지가 되는 경험은 가히 감정의 혁명이었고, 나는 어른이면 누구나 감내해야 하는 상처와 고통을 내 몰만큼 받아들였다. 인간관계의 단절, 사람들에게 공개되는 나의 시행착오들, 나이가 들면서 점점 늘어나는 질병의 가짓수 등이 그런 것들이다.

.

.

.

어릴 때는 아는 게 많은 사람이 되고 싶었지만, 나이가 드니 현명한 사람이 되고 싶었다. 현명한 사람은 정보를 소유만 하는 게 아니라, 다른 사람을 연민 어린 마음으로 이해한다. 현명한 사람이야말로 인생이 무엇인지 안다.

.

.

.

마음을 여는 일은 충만하고 친절하고 현명한 인간이 되기 위한 필수 조건이다.

.

.

.

우정을 쌓거나 공동체를 만드는 데에는 사소하고도 구체적인 사회적 행동이 필요하다.


관계를 망치지 않으면서도 상대방의 의견에 동의하지 않는 것,

본인의 취약한 부분을 적절한 시점에 드러내는 것,

타인의 목소리에 귀를 기울이는 것,

정중하게 대화를 끝내는 것,

용서를 구하거나 용서하는 것,

상대방에게 상처를 주지 않고도 아니라고 말하는 것,

고통받는 사람 곁에 있는 것,

모두가 환대받는다고 느끼는 모임을 만드는 것,

타인의 관점에서 바라보는 것·······.

.

.

.

누구나 타인이 사랑과 존중의 마음을 담아서 자기 얼굴을 바라봐 주기를, 자기를 있는 그대로 받아들여주기를 갈망한다. 이는 다른 어떤 욕구보다 강렬하다.

.

.

.

다른 사람을 깊이 바라봄으로써 그 사람이 누군가가 자신을 바라보고 있음을 느끼게 하는 능력. 즉 누군가를 정확하게 앎으로써 그 사람이 자신을 소중한 존재라고 느끼게 만드는 것. 그것은 더 나은 사람이 되는 일의 가장 중요한 조건이며, 당신이 다른 사람에게, 또 당신 자신에게 주는 궁극적인 선물이다.

.

.

.

다른 사람이 나를 바라보고 이해해 준다는 느낌만 한 만족감은 별로 없다. 자기도 알지 못했던 어떤 재능을 다른 사람이 알아봐 주던 때를, 극도로 지친 자신에게 절박하게 필요한 것이 무엇인지 알아챈 사람이 곧바로 손을 내밀어서 올바른 방법으로 무거운 짐을 덜어주던 때를.

.

.

.

다른 사람을 이해할 수 없으면 인생에서 중요하고 큰 결정을 내릴 수 없다.

.

.

.

주변의 사물과 현상을 자기 입장만이 아니라 다른 사람의 입장에서 바라보는 관점을 지닌다면 인생은 한결 여유로워진다.

.

.

.

"수십 년 뒤에는 인공지능이 사람의 일을 많이 대체할 것이다. 그러나 인공지능이 절대로 할 수 없는 일이 있다. 그것은 사람 대 사람의 연결성을 만들어내는 일이다. 인공지능 시대에 번영을 누리고 싶다면, 다른 사람들과 연결되는 기술을 탁월한 수준으로 연마하라."-매킨지 보고서-

.

.

.

회복력의 뿌리는 다른 사람이 자기를 이해해 준다는 느낌, 그리고 애정이 넘치고 상냥하고 침착한 다른 사람의 마음에 자기가 자리한다는 느낌에서 찾아볼 수 있다.-심리학자 다이애나 포샤-

.

.

.

당신은 다른 사람의 마음을 읽어내는 일을 얼마나 잘하는가? 당신은 스스로 생각하는 만큼 다른 사람의 마음을 읽어내는 일을 잘하지 못할 가능성이 높다. 한 사람이 다른 사람이 하는 생각을 얼마나 정확하게 인지하는지 연구하는 분야에서 선도적인 학자인 윌리엄 이크스는, 처음 보는 사람끼리 대화하면서 상대방을 정확하게 읽어내는 경우가 약 20퍼센트밖에 되지 않으며, 가까운 친구나 가족이더라도 35퍼센트에 그친다는 사실을 확인했다.

.

.

.

무엇보다 흥미로운 사실은, 결혼한 지 오래된 부부일수록 서로의 마음을 읽는 정확도가 떨어진다는 것이었다. 그들은 배우자에게 가졌던 초기의 판단을 바꾸지 않는 경향이 있다. 배우자가 아무리 달라진 모습을 보여주어도 처음의 판단은 좀처럼 변하지 않는다. 그래서 그들은 상대방의 마음에서 일어나는 일에 점점 무지 해진다.

.

.

.

다른 사람을 깊이 알고 이해하려는 노력은 단지 어떤 기술을 익혀서 숙달하는 차원의 문제가 아니라 인생을 살아가는 방식임을 나는 깨달았다.

.

.

.

다른 사람을 진정으로 알려면 그 사람이 세상을 경험하는 방식을 포착할 어렴풋한 단서가 있어야 한다. 누군가를 진정으로 알려면 그 사람이 당신을 어떻게 생각하는지 알아야 한다.

.

.

.

바라보기

아내는 현관에 있었고, 햇살이 아내의 등 뒤에 쏟아졌고, 나는 아내를 바라보았다. 이 세상에 정말 '평범한 사람'이 존재할까. 누군가를 제대로 바라본다면, 인간의 의식은 이렇게나 특별하고 풍부하게 다가온다. 그 사람이 들려주는 교향곡에는 그가 인생을 어떻게 자각하고 어떻게 창조하는지가 모두 담겨있다.


- 사람을 안다는 것_ 데이비드 브룩스 -






나 아닌 다른 사람을 진심으로 이해하고 안다는 것은 어떤 것일까?


나와 함께 하는 사람을 나는 얼마나 알고 있을까?


또 그들은 나를 어떻게 생각하고 있을까?


상대방의 마음을 나는 잘 읽어내고 있을까?




오늘 할 수 있는 일에 집중!
지금 여기에서 행복^^
"오늘도 성장"
- 말상믿 -





keywor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