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엉짱 Jun 25. 2024

누군가에게 도움이 될 수만 있다면

[소소해도 행복할 걸 어떡해?]

세상을 살아가면서 우리는 때때로 누군가의 도움이 절실할 때를 맞이하게 된다. 나 역시 반백 년을 살아오면서 주위의 많은 이들로부터 도움을 받으며 살아왔다. 그래서인지, 나는 내 곁의 누군가에게 도움이 될 수 있는 기회가 온다면 이를 놓치지 않으려고 한다.


얼마 전, 아끼는 후배가 찾아와 새로운 사업을 준비하고 있다며 내게 도움을 요청해 왔다. 혼자서 사업 준비를 감당하기에 벅찼던 후배는 도움의 손길이 간절하다고 했다. 직장 재직 시절 사업 계획, 전략 기획, 영업 기획, 신규 서비스 기획 등 다양한 기획 업무를 담당해 왔던 나는 후배가 생각하는 구체적인 사업 계획을 들으며 내가 경험하거나 알고 있는 범위 내에서 도움을 주고자 조언을 하기 시작했다. 후배의 요청에 평소 돈독한 관계를 이어왔던 나는 흔쾌히 그의 손을 잡기로 했다. 지금은 비록 사업을 준비하는 시작 단계에 불과하지만, 새로운 도전을 좋은 사람과 함께 시작한다는 사실에 벌써 가슴이 설렌다.


지난 기억을 돌이켜 보면, 처음 만났던 기억 속의 후배는 젊고 야심 찬 청년이었다. 예의 바르고 겸손했지만, 포부가 당차고 일에 대한 욕심도 많았다. 그리고, 언제나 적극적인 그의 태도에 많은 사람들이 칭찬을 아끼지 않았다. 마흔이 훌쩍 넘은 나이에 또다시 새로운 도전을 시작하는 후배의 눈빛에서 뜨겁게 타오르는 열정을 느낄 수 있었다. 의 사업 구상을 들으면서 나도 모르게 가슴이 두근거리는 것을 느꼈다. 새로운 도전을 시작하는 그의 용기에 감탄하며, 내가 할 수 있는 모든 도움을 주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다.


사업 준비를 위해 주어진 시간은 한시적이다. 우선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은 그의 아이디어를 더 현실성 있게 구체화하는 것이다. 그리고 시장 조사부터 상품 개발, 서비스 플랫폼 개발, 영업 전략 수립에 이르기까지 전반적인 실행 계획을 수립하고 행동으로 옮겨야 한다. 일단은 목표 고객층을 명확하게 설정하고, 그들의 요구를 파악하는 일부터 진행해 보기로 했다. 그런 과정을 통해 그의 아이디어를 더욱 구체적으로 다듬어 나가기로 했다.


후배는 그동안 진행되었던 미팅에서 내가 했던 조언을 참고하면서 자신의 아이디어를 발전시켜 나가고 있다고 했다. 나 역시 그의 계획을 들으면서 그동안 모르고 있었던 새로운 지식을 쌓게 되었다. 그의 성장을 지켜보는 것은 내게 큰 기쁨이며, 그의 곁에서 함께 성장해 가는 내 모습을 보게 된다.


사업을 준비하는 과정은 쉽지 않을 것이다. 수많은 도전에 직면할 것이고, 때로는 좌절도 할 것이다. 하지만 그런 순간들조차도 삶에 있어서 소중한 경험이 될 것이다. 무엇보다도, 새로운 도전을 시작한다는 것은 큰 설렘으로 다가올 것이다. 후배와 함께하는 이 과정은 나에게도 큰 배움과 성장의 기회가 될 것으로 생각한다. 그의 열정과 도전정신은 나에게도 큰 영감을 주었다. 앞으로도 우리는 함께 많은 도전을 해 나갈 것이고, 그 과정에서 우리는 더 많은 성취와 기쁨을 누릴 것이다.


삶은 때로는 힘들고 어렵지만, 누군가에게 도움이 될 수 있다는 것은 행복하고 감사한 일이다. 이는 단순히 그들의 문제를 해결해 주는 것이 아니라, 그들의 성장과 성공을 지켜보며 함께 기뻐하고, 때로는 어려움을 함께 이겨내는 과정에서 보람과 기쁨을 느끼는 것이다. 후배가 성공으로 가는 길에 작은 힘을 보태는 것이지만, 나도 이 과정에서 많은 것을 배우고, 성장할 수 있으리라고 기대해 본다.

작가의 이전글 아내와 함께하는 문화생활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