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남이팅게일 Jan 11. 2024

공감능력이 부족한 간호사

공감한다는 것.

나는 공감능력 제로(공능제)


나는 공감능력이 좋지 못하다.

MBTI를 맹신하지는 않는다. 그러나 내가 극 T 성향이라는 건 잘 맞다고 생각한다.

F 성향의 간호사와 T 성향의 간호사는 반응이 너무 달라 비교해 보는 재미가 있다.


F : 환자의 검사와 상황에 안타까움을 표현한다. 환자의 불안감에 잘 응대한다. 감정을 잘 컨트롤하기에 의지가 되는 간호사 유형이다.

T : 환자의 상황을 조절해주려 한다. 환자의 불안감을 해결하기 위해 행동한다. 감정을 잘 컨트롤하기보단 원인을 해결하는 유형이다.


일을 하다 보면 T의 성향이 너무 묻어나 딱딱하게 느껴질 때도 있다.

좋다 나쁘다는 아니지만 가끔 생각한다. 어떤 성향의 간호사가 환자가 받아들일 때 좋게 받아들일지.

내 불안에 걱정해 주며 위로해 주는 한 마디를 해주는 간호사가 좋을지.

내 불안을 즉각 해결해 주려는 간호사가 좋을지.


판단은 환자분들이 하겠지만.

T 성향의 간호사가 딱딱하다고 해서 환자분들에게 딱딱한 것은 아니라는 것은 알아주셨으면 한다.

업무에 냉정해 보이고 불친절해 보이지만 그래도 간호사는 간호사다. 마인드는 어디 가지 않는다.



작가의 이전글 나의 해는 저물었다. 나의 감성은 떠오른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