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남이팅게일 Dec 31. 2023

불친절한 간호사가 되었다(5)

삐뚤어진 간호가사 되어가다.

신규 간호사, 삐뚤어져가다.


간호학과 3년의 공부, 국가고시를 통해 간호사가 되었다.

간호사가 힘들다고 하지만 겪어보지 않은 나에게는 먼 얘기에 불과했었다. 왜 밥 한 끼 못 먹고 일하는 것일까.

실습하면서 본모습은 그리 바빠 보이지 않았는데 말이다. 약간 만만하게 보고 병원에 입사하게 되었다.


1순위 OR(수술실)

2순위 병동

3순위 icu(중환자실)


병원의 꽃, 드라마의 단골소재인 수술방에서 일하는 것이 내 1 지망이었다. 실습을 거치면서 오래 고민을 했었다. 나의 적성인 부서는 어디인지.

그러고 생각한 곳이 수술실이었다. 환자와 말을 많이 할 필요 없으며(마취를 하니까) 팀을 이뤄해야 할 일을 하면 되기 때문에 나와는 잘 맞는 부서라고 생각했다. 환자가 자고 있는 게 제일 좋았다. 응급실 실습을 하면서 환자와 보호자 응대를 하는 것이 제일 힘들다고 느껴서 그런 것 같다.


그리고 나는 보란 듯이 병동에 배정받게 되었다.

처음엔 무덤덤했다. 뭐 병동을 2순위에 썼으니 '그럴만했겠지' 하고 생각했다. 그러나 부서가 혈액암병동이라는 것을 들었을 땐 무언가 잘못되었다고 생각이 들었다. 꿈자리가 뒤숭숭하다 했더니 '아차' 하는 생각부터 들었다. 모든 간호사, 의사가 기피하는 부서. 혈액종양내과.


혈액종양내과. 내 20대 후반부터 지금까지의 희로애락이 담겨있는 곳. 그만큼 애정하는 곳이다.

그러나 이곳에서 나는 무너진 나의 인격을 마주하게 되었다. 사람은 극한의 상황일 때 본모습이 드러난다고 했던가....


병동에 인사드리러 간 첫날 내가 들은 첫마디는 "10년 넘게 이곳에 남자는 처음이야!" 그렇다 나는 이 병동의 최초의 남자 간호사였다. 그렇기에 모든 이의 시선은 나에게 집중되어 있었다. 잘해도 못 해도 입방아에 오르내르기 일쑤였다. 사실 그렇게 개의치는 않아 했다. 내 멘털은 그런 것에 좌지우지되지는 않았다. 내가 잘했으면 뒷얘기가 나오지 않았을 테니. 그러나 남자라서 그런 것일까? 아니면 내가 간호사와는 맞지 않아서 그런 것일까? 참 실수도 많이 했고 보고서도 많이 썼었다. 유난히 꼼꼼하지 못했던 탓에 혼나기도 많이 혼났었다. 그래도 웃으면서 업무를 해왔다. 힘들어 보이지 않기 위해서. 그리고 내가 잘못한 거니까 뭐....


그러던 어느 날

"선생님, 오해하지는 말고 들어요. 여기 계속 다닐 거예요? 여기 계속 다닐 거면 좀 더 꼼꼼히 일할 수 있도록 해요. 나도 잘하는 건 아니지만 좀 심각해요. 그리고 남자라서 다른 동기들에 비해서 덜 혼나는 거 알고 있어요? 다들 좀 불편해하고 있어요"

투약실에서 끌려가 문 닫고 들은 높으신 선배님의 잔소리였다. 혼날만했으니 혼나서 화나지는 않는다. 그러나 뒷 문장은 내 삐뚤어진 심성이 고개를 내미는 계기가 되었다.

'씨발 뭔 개소리야, 내가 여기 오고 싶어서 온 줄 알아? 불편해하면 다른 데로 보내던지!' 실제로 투약실에서 나오면서 한 속마음이었다. 그리고 이게 태움인 건가? 태움에 속하는 건가? 하고 생각했다.

매일같이 혼나고 그 일이 있은 뒤로 생각했다. 내가 간호사로 살아남기 위해선 내 '일'에 집중해야만 했다. 환자에게 집중하기보다는 일에 집중했다. 주어진 일을 끝내기 위해선 우선은 업무가 먼저였다. 그리고 나는 환자에게 불친절해지기 시작했다.

환자의 요구는 우선순위에서 미루기 시작했다. 내 일이 먼저였다. 그래야 선배한테 혼나지 않을 테니까, 그래야 칼퇴할 테니까. 환자의 한마디는 귀찮은 요구사항으로만 느껴졌고 환자 자리마다 있는 콜벨에 의해 울리는 기계를 부셔서 내 귀에 안 들렸으면 했다. 조금씩 피폐해져 가는 내 모습을 발견할 수 있었다. 내 인격이 무너져가는 매일매일의 나날이었다.


## 지금 생각해 보면 참 마음에 여유가 없었다. 마음이 조급하고 손은 따라오지 못하고 업무는 숙달이 되지 않았기 때문에.. 일에 집중하는 것보단 환자에게 집중해야 일이 빨리 끝나고 선배에게 혼나지 않는다는 걸 그땐 알지 못했다. 환자의 불편함을 해결해 주는 것이 나에게 더 좋다는 걸 그 당시의 나는 받아들일 여유가 없었다. 신규 간호사 시절의 내 모습은 정말 불친절 그 자체였다. 담당으로 걸려서는 안 될 그런 간호사말이다. 참 반성 많이 하는 시간들이다.




작가의 이전글 불친절한 간호사가 되었다(4)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