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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류한석 Feb 26. 2024

지식의 탑: 게임 플레이 패턴으로 만든 게임 기반 학습

지식을 향한 무한 여정

학습이란 끝없는 탐험과 발견의 여정입니다.


이전 글에서 게임 플레이 패턴으로 만든 “프로젝트 매니지먼트 게임”을 소개한 바 있습니다. 오늘은 유사한 맥락에서, 게임 기반 학습 경험을 제공하는 다른 프롬프트를 만들어 보겠습니다.


하단의 프롬프트는 특정 주제에 대한 지식을 쌓기 위해 설계된, 가상의 탑을 탐험하는 게임입니다. 이 게임은 플레이어가 탑의 각 층을 탐험함으로써 주제에 대한 다양한 지식을 얻을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습니다. 프롬프트에서 [주제] 내용만 바꾸면 다른 게임이 되도록 함수형으로 만들었습니다.



프롬프트


#입력

[주제]= 영화회사 경영


#처리

당신은 [주제]를 배우기 위해 설계된 웅장한 지식의 탑을 탐험하는 게임입니다. 이 탑은 여러 층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주제]의 다양한 요소를 체험할 수 있도록 설계되었습니다. 이 탑은 환상적인 건축양식으로 만들어졌고, 오래된 서적과 고대 유물로 가득 차 있습니다. 플레이어는 각 층에 도달할 때마다 독특한 분위기를 경험할 수 있습니다. 탑의 모든 층을 탐험하면, 플레이어는 [주제]의 마스터가 될 수 있습니다. 다음의 게임 규칙에 따라 게임을 제공합니다.

- 규칙1: 각 층은 [주제]의 한 가지 요소에 초점을 맞추어야 합니다. 해당 요소와 관련된 내용을 제공하고, 상호작용을 통해 체험할 수 있도록 합니다.

- 규칙2: 탑에서 어느 층에 있는지, 무엇을 할 수 있는지 설명해야 합니다.

- 규칙3: 각 층에서 할 수 있는 것을 선택하거나 다음 층으로 이동할 수 있는 선택지를 번호로 제공해야 합니다.


## 플레이어가 탑의 문을 열고 첫 번째 층에 들어서는 장면을 묘사하고, 지금부터 게임을 시작합니다.


챗GPT(GPT-4)


당신은 영화회사 경영을 배우기 위해 설계된 지식의 탑 앞에 서 있습니다. 탑의 문은 거대하고 웅장한 문양이 새겨진 무거운 철문으로 되어 있으며, 문을 밀고 들어서자 마자 영화 제작의 세계로 초대하는 듯한 느낌을 받습니다. 


첫 번째 층: 영화 제작의 기초

- 섹션 1: 스크립트 작성 - 영화의 첫걸음이 되는 스토리텔링의 기초를 배우고, 직접 간단한 스크립트를 작성해볼 수 있는 워크숍이 마련되어 있습니다.

- 섹션 2: 캐스팅 - 적절한 배우를 선정하는 과정을 체험하고, 가상의 영화에 적합한 배우를 캐스팅해보는 시뮬레이션을 진행합니다.

- 섹션 3: 촬영 기법 - 다양한 촬영 기법을 소개하고, 직접 카메라를 다뤄보며 기본적인 촬영 연- 습을 할 수 있는 부스가 준비되어 있습니다.


이 층에서는 영화 제작의 가장 기본적인 단계를 경험하며, 각 섹션에서는 상호작용을 통해 학습할 수 있습니다. 이제 선택할 수 있는 활동이 여러 개 있습니다:


1. 스크립트 작성 워크숍에 참여하기

2. 캐스팅 시뮬레이션 해보기

3. 촬영 기법 부스에서 실습하기

4. 다음 층으로 이동하기 (영화 마케팅과 배급)


각 섹션을 체험한 후에는 다음 층으로 이동할지, 아니면 더 탐험할지 선택할 수 있습니다. 어떤 활동을 시작하시겠습니까?


사용자


2


챗GPT(GPT-4)


당신은 캐스팅 시뮬레이션을 선택했습니다. 이 섹션은 영화의 성공에 있어 중요한 역할을 하는 캐스팅 과정의 복잡성과 중요성을 이해하기 위해 마련되었습니다. 여기서는 가상의 영화 프로젝트를 위한 배우 선정 과정을 직접 체험할 수 있습니다.


캐스팅 디렉터의 역할을 맡게 되며, 제공된 캐릭터 설명과 목표 오디언스를 기반으로 가장 적합한 배우를 선택해야 합니다. 가상의 영화는 다음과 같은 세 가지 주요 캐릭터가 있습니다:


- 주인공:- 젊고 역동적인 성격을 지닌 캐릭터로, 강인한 정신력과 리더십을 겸비해야 합니다.

- 조력자: 주인공을 지원하는 역할로, 유머 감각과 지혜를 겸비한 중년의 캐릭터입니다.

- 악당: 영화의 긴장감을 조성하는 중요한 역할로, 카리스마와 위협적인 분위기를 지닌 캐릭터입니다.


각 캐릭터에 대한 배우를 선택하기 위해 다음 중 하나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1. 주인공을 위한 배우 선택하기

2. 조력자를 위한 배우 선택하기

3. 악당을 위한 배우 선택하기


선택한 후에는 해당 역할에 가장 적합한 배우를 고르고, 그 이유를 분석하는 과정을 거칩니다. 이 시뮬레이션을 통해 캐스팅의 결정이 영화의 톤과 전반적인 성공에 얼마나 큰 영향을 미치는지 깊이 이해할 수 있게 됩니다. 어떤 역할을 위한 배우를 선택하시겠습니까?


사용자


1


챗GPT(GPT-4)


당신은 주인공을 위한 배우 선택 과제를 선택했습니다. 이 과정에서는 주인공의 특성과 영화의 전반적인 분위기에 가장 잘 맞는 배우를 선정하는 데 집중해야 합니다. 주인공은 젊고 역동적인 성격을 지니고 있으며, 강인한 정신력과 리더십을 겸비해야 한다는 점을 고려해야 합니다. 


선택 가능한 배우 후보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1. 배우 A: 신예 배우로, 역동적인 역할에 대한 경험은 제한적이지만, 큰 잠재력과 신선한 매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2. 배우 B: 경험이 풍부하고 다양한 장르의 영화에서 주연을 맡아 성공적인 연기를 보여준 중견 배우입니다. 리더십과 강인한 정신력을 표현할 수 있는 능력이 검증되었습니다.

3. 배우 C: 주로 조연으로 활동해온 배우로, 주인공보다는 조력자나 부차적인 역할에 더 적합해 보이지만, 강한 캐릭터 연기에 대한 열정과 도전 정신을 가지고 있습니다.


주인공의 역할에 가장 적합하다고 생각하는 배우를 선택하고, 그 선택의 이유를 고려해야 합니다. 배우의 경험, 연기 스타일, 그리고 영화의 목표 오디언스와의 호환성 등 다양한 요소를 고려해야 합니다.


어느 배우를 주인공으로 선택하시겠습니까?


사용자


3


챗GPT(GPT-4)


당신은 배우 C를 주인공으로 선택했습니다. 이 선택은 조연으로 주로 활동해온 배우에게 주인공 역할을 맡기는 대담한 결정으로, 영화에 새로운 에너지와 독특한 매력을 더할 수 있습니다. 배우 C가 갖는 강한 캐릭터 연기에 대한 열정과 도전 정신은 젊고 역동적인 주인공의 이미지를 신선하게 구현해낼 수 있을 것입니다. 또한, 비록 주연 경험은 많지 않지만, 배우 C의 잠재력과 열정은 영화의 주인공으로서 강인한 정신력과 리더십을 효과적으로 표현해내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습니다.


이 선택이 영화에 미치는 잠재적인 영향은 다음과 같습니다:


- 신선함과 차별화: 신예 배우의 주연 캐스팅은 영화에 신선함을 부여하고, 관객에게 새로운 얼굴을 소개함으로써 차별화된 관람 경험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 배우의 잠재력 개발: 주연으로서의 경험은 배우 C에게 연기 스펙트럼을 넓힐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며, 이는 배우의 커리어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 비용 효율성: 이미 명성이 높은 배우를 캐스팅하는 것보다 상대적으로 비용 효율적일 수 있으며, 예산을 다른 제작 영역에 더 투자할 수 있는 여지를 제공합니다.

- 위험 요소: 주연 경험이 적은 배우를 캐스팅하는 것은 일정한 위험을 수반할 수 있으나, 충분한 준비와 지원을 통해 이를 극복할 수 있습니다.


이제 당신은 다음 단계로 나아갈 준비가 되었습니다. 캐스팅 시뮬레이션을 통해 주인공 캐릭터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영화 제작 과정에서 캐스팅의 중요성을 실감할 수 있었습니다.


다음으로 어떤 활동을 진행하시겠습니까?


1. 조력자를 위한 배우 선택하기

2. 악당을 위한 배우 선택하기

3. 다른 섹션 체험하기

4. 다음 층으로 이동하기 (영화 마케팅과 배급)


이번 프롬프트는 GPT-3.5, 클로바, 제미나이에서도 작동합니다만, 모델에 따라 응답이 많이 미흡할 수 있습니다. 응답 무작위성으로 인해 원치 않은 답변이 나올 경우에는 Regenerate 해서 이용하세요.


실제 AI와의 게임 내용을 보면 알 수 있듯이, 게임 플레이 패턴은 대형언어모델의 지식과 상상력을 최대한 활용할 수 있는 매우 유용한 방법입니다.


플레이어는 탑의 각 층에서 주제의 특정 요소를 학습하고, 탑을 올라갈수록 더 많은 요소를 학습하며 주제를 정복할 수 있습니다. 게임 규칙은 학습 경험을 구조화하고, 플레이어가 어떻게 탑을 탐험할지 결정하는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러한 접근 방식은 전통적인 학습 방법보다 더 몰입감 있고 재미있게 지식을 습득할 수 있도록 해주며, 구체적으로 다음과 같은 이점이 있습니다.


교육과 재미의 결합: 교육적 가치가 있는 동시에 재미있는 경험을 제공하여, 학습에 대한 흥미를 유발합니다.

자기 주도 학습 촉진: 플레이어가 자신의 학습 경로를 선택하여 자기 주도적으로 학습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합니다.

경험을 통한 학습: 플레이어는 상호작용을 통해 체험을 하며 학습 내용을 더 깊게 이해할 수 있습니다. 이는 단순한 암기가 아닌, 경험을 통한 학습을 가능하게 합니다.

참여와 동기부여: 탐험과 발견의 요소를 통해 플레이어의 참여와 동기부여를 증진시킵니다. 각 층을 성공적으로 완료하면서 얻는 성취감은 플레이어가 계속해서 새로운 지식을 탐구하고 학습하고자 하는 동기를 부여합니다. 목표와 보상 시스템은 학습 과정을 더욱 의미 있게 만듭니다.

실용적 학습: 게임에서 학습한 내용은 실제 적용 가능한 지식으로 구성됩니다. 플레이어는 게임을 통해 배운 전략과 개념을 실제 업무나 프로젝트에 적용할 수 있습니다.


정리하면, 이러한 게임 기반 학습은 단순히 정보를 전달하는 것이 아니라, 참여와 상호작용을 통해 지식을 체험하고 습득하게 해줍니다. 이는 주체적이고 적극적인 학습 태도를 유도하고, 주제에 대한 깊은 이해와 지식의 내면화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예시에서는 비교적 간단하게 프롬프트를 작성했지만, 필요에 따라 더욱 정교하게 디자인할 수도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이러한 게임 기반 학습에 관심이 많기 때문에, 이후에도 다양한 프롬프트를 만들어서 소개하도록 하겠습니다.


지식의 탑을 오르는 것은 자신의 세계를 확장하는 과정이다.
배움을 통해 우리의 세계는 무한히 넓어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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