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영희 Jun 14. 2024

뜬금없이 시작한 시 낭독

6월부터 시 낭독을 배우고 있다.

첫 수업은 간질거림과 오글거림 딱 그 정도였다.

겨우. 한 시간 이십 분 수업을 하고 후다닥 강의실에서 나와버렸다.


오늘은 두 번째 수업

한용운 시인의 ‘사랑하는 까닭’을 낭독한다.


시를 잘 이해하지 못하겠다. 화자가 어떤 심정으로 쓴 건지 와닿지가 않는다는 나의 말에

선생님은 교과서 외우듯 시를 느끼려고 하면 재미가 없다며, 그냥 구절 자체를 받아들여보라고 하셨다.


무슨 말인지 잘 이해가 안 됐지만 단어와 문장에 집중해 보기로 했다.


투박하게만 표현한 나의 낭독에

선생님이 선을 다듬고 자연스럽게 이어지게 도와주셨다.  

딱딱하기만 한 내가 조금씩 시에 다가가는 것 같았다.

선생님께서 “다음 주에는 이 스케치에 명암을 넣어봅시다. ”라고 하시기에 다음 수업이 기대가 된다.


시를 읽고 외우고 소리를 내면서

나는 감정을 드러내는 방법을 배우고 있는 것 같다.


사회적인 내 모습이 아니라

나의 안에 꽁꽁 몸을 감추고 있는 “감정”이라는 아이를

내 얼굴에, 내 목소리에 드러내 볼 생각이다.

작가의 이전글 취나물 사러 간 봄날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