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효영 Mar 17. 2024

심리학으로 공부하는 UXUI 디자인(4)

오컴의 면도날, 소유효과, 피츠의 법칙

웹사이트, 어플 등의 uxui 서비스는 별것 아닌 단순하게 레이아웃 디자인처럼 보이지만, 사람의 심리와 ux적인 관점을 연구하는 등 깊게 생각해야하는 분야이기 때문에 ux는 지속적인 공부와 관찰이 필요한 분야입니다. 


나머지 심리학은 다음 글에서 소개하겠습니다.



(과거에 공부하려고 정리했던 것을 참고해 쓰고 있습니다.  문제시 얘기해주시면 바로 반영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UX 관점에서 사용자에게 더 효율적이고 쉽게 전달하기 위해 심리학에 대한 공부는 필요합니다.

앞선 글 '심리학으로 공부하는 UXUI 디자인 (2)'에 이어 3가지를 소개하겠습니다.





10. 오컴의 면도날

'SIMPLE IS THE BEST'

두 가지 생각을 할 때 간단한 쪽을 선택하라.

이 말은, 오컴의 면도날은 복잡한 생각은 면도날로 잘라내버리라는 뜻이다.

‘weed cutting’ 잡초뽑기로 불필요한 모든 단어와 문장을 제거하여 가장 간결한 UI를 제공한다는 토스의 UX 라이팅 원칙과 상통한다.


출처: 올리브영 앱 캡쳐

위의 사진으로 예시를 살펴보자면

UX writing- ‘받은 쿠폰’에서 '받은'이라는 단어는 생략 가능한 필요없는 단어로 weed cutting하여 ‘쿠폰’으로 사용하는 것이 간단하다.







12. 소유효과

'내 것이 최고다!'

소유효과란 자신이 소유한 것의 가치를 과대평가 하는 현상이다.

소유효과는 부정성 편향에 기인하여 나타나는데

대상을 소유하기 전에는 몰랐지만, 대상을 소유하게 되면서 가지게 되는 이익이 내려놓는다고 가정했을 때의 대한 손실로 이어지기 때문에 부정성 편향에 의해 대상을 계속 지니고 싶어한다.



예를 들면)

1) 넷플릭스, 디즈니, 왓차, 웨이브, 유튜브 프리미엄 n개월 무료 체험 이용권

- 첫달은 무료로 사용하게 되면서 사용했을 때의 편리함이 소유효과로 크게 작용하여 이후 구독으로도 이어진다.


2) "사용해보고 마음에 안들면 환불해드립니다."

- 한 기업에서 무료로 한달간 체험을 하게 하고 마음에 안들면 다시 회수하는 방식으로 마케팅을  진행했는데 대부분의 소비자들이 환불/회수 신청을 하지 않고 사용했다고 한다. 무료로 사용하는 동안 '내 것' 이라는 착각을 갖게 되는 현상 때문이라고 한다.


3) ~원을 쓰면 n원 할인 / ~일까지 n원 할인 쿠폰 제공 / ~까지 n% 할인쿠폰

- 내가 갖게 된 쿠폰을 쓰기 위해 계획에 없던 지출을 하게 만든다.


4) 마켓컬리, 무신사 첫 고객 100원 딜

100원으로 살 수 있는 쿠폰을 사용하여 어떻게든 구매하게 만든다.






13. 피츠의 법칙

목표물에 도달하는 ‘시간’은 목표물의 ‘크기’와 목표물까지의 ‘거리’에 영향을 받는다.

즉, 목표까지 도달하는데에 소모하는 에너지. 목표물이 더 작을수록 멀리 있을수록 에너지를 크게 소비하게 된다.

피츠의 법칙은 인간과 컴퓨터의 상호작용에 대한 인간공학 분야로 인간의 행동 속도와 정확성에 대한 관계를 설명하는 법칙이다.


- 성인의 손가락 지문 평균 면적은 10~14mm, 손끝 면적은 8~10mm이다.

- 디자인 가이드라인 터치 대상간의 거리는 최소 8dp 이상 확보해야한다. / 명확하게 클릭할 수 있는 버튼 영역은 50px 이상.

- 시선은 PC는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집중/ 모바일은 가운데에 집중해야한다.

- 글로벌 터치수가 가장 많은 운지 범위는 쉽게 손이 닫는 화면 아래쪽 영역이다.




아래 예시들을 살펴보자면,

버튼 사이즈 비교 - 좌: 큰 사이즈(Good)  / 우: 아주 작은 사이즈(Bad)

1) 버튼 사이즈- 우측의 버튼 사이즈 처럼 너무 작거나 엉뚱한 위치에 있는 버튼은 시간과 에너지를 더 소비하게 하기 때문에 무의식적으로 축적된 부정적인 사용자 경험이 제품서비스에 영향을 미친다




맥북 하단 Dock 캡쳐

2) MacBook의 하단 Dock- 화면 하단에 크게 붙어있고, 마우스 커서를 갖다 대면 아이콘이 확대되어 쉽게 앱을 선택할 수 있다.



출처: 올리브영 앱 캡쳐

3) 터치 영역- 성인의 손가락 사이즈, 쉬운 터치를 위해 터치 영역은 충분하게 잡아야 한다.






웹사이트, 어플 등의 uxui 서비스는 별것 아닌 단순하게 레이아웃 디자인처럼 보이지만, 사람의 심리와 ux적인 관점을 연구하는 등 깊게 생각해야하는 분야이기 때문에 ux는 지속적인 공부와 관찰이 필요한 분야입니다. 


나머지 심리학은 다음 글에서 소개하겠습니다.



(과거에 공부하려고 정리했던 것을 참고해 쓰고 있습니다.  문제시 얘기해주시면 바로 반영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작가의 이전글 심리학으로 공부하는 UXUI 디자인(3)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