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화니와 알렉산더 Jul 12. 2024

견디고

7월 12일

견디고

나를 견디고

내가 고작 나라는 사실을 견디고


나의 과거를 견디고

내가 저질렀던 수많은 부끄러운 짓들을 견디고

나의 과거가 만든 너절한 나의 현재를 견디고


비염을 견디고

권태를 견디고

고독을 견디고

상실을 견디고

수치를 견디고

만성적 우울을 견디고

비루한 일상을 견디고

고질적 피로를 견디고

내가 한낱 범부일지도 모른다는 의심을 견디고


중생을 견디고

사바세계를 견디고


아무리 애써도 나는 고작 나일 뿐이라는 사실을 견디고

그 사실에서 기인하는 실존적 낙담을 견디고


인간을 견디고

이해할 수 없는 인간의 언동을 견디고

세상을 견디고

세상의 광기와 고통과 부조리를 견디고


우선 견뎌야

끝내 바꿀 수

있다 나도 인간도


오늘도 간신히 견디며 살아가고 있다

작가의 이전글 우중 雨中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