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전산실 금속공예가 Apr 18. 2024

10. 열심히 일해도 꿈에서 멀어지는 월급쟁이

40대가 된 지금 시간과 돈이 없다. 월급쟁이인 나는 시간으로 돈을 사고 있기 때문이다. 그러니 항상 바쁘고 제2의 직업을 준비하기에도 시간이 없다. 부자처럼 돈으로 시간을 살 수 있는 방법이 나에게 절실히 필요하다.


최근 읽은 "데이터는 어떻게 인생의 무기가 되는가?"라는 책에서 큰 영감을 받았다. 이 책은 금방 실패하는 사업, 백만장자 수가 많은 5대 업종, 사업주가 상위 0.1% 부자인 업종의 비율 등 다양한 데이터를 통해 어떤 분야에 부자가 많은 지에 대한 통찰력을 얻게해 준다.


이 책에서 흥미로운 부분은 미국에서 사업주가 상위 0.1% 부자인 업의 비율이었다. 부동산 임대업(43.2%), 부동산 관련 사업(25%), 자동차 판매업(20.8%), 기타 금융투자업(18.5%), 독립 예술가/작가/연기자가(12.5%), 기타 전문지식/과학/기술서비스(10.6%), 각종내구재 도매업(10%)이라는 사실을 알았다. 독립 예술가/작가/연기자가 분야가 포함되었다는 것이 놀라웠다. 미국에는 예술학과 졸업생이 200만 명이니, 예술 분야에 도전하는 사람 200명 중 1명은 큰 성공을 거두는 셈이라고 한다. 내가 유학 갔으면 1명에 포함되었을까? 의문이긴 하지만, 이 책을 읽고 내가 열심히 일해도 아직 부자가 아닌 이유는 이 분야에 속하지 않아서라는 것을 알았다.


최근 딸아이와 함께 '마틸다'라는 영화를 보았다. 영화 줄거리는 중고차 판매업에 종사하는 부모를 둔 주인공 천재소녀가 친구들과 힘을 합쳐 아이들을 싫어하는 교장을 몰아낸다는 내용이다. 아이는 영화를 보면서 "왜 저 부모는 책을 읽지 말라는 하는 거야? TV만 보고 있어! 물건을 저렇게 파는 건 사기야"라고 말하며 마틸다 부모에 대해 부정적으로 이야기했다. 실제로 미국 사회에서 중고차 판매업은 무식하고 사기꾼 같은 부정적인 이미지이다. 영화의 감독이 의도적으로 설정한 캐릭터 같았다. 하지만 책을 읽은 나는 다른 관점에서 생각했다. 부자가 되기 쉬운 업종에 속한다면 영화 속 주인공의 부모처럼 머리가 좋지 않아도 치열하게 경쟁하지 않아도 부자가 될 확률이 높을 것이라는 생각을 하게 되었다.


실제로 미국에서 자동차 판매업 딜러 라이선스는 누구나 취득할 수 있는 것이 아니다. 교육 과정과 시험을 봐야 하며, 부동산 계약서(자동차를 보관할 수 있는 곳) 등 모두 11개 정도의 서류가 있어야 한다고 한다. 이는 높은 진입 장벽으로 작용하여 고소득을 유지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한다. 자동차 판매업 분야 20.8%가 0.1% 부자에 포함된다. 고소득 직군의 공통점을 찾아보면 돈이 흘러들어 가는 분야, 법제화된 진입 장벽, 독창적인 콘텐츠 등이 공통점이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분석을 통해 자신만의 콘텐츠와 시스템을 구축하는 것이 부자 직군의 중요한 공통 요소임을 알게 되었다.


내 주변에서 금속공예 분야에서 자신만의 콘텐츠와 작업 패턴으로 성공한 친구들이 있다. 이 친구들을 보고 있으면 부러운 마음과 한편으로 나도 작가 예술가가 되고 싶다는 열정을 느끼게 해 준다. 하지만 현실적으로 현재 직장을 그만두고 아무 소득도 없는 상태에서 시작하는 것은 매우 어려운 일이다. 그래서 여러 가지 궁리를 하게 되었다.


부업을 뛰어서 추가 소득을 만들어 내는 분들도 있지만 이 또한 시간으로 돈을 사는 행위에서 벗어나지 못한다. 돈으로 시간을 사는 방법이 무엇이 있을까? 부자 업종 중 기타 금융투자업(18.5%)이 눈에 들어왔다. 금융 투자업이야 말로 월급쟁이가 부자처럼 돈으로 시간을 사는 방법이라고 생각되었다. 예를 들어 S&P 500 1주를 사는 것은 세계최고의 회사 500개 기업이 열심히 일하는 시간을 사는 것과 같기 때문이다. 그래서 투자를 통해서 시간을 확보하고자 했고 어떤 투자 방법이 월급쟁이에게 효율적인지 알아가야 했다.

매거진의 이전글 9. 점과 선들이 만들어내는 시너지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