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아이 Apr 08. 2024

꽃이 피는 줄도 모르는 새벽녘에

봄이 왔는데 새벽 공기는 아직 쌀쌀하다. 벚꽃이 피고 지고 웃는 사람들로 메워진 대학로에서 혼자서만 병신처럼 숨을 헐떡였다. 대체 내가 왜 여기에 있는걸까. 고깃집에서 술병을 드는 사람들의 눈동자 속 내 모습이 너무나 초라해서, 그깟 돈 몇 푼 벌겠다고 행복해질 생각을 미루는 내가 너무 못나서, 알바를 때려치우고 글을 쓰려니 금방 사라질 것 같은 잔고에 벌벌 떠는 내가 너무 한심해서, 내 능력이 모자라서, 성공하겠다고 시작한 일들 때문에 되려 실패할 것만 같은 인생이 불안해서, 우울감이 몰려와서 잠 못 이루는 새벽의 공기가 너무나 차가워서, 그냥 그래서, 온갖 이유를 갖다 붙여도 결국 내가 잘못돼서 그렇단 걸 나도 알아서, 그래서 공황장애는 또 날 깨우나보다. 반쯤 나간 정신을 붙들고 새벽을 적는다. 결국 돈 한 푼 받지 못할 일이란 걸 나도 알지만, 그럼에도 돈을 벌기보다 글을 쓰는 시간을 늘리겠다 결심한 바보 같은 나지만, 난 이렇게 해야만 살 수 있으니까. 살아보자고 돈을 버는 게 아닌, 살아보자고 글을 쓴다. 모든 사람들이 나를 혐오하고 모든 시선들이 나를 향해 있단 생각이 들어도, 그 사람들의 눈동자에 비친 내가 아니라, 글을 쓰는 나는, 결국 글 속에서만 살 수 있을테니까. 그래서 이 새벽에, 살기 위한 글을 적는다. 참 웃기는 일이다. 두 달 전, 막 전역했던 난 내가 분명 뭘 해도 행복할 줄만 알았는데, 그게 겨우 두 달 전인데, 난 뭘 해도 행복할 줄을 모른다니. 언제쯤 돼야 나도 평범하게 살 수 있을까. 글로 돈을 벌 수 있으면, 난 행복해질까. 공황 장애나 우울증을 겪지 않고 사랑하는 사람들에게 둘러쌓인 삶을 살면, 난 행복해질까. 아마 아니겠지. 나로부터 시작된 갈증을 채울 수 있는 건 나로부터 오는 것일테니까. 이딴 삶에서 벗어난다고 해서 채워질 갈증이 아닐테니까. 난 욕심이 많은 아이였으니까. 이 새벽에도, 어딘가에선 꽃이 핀다는 사실을 알 때 쯤이면, 그 때 쯤이면 좀 괜찮아질까. 나는 아직 모르겠다. 아직 어린 나는 시들어가는 꽃에 눈물을 흘릴 뿐이다. 떨어지는 꽃잎처럼 흔들리던 눈동자로.

작가의 이전글 작은 바램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