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완초부 Feb 20. 2024

네이버가 알려주는 돈 되는 키워드 찾는 방법

온라인 마케팅 대행 고수의 시크릿 노트

어떤 키워드가 돈 되는 키워드일까?


직장인 A 씨는 새로운 업체 대행을 들어갈 때면 가장 먼저 고민하는 건 바로 주제이다. 00 업체의 글은 대체 어떤 키워드로 글을 써야 할까? 이렇게 막막할 때는 과거 고수의 가르침을 복기하면 된다. 온라인 마케팅 대행을 처음 시작할 때로 돌아가보자.




지금 당장 선점해야 하는 네이버 키워드 찾는 법 - 연관검색어, 스마트블록, 서치피드


키워드를 찾는 방법은 아주 다양하다. 가장 먼저 누구나 쉽게 할 수 있는 방법은 바로 네이버에서 검색하는 방법이다. 대행을 하는 업체의 관련키워드를 네이버에 검색하면 된다. 예를 들어 강남에 있는 00 식당이라면 "강남맛집"을 검색해 보자.


네이버에서는 키워드에 따라 함께 많이 찾는 키워드들을 알려주기도 한다. 모든 키워드에 대해서 제공하는 건 아니다. 사람들이 많이 검색하는 키워드의 경우, 이런 정보들을 제공하고 있다. 


스마트블록도 마찬가지다. 스마트 블록도 모든 키워드에 등장하지는 않는다. 네이버는 친절하게도 뜨는 뜨는 키워드들을 검색을 통해 알려준다. 네이버가 보여주는 이 모든 키워드들이 바로 당신이 주목해야 할 키워드이다. 




"강남맛집" 연관키워드 및 스마트블록




"강남맛집" 스마트블록





서치피드도 마찬가지다. 사람들이 많이 찾는 키워드들은 하단에 서치피드가 등장한다. 서치피드로 보이는 키워드들도 바로 모두 당신이 써야 하는 키워드가 되는 것이다. 서치피드 안에서도 연관검색어들을 찾아볼 수 있다. 하나하나 놓치지 않고 기록하는 것이 중요하다.




"강남맛집" 서치피드





네이버가 광고하는 키워드 찾는 법 -  네이버 검색광고


온라인 마케팅 대행사에 키워드를 찾는 첫 번째 방법은 바로 네이버 검색광고(https://searchad.naver.com/)이다. 네이버는 네이버에 광고를 집행하는 사람들을 위해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네이버 검색광고를 진행하지 않더라도 누구나 네이버검색광고는 사용이 가능하다. 무료로 가입 후 다양한 서비스들을 이용해 보길 권한다. 무료로 제공되는 툴뿐만이 아니라 무료교육의 수준도 매우 좋은 편이다.




그중 최고는 네이버가 직접 알려주는 돈 되는 키워드를 찾을 수 있다는 것이다. 네이버 검색광고 가입 후 오른쪽 상단의 광고플랫폼을 선택하면 네이버 검색광고창으로 연결될 수 있다.


네이버검색창의 메뉴에서 도구를 선택하고 키워드 도구를 선택하면 돈 되는 키워드를 추출할 수 있는 창이 나온다. 사용방법도 매우 간편하다 


키워드 검색창에 검색어를 입력 후 조회를 누르면 연관키워드들이 등장한다. 원하면 필터를 통해 포함하거나 제외하고 싶은 키워드들을 옵션으로 둘 수도 있다. 검색이 끝났다면 엑셀로 다운로드해 보자. 그럼 이것이 바로 대행사에서 사용하는 돈 되는 키워드를 1분 만에 찾는 방법이다.



네이버 검색광고





네이버에서 지금 뜨는 키워드 찾는 법 -  네이버 데이터랩


지금 뜨는 키워드들은 뭐가 있을까? 네이버는 분야별 인기 검색어도 제공해 준다. 바로 네이버 데이터랩(https://datalab.naver.com/)이다. 키워드를 잡을 때, 지금 뜨는 키워드를 이용해서 글을 쓸 경우, 검색량이 폭주하는 것을 볼 때가 있다. 바로 인기 검색어이다.


네이버에서 제공하는 인기 검색어는 각 분야별 인기검색어를 제공하고 있다. 과거 네이버는 실시간 검색순위를 제공한 적이 있다. 실시간으로 사람들의 네이버 검색어를 통해 현재 이슈와 트렌드를 바로 파악할 수 있었다. 




하지만 2020년 10월에 네이버는 돌연 이 기능을 중단하기로 결정했다. 이유는 정치적, 상업적으로 악용되었다는 의혹을 받아서이다. 그 당시 공정거래위원회는 네이버의 검색결과 순위를 조작한다고 판단했다. 결국 네이버는 200억 원이 넘는 과징금을 부과받은 뒤에야 이 검색어 서비스를 중단하게 되었다. 


그래서 네이버에서 제공하는 인기검색어는 다른 마케팅 사이트에서 제공하는 것과 비교하면 조금 아쉽다는 생각이 든다. 그래도 네이버는 네이버이다. 만약 당신이 쇼핑몰 블로그 대행을 하고 있다면 당장 네이버 데이터랩에서 패션의류 분야의 뜨는 키워드들을 주목해야 한다. 이것이 지금 당장 당신이 주목해야 하는 키워드이다.


네이버 데이터랩



매거진의 이전글 재계약률 99%, 알고 보면 소름 돋는 두 가지 원칙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