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A4를 통한 웹사이트 검색어 수집 가이드 (1)
GA4를 통한 웹사이트 검색어 수집 가이드 (1)
웹사이트의 내부 검색 기능을 통해 유저가 입력한 검색어를 Google Analytics 4(GA4)에서 확인하는 것은 아주 간단하게 유저 행동 데이터를 확인할 수 있는 방법 중 하나이다. 이 데이터를 통해 얻은 인사이트는 유저의 행동과 필요를 더 잘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웹사이트의 콘텐츠와 사용자 경험을 개선하는 데 사용될 수 있을 것이다.
최근 웹사이트에 내부 검색 기능을 변경하면서, GA4를 통해 웹사이트 검색어 데이터를 수집하게 되었다. 이 과정에서 당면했던 문제 상황과 해결과정을 공유해보려 한다.
유저들은 내 웹사이트에서 무엇을 검색할까
먼저 GA4를 통해 웹사이트 검색어 데이터를 수집하는 가이드이다.
Google Analytics에 로그인한 후, 왼쪽 사이드바에서 "관리" 섹션을 클릭한다.
"관리" 페이지 > "데이터 수집 및 수정" > "데이터 스트림"을 선택
데이터 스트림의 세부 정보 페이지에서 "향상된 측정" 설정이 ON으로 활성화한다. 이 기능이 활성화되어 있어야 웹사이트의 다양한 사용자 상호작용을 자동으로 측정할 수 있다.
웹사이트의 검색 기능을 통해 발생하는 검색어를 추적하기 위해, "향상된 측정" 설정에서 "사이트 검색" 옵션을 활성화한다.
검색어를 식별하기 위해 사용되는 URL 쿼리 매개변수가 기본적으로 설정되어 있을 것이다. (예: q, s, search, query, keyword)
쿼리 매개변수가 기본으로 설정된 것과 다른 경우, "추가 쿼리 매개변수"에 직접 입력한다.
쿼리 매개변수를 모른다면? 그냥 내 사이트에서 직접 검색해보고 URL을 확인하면 된다. 웹사이트마다 다를 수 있으므로, 본인의 웹사이트의 URL 구조를 확인해보면 된다.
예를 들면, 브런치는 "q"를 매개변수로 사용하고 있다.
내 사이트는 keyword를 매개변수로 사용하고 있어서, 추가로 입력하지는 않았다. 내 사이트는 이런 식으로 되어 있다. https://example.com/search?keyword=검색어
"관리" 섹션으로 돌아가 "데이터 표시" > "맞춤 정의" > "맞춤 측정기준"을 선택하고, [맞춤 측정기준 만들기]를 클릭한다. 이 측정기준을 통해 GA4에서 사용자의 검색어 데이터를 수집할 수 있다. 마지막 화면처럼, "검색어" 또는 "search_term"과 같은 이름을 사용할 수 있다.
혹시 이벤트 매개변수에 search_term이 나오지 않는다면 24-48시간 뒤에 다시 확인해볼 것!
보고서 > 실시간 > 이벤트 이름별 이벤트 수에서 결과를 확인할 수 있다.
이벤트 이름, 매개변수 키를 연속으로 클릭하면 어떤 텍스트로 검색했는지 확인할 수 있다. "명태"로 검색했다는 데이터이다.
실시간 보고서가 아닌 "참여도" 섹션 아래의 "이벤트" 보고서에서도 view_search_results 이벤트를 찾아 선택하고, 연결된 search_term 매개변수를 통해 사용자의 검색어 데이터를 확인할 수 있다.
그 이유와 해결책은 2탄에서 계속!