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어바웃스윔 Feb 26. 2024

왜 수영하세요?

목적에 대해서


수영 레슨을 시작할 때에 매번 강습의 [목적]을 묻는 것을 중요하게 생각한다. 특정 자격증을 위한 수업이나 특정 영법을 위한 커리큘럼을 제공하고 수업하는 것이 아닌지라, 그저 수영 수업을 받겠다고 오시는 분들에게 각자 목적에 맞게 수업을 진행해 주는 것은 당연하다고 느낀다. (1:1 수업을 진행하는 이유이기도 하며, 개인 수업의 가장 큰 장점이니깐) 하지만 꽤나 많은 선생님들이 강습자의 목적도 모른 채 수업을 하는 경우가 많은 것 같다. 하루는 먼저 강습을 받던 친구의 추천으로 수영 레슨을 시작하게 된 회원님께 평소와 같이 여쭤보았다.


“수영의 목적이 어떻게 되세요?”

“안그래도 선생님이 수영하는 목적을 물으실 거라고 친구가 그러길래 제가 생각을 좀 해보고 왔어요..

어쩌고 저쩌고”


회원님의 디테일한 요구사항을 듣고 나면 수업을 어떻게 이끌어가면 될지가 머릿속으로 그려진다. 또한 수업을 하면서 원래의 방향성을 놓치지 않기 위해 개인에 맞게 기록해 둔다. 목적에 대한 질문 의도는 [수영 강습]이라고 그저 내 방식이나 나만의 스타일대로 이끌어가기보다는 개인 수업의 장점을 최대한 살려서 회원님이 얻고자 하는 것을 나로부터 효과적으로 얻어가길 바라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서 특정 영법을 배우고 싶다던가, 자유형 자세를 교정하여 평상시 Lap을 돌 때에 써먹고 싶다던가, 턴이나 돌핀 등 테크닉을 배우고 싶다던가, 체력 운동을 하고 싶다던가.. 니즈는 다양할 것이기 때문이다.


목적이 디테일한 분들도 있고 심플하고 단순한 분들도 많다.


“잘하고 싶어서요!”


사실 이것이 모든 스위머들의 니즈가 아닌가! 더 멋지게 잘하고 싶어서 선생님을 찾는 거니깐.



왜 수영하고 싶은가?


현역 선수 때에는 더 빨라지고, 더 잘하기 위해 열심히 수영했다. 힘든 훈련을 할 때에도 내가 이걸 왜 해야 하는 거지? 목적을 상기해 보면 힘듦과 귀찮음을 이기고 발전하는 맛을 즐길 수 있었던 것 같다. 

그간 20년 동안 숙련한 경험을 바탕으로 다양한 레벨의 스위머들을 보고 수업해 보니 스위머들마다 스타일이 있다는 게 참 재밌다. 단체로 으쌰으쌰 동호회나 마스터즈팀에서 수영할 수도 있지만, 그냥 혼자 체력 운동 겸 취미로 예쁘게 수영하며 수영을 즐기시는 분들도 꽤 많다(나는 후자에 속하며 만나는 회원님들도 대부분 그렇다). 레슨을 요청하신 분들의 개인 목적에 맞게 영법이 어느 정도 완성 될 때까지 함께하며 빠르게 강습 졸업(?)을 해드리는 것이 사실 나의 은밀한 목표이다(굉장히 어렵기도 한..). 어느 정도의 고수 스위머 레벨까지 올라오게 되면 사실 혼자 수영을 하며 다양한 방법으로 수영을 연구하게 된다. 이 정도까지 올라오려면 시간과 노력이 많이 필요하기도 하지만, 혼자 물에서 재미있게 수영할 수 있는 방법이기도 하다. 

수영을 정말 오래 하신듯한, 고수의 스멜을 풍기시는 할머님이나 할아버님들이 조용히 수영장 Lap을 도시며 체력운동 겸 수영을 즐기시는 모습은 너무 보기 좋다. 외국에서는 더 흔히 볼 수 있는 풍경이기도 하다. 요즘 생활체육 분야에서 수영의 인구가 다시 눈에 띄게 증가하고 있는 데에 비해 아직 우리나라는 수영장이 너어어무 적다고 느껴지지만(ㅠㅠ).. 전반적으로 스위머들의 수영 레벨이 잔뜩 향상되어 개인의 목적에 맞게 물에서 여유롭게 수영을 즐기는 재미를 터득하시면 좋겠는 바람이다!

작가의 이전글 수영과 궁합이 좋은 운동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