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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인코드에잇 Mar 14. 2024

한국 상품의 일본 진출: 아마존 vs 라쿠텐 vs 큐텐

일본은 2023년 기준 인구가 1억 2천만 여명으로 세계 4위 규모의 이커머스 시장을 가지고 있는 나라에요. 비록 한국, 중국 등에 비해 EC 전환율이 낮지만, 코로나 이후 온라인 쇼핑 성장세가 뚜렷하며 여전히 높은 성장 가능성을 지닌 시장이죠!

그래서 오늘은 일본 이커머스 시장에서 독보적인 위치를 차지하는 아마존, 라쿠텐, 그리고 한국 상품 판매에 특화된 큐텐의 소비자 각도에서의 장점을 간단히 소개해 드리고자 해요. 

■ TOP1_ 아마존 재팬(Amazon Japan) 

✔️빠른 배송 : Amazon Prime 서비스를 통한 당일 또는 다음날 배송 (전 세계에서 통용되는 선진적인 물류망인 풀필먼트 시스템 사용)

✔️높은 고객 만족도 : 24시간 고객센터 운영, 반품 및 환불 정책

✔️다양한 상품 카테고리 : 의류, 가전제품, 전자제품, 책, 음악, 영화 

✔️다양한 마케팅 솔루션 : 판매자 지원 프로그램

* Amazon Prime OTT의 점유율이 높아 MZ세대 집객 요소가 되고 있음 

■ TOP2_ 라쿠텐(Rakuten)

✔️브랜드 인지도 : 일본 내 높은 인지도와 고객 신뢰

✔️다양한 제휴 서비스 : 라쿠텐 모바일, 인터넷, 뉴스, 라쿠텐 블로그, 뷰티, 여행 등

✔️다양한 판매자 입점 : 경쟁을 통한 가격 경쟁력 확보

✔️쇼핑 포인트 적립 및 사용 가능 : 라쿠텐 포인트는 다양한 서비스에서 사용 가능

■ 한국 상품 특화_ 큐텐(Qoo10 Japan) 

✔️판매량 상위 카테고리 :  한국 뷰티, 식품, 패션, 생활용품 

✔️일본 현지 물류 및 배송 시스템 구축 : 빠르고 안전한 배송

✔️일본어 고객센터 운영 : 편리한 고객 지원

✔️큐텐 포인트 : 적립 및 사용 가능  


전체 매출 규모로는 아마존, 라쿠텐이 압도적으로 크지만 한국 상품에 한정해서 시장을 살펴본다면, 큐텐의 판매량이 점유율 대비 높다는 걸 볼 수 있어요! 


한국 상품, 특히 쁘띠프라 K뷰티 상품하면 많은 일본 MZ분들이 큐텐을 떠올리고 구매하는 추세라고 해요. 뷰티나 이너뷰티 관련하여 일본 이커머스 시장 진입을 고민하고 있다면, 브랜드 포지셔닝, 현지 소비자에게 맞는 소구점 도출, 적합한 판매가 설정 등의 정해야 할 것들도 많지만 모든 플랫폼에 입점하여 운영할 순 없으니, 브랜드에게 적합한 플랫폼을 선택하여, 입점하시면 좋을 거 같아요! 


* Tips. 23년도까지 재직했던 한국 식품 회사의 일본 이커머스 매출을 기억해보면, 아마존, 라쿠텐, 큐텐에 모두 입점해 있었지만 큐텐 매출이 압도적으로 높았어요.  


일본 이커머스 플랫폼에 대한 소개는 여기서 마치며, 일본 진출을 위한 브랜드 포지셔닝, 현지 소비자에게 맞는 소구점 도출, 적합한 판매가 설정이 필요하다면, 큐텐&라쿠텐 마켓 데이터를 활용하여 인코드에잇에서 인사이트를 도출해 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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