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하늘소망 Jun 07. 2024

산딸기 단상

비타민C의 보고 산딸기를 보며

섬에서 직장생활을 한 적이 있다. 바다를 맘껏 보고 해변을 걸으며 여유와 낭만을 만끽할 수 있었고 인근에 255m의 제법 크고 넓은 산이 있어 그곳에 오르며 산이 주는 상쾌함과 청량함을 누릴 수 있었다. 그런데 세상만사가   밝은 곳이 있으면  어두운 곳이 있듯이 워라밸의 시간을 보내기에 좋은 조건을  가진 곳이 섬이지만 불편한 점도 있었다.  보건소외에는 병원도 약국도 없기 때문이 몸이 아프면 힘들다. 더웠던 6월 어느 날 감기에 걸렸다. 몸에 힘이 빠지고 기침이 나고 콧물이 흘렀다. 직장에서 할 일도 많은데 컨디션이 좋지 않아 제대로 업무를 할 수가 없었다. 안정을 취하면 낫겠지 하는  생각으로 따뜻한 차를 많이  마시면서 이틀을 보냈지만 증상이 더 심해졌다. 다른 조치가 필요했다.  감기에  효능이 있는 비타민 C가 풍부한  산딸기가  인근 산에 많았던 것이 기억났다.  이열치열이라는 다짐으로 축 쳐지는 몸을 일으켜 세워 산으로 향했다. 예상대로 산에는 산딸기가 많았을 뿐 아니라 한창 익어갈 때여서 크기도 굵었다. 새빨간 색으로 시선을 끌어당기는 산딸기도 있었고 검붉은 색으로 침샘을 자극하는 것도 있었다. 가장 굵어 건드리기만 해도 터질 것  같은 잘 익은 것을 조심히 따서 입에 넣었다. 새콤하면서도 달콤한 맛이었다.

 `플라세보효과'라도 얻기 위해  최고의 천연감기약이라고 되뇌며  하나씩 하나씩 따먹었다.  그렇게 한참을 따먹은 후 집에 돌아와서  잠자리에 들었다. 다음날  아침 일어났는데 감기증상 없이 가뿐했다.  참 신기했다. 감기엔 비타민C라는 말을 그때부터  무한신뢰 하게 되었고, 다른 과일보다 산딸기에 비타민 C가 더 많이 함유되어 있다는 것을 몸으로 깨닫게 되었다.


비타민은 사람이 살아가는데 꼭 필요한 영양소이다. 사람 사는 세상에도 남에게  도움을 주고 활력을 줘서 사회에 꼭 필요한 비타민 같은 사람이 있는 반면 삶 속에 타인에 대한 배려는  없고  자기 자신만 있어  공동체를 힘들게 하는 사람도 있다. 이와 비슷한 의미로 성경에는 `소금이 그 맛을 잃으면 아무 쓸데없어 밖에 버려진다'는 구절이 있다. 내 안에  나와 타인에게 기쁨을 주고 웃음을 주는 비타민과 같은 성분이 있는지,  감성이나 공감능력이 메말라 소금이 그 맛을 잃는 것처럼 인간성을  잃어가는 건  아닌지 6월에 탐스럽게 익어가는 산딸기를 보며 생각에 잠겨본다

작가의 이전글 TV 뉴스를 꼭 봐야 하는 이유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