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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꿈꾸는시나몬 Feb 21. 2024

10만 유튜버되는법 : 유튜브콘텐츠 주제선택의 중요성

느려도 좋다! 그만큼 유튜브콘텐츠의 주제선택은 몇달은 걸려야한다.

안녕하세요! 브런치에 첫 번째 글을 쓰게되었습니다.

항상 처음은 설렘과 동시에 부담이 가득한 것 같습니다.


오늘부터 유튜브와 인스타와 관련된, 제가 경험하고 느꼈던 많은 지식과 꿀팁들을 전달해드리고자 합니다.

흔한 뜬 구름잡는 팁들이 아닙니다. 누구보다도 평범했던 제가 몇십만 이상의 채널을 만들고 성과를 얻으면서 느꼈던 인사이트들을 가감없이 남겨보려고 합니다.  


저에게 오는 유튜브 관련 문의들, 그리고 온라인 상에 떠다니는 유튜브 운영에 관련한 글들을 살펴보면

상당수 분들이 이러한 불만을 토로하십니다.


나는 재능이 없어!
우리 채널에는 연예인이 안나와!


이런 이야기를 하시면서 중도 포기하는 분들, 그동안 많이 봐왔습니다.


따라서 이렇게 중도 포기를 고민하고, 어느순간 벽에 부딪혀 막막해 하는 분들을 위해 저의 첫 글은 

꿀팁을 겸한 응원글이 될 것 같습니다.



위의 사진에서 유튜브 랭킹을 살펴보면 역시나 연예인이나 엔터 회사들이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유튜브 씬에서는 

“생각보다 구독자가 많은데 알려지지 않은 채널들이 많습니다”


우리가 흔히 유튜버라고 하면, 매스미디어에서 등장하는 곽튜브라던지, 빠니보틀, 침착맨님 같은

메이저 채널을 생각하기 쉬운데


유튜브 산업도 이제는 태동기를 넘어 5년은 훌쩍넘었기 때문에

각종 분야에서 10만 이상의 구독자를 보유한 유튜버들이 상당하다고 합니다.


이 말인 즉슨, 이 글을 보고 있는 여러분들도 그런 10만 이상의 유튜버가 충분히 될 수 있다는 것입니다.

그만큼 각종 분야에서 타겟 팬층이 생기고, 타겟 세그먼트가 생겼기 때문에

누구든지 주제만 잘 잡으면 충분히 만족할만한 수익을 거둘 수 있는 채널을 만들 수 있다는 의미죠.

지금 이글을 보고 있는 사람들 중에서는 이미 유튜브를 잘 하시는 분들도 있겠지만

유튜브 시작하기 전에 사전 지식을 얻고자 온 사람들도 많을 것입니다.


그런 분들께 유튜브 채널 육성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것이 뭐냐고 묻는다면

저는 가감없이 ‘주제 선택’ 이라고 말하고 싶습니다.

여기서의 주제는 채널의 주제, 즉 채널에서 다루고자 하는 중심 콘텐츠를 말합니다.

보통 그 주제라 함은 우리가 흔히 아는 먹방, 국뽕, 여행, 자동차 등이 될 것입니다.


이 때 주제 선택에 있어서 철칙이 있는데

“이거 유튜브 하면 잘되겠다!” “ㅇㅇ님 , 유튜브하면 엄청 잘하실거같아요” 라는 말들 살면서

누구한테도 해보고, 들어본 사람들도 있을테지만 주제 선택은 감이나, 내가 하고싶은 것을 하는 게 아닌

철저하게 데이터 중심적 사고로 바라봐야 합니다.


제가 위에서 말씀드린 타겟 세그먼트가 바로 이 주제 정의 핵심입니다.

여러분이 주제를 선택하실 때 구글에서 명확하게 타겟 세그먼트를 잡은 주제를 택해야 합니다.

그러면 주제를 어떻게 잡고, 분석하는지 방법이 궁금하실텐데요.

주제 선택은 크게 2가지를 보면 됩니다.  


1. 해당 주제를 다룬 Top 3 유튜버의 구독자 수 / 조회 수

2. 해당 주제를 다룬 Top 10 유튜버들의 퀄리티 수준 (썸네일, 영상 기획 등의 퀄리티)


1번은 노출(impression)과 연관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가령 내가 하고 싶은 분야가 ‘미니카’라고 해보겠습니다.

이걸 보는 분들 중에서는 어릴 때 유행했던 '우리는 챔피언'이라는 미니카 만화 자체를

모를 가능성이 있습니다. 

혹시 제 연식이 나왔나요? ㅎㅎ

그만큼 이 주제는 굉장히 매니아틱한 부분입니다.


그럼, 미니카를 다룬 한국 Top 유튜버의 구독자는 어느정도가 될까요?

아마 10만정도가 될텐데, Top이 10 만정도라면, 이 주제의 케파는 딱 10만 구독자까지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아니, 이미 다른 유튜버들도 그 파이를 점유하고 있기 때문에 10만도 가기 힘들거에요. 

그래서 아무리 열심히 해도, 10만을 넘기 힘든 주제이기 때문에

이런 주제를 고르는 건 지양하는 것이 좋습니다.


2번은 클릭률(CTR)과 관련이 있다고 보는데, 진입하려는 주제의

Top 10 유튜버들에 비해 내가 나은 비교우위 요소가 있어야

동일한 노출 범위 하에서 클릭률을 높일 수 있다는 겁니다.

내가 하려는 부분이 ‘먹방’이라고 해볼게요. 

먹방은 분야가 너무 많으니 ‘고기 먹방’이라고 해보겠습니다. 

고기 먹방을 하는 Top 10 유튜버들을 확인해보세요. 그리고 한번 생각을 해보면 됩니다.

내가 이 사람들 만큼, 혹은 그 이상으로 할 수 있는지를요.


예를 들면 내가 고기는 못먹어도, 술은 잘마신다!

혹은 저사람들보다 영상이나 썸네일을 더 잘 뽑을 수 있다 등.

나만이 갖고 있는 비교 우위 요소를 갖고 있어야 되는 것이죠. 

그것이 딱히 없다? 라면, 이 주제는 깔끔하게 포기하고 다른 주제를 살펴보셔야 합니다.

그래서 저는 유튜브를 할 때, 보통 주제 선택을 1~2달 정도 심도있게 보라고 권하고 싶습니다.


그래서 제가 권장하는 기준은 아래와 같습니다.

해당 주제의 Top 유튜버가 50만 수준인 분야

해당 주제의 Top 10 유튜버의 퀄리티중 내가 상위 20~30%정도는 할 수 있는 수준


저는 이렇게 먼저 '시장에 대한 분석'부터 하는 것이 유튜브의 시작이라고 생각합니다.


카테고리(시장)에 대한 분석은 나 혼자 진행해도 좋지만, 나와 비슷한 관심사를 가진 유튜버들과

이야기를 하면서 찾아보시는 것이 더 빠를 수도 있습니다.


유튜버들과 이야기할 수 있는 곳들 (온라인 커뮤니티) 두 곳을 추천해드리면서 

마무리 지어볼까 합니다.


1. 디씨인사이드 - 크리에이터갤러리

https://bit.ly/3wppyzt


2. 유튜브 정보 커뮤니티 - 크박 (크리에이티브박스)

https://bit.ly/3OQXU4P



부족한 글을 읽어줘서 감사드리고 앞으로도 틈나는 대로 제 의견과 경험들을 나눔해 볼 생각입니다.

물론 유튜브의 알고리즘은 구글도 정확히 밝히지 않고, 정답도 없지만 같이 공부해나간다면 충분히

유튜버로 성공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혹시 생각이 다른 부분이 있다면,

댓글로 남겨주시면 저도 같이 공부하는 입장에서 큰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그럼 다음 글로 찾아올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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