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신형중 Nov 10. 2024

지속할 수 있는 힘은 어디서 나오는가

안전지대 만들기

새로운 길을 선택할 때가 있다. 익숙한 환경을 벗어나 새로운 취미나 일을 시작할 때, 혹은 스스로 원해서가 아니라 어쩔 수 없이 발을 내디뎌야 할 때도 있다. 우리가 선택한 변화든 피할 수 없는 변화든, 그 시작엔 늘 불안이 뒤따른다. 아직 경험해보지 않은 길이기에, 평소보다 많은 에너지를 소모하게 된다. 결과가 불투명하기에 두려움이 고개를 들고, 앞이 보이지 않아 주저앉고 싶을 때도 있다.

 나 또한 그런 길 위에 서 있다. 전공과 무관한 새로운 직무를 준비하며 여러 차례 서류에서 탈락하고, 어렵게 도달한 면접은 좌절을 주었다. 심지어 체험형 인턴 자리에서도 실패를 맛보았다. 그럴 때 나는 안전지대를 찾아간다. 바로 축구다. 오랜 세월 축구와 함께하면서 얻은 성취감과 자신감은 나를 다시 일어서게 만든다. 

 우리는 사회적 인정과 자기 존중, 그리고 자아실현을 추구하는 존재다. 매슬로의 욕구 이론에 따르면, 삶에서 의미를 찾기 위해서는 이러한 욕구들이 충족되어야 한다. 나에게 축구는 욕구를 충족시켜 주는 장소다. 몰입의 순간에 나는 즐거움을 얻고, 충전된 자존감으로 어둠을 다시 헤쳐 나갈 힘을 얻게 된다.

지속성을 갖고 나아가는 것, 그 속에서 나는 희망을 본다. 포기하고 싶을 만큼 고된 여정이지만, 잠깐 멈추더라도 포기하지 않는 지속성이 중요하다. 당신에게도 그런 지속성이 있는가? 잘하지 않아도 괜찮다. 진정으로 몰입하고 즐거움을 느낄 수 있다면, 그것만으로도 충분하다. 안전지대를 만들고 계속 나아가자

작가의 이전글 서로 비슷해야만 잘 맞는 걸까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