쫓아오게 만들라는 의미에 대하여
돈을 좇지 마라. 돈이 쫓아오게 만들어라.
처음 이 말을 들었을 때는 이해하기 어려웠습니다.“돈이 알아서 나를 따라오게 만드는 게 가능할까?” 고민 끝에 내린 결론은 두 가지였습니다. ‘실력’과 ‘가치’입니다.
회사를 다니는 사람들에게 돈을 많이 버는 방법은 단순합니다. 일을 잘하는 것, 즉 실력을 증명하는 것입니다.
실력 있는 사람은 누구나 알아보고, 타 회사에서도 눈여겨봅니다. 이런 사람들은 돈을 좇지 않아도 자연스럽게 더 좋은 연봉과 기회를 얻게 됩니다.
개인 사업자에게는 소비자에게 큰 가치를 제공하는 것이 성공의 비결입니다. 장사는 가격 대비 품질과 양으로, 유튜브는 퀄리티 높은 콘텐츠로 소비자들의 선택을 받습니다. 그러나 대부분 비용과 시간을 아끼려다 본질을 놓칩니다. 결국 돈을 좇고 있는 셈입니다.
돈이 쫓아오는 것과 같이 실력과 가치도 쫓아오도록 만들어야 합니다.
돈을 좇는 대신 의미를 좇는 사람들은 다릅니다.
일론 머스크는 우주로의 확장을 통해 인류 생존 가능성을 높이는 비전을 좇았습니다.
안성재 셰프는 설거지 하나도 소홀히 하지 않고, 최선의 설거지를 하려고 노력했습니다.
이 둘의 공통점은, 단순히 일과 삶을 분리하지 않고 자신의 일에서 의미를 찾았다는 점입니다. 의미를 좇는 순간 실력과 가치가 따라왔고, 결국 돈이 자연스럽게 쫓아왔습니다.
돈은 목표가 아니라 결과입니다.
돈이 나를 따라오게 만들고 싶다면, 지금 하는 일의 의미를 찾아보심이 어떨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