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의 인공지능(AI) 활용 서비스 알아보기
안녕하세요. 에디터 merry 입니다.
네이버가 검색, 지도, 쇼핑 등 B2C(개인 고객 대상) 서비스에 하이퍼클로바X 등 자체 개발한 인공지능(AI)을 본격 적용한다고 하는데요.
네이버플러스 멤버십 혜택도 확대하고 ‘오늘 배송’과 ‘새벽 배송’, ‘내일 배송’ 등 배송 서비스를 강화한다고 해요.
AI를 활용하여 어떤 서비스가 제공되는지, 네이버플러스의 멤버십 혜택은 어떻게 변경될지 함께 살펴보아요!
네이버가 자사 유료 멤버십 서비스인 네이버플러스를 11월 4주 차부터 개편하는데요.
가장 눈에 띄는 것은 디지털 콘텐츠 이용권에 넷플릭스 광고형 스탠다드 이용권이 추가된다고 해요.
다만 네이버 멤버십 넷플릭스 혜택이 추가된 대신 기존의 시리즈온 이용권은 24년 12월 12일에 종료되며, 요기패스는 기존 가게별 최소 주문금액 충족 조건에서 가게별 최소주문금액 및 15,000원 충족 시 무료배달로 변경됩니다.
네이버가 국내 AI 생태계 조성을 위해 1조 원을 투자하겠다는 계획과 함께 검색, 지도, 쇼핑 등 B2C(개인 고객 대상) 서비스에 하이퍼클로바X 등 자체 개발한 인공지능(AI)을 본격 적용, 사용자들의 삶을 획기적으로 개선하겠다고 밝혔습니다.
네이버의 방향성은 포용적인 AI 철학을 바탕으로 그야말로 네이버의 전 서비스의 AI를 녹여내는 것이라고 하는데요.
네이버는 이를 ‘온 서비스 AI(On-Service AI)’로 칭하며 온오프라인의 일상을 혁신하고 비즈니스의 성과를 극대화하며 초개인화된 사용자 경험을 제공하는 데 주력할 예정이라고 해요.
네이버는 지난해 전 세계에서 3번째로 개발된 초거대 AI '하이퍼클로바'의 업그레이드 버전인 '하이퍼클로바X'를 공개했습니다.
네이버는 기업의 성장에 기여했던 '검색'에 하이퍼클로바X가 적용된 검색은 한층 더 똑똑해진다고 해요.
예를 들어 ‘H사 A모델이 패밀리카로 적합할까?’라는 질문을 하면 AI는 자동차 커뮤니티 등을 검색해 고객 반응을 살피는데요. 이를 통해 사용자가 물어본 A모델에 대한 정보는 물론, 비교군인 B모델을 함께 검색해 비교항목을 만들어 표로 일목요연하게 결과를 보여줘요.
네이버는 검색어를 기반으로 사용자의 최근 관심사를 고려해 맞춤형 요약문을 생성하거나, 네이버 장보기 등 네이버의 다른 서비스와 연동해 검색 결과 확인에서 상품 구입 및 장소 예약까지 쉽게 연결할 수 있도록 업그레이드 된다고 합니다.
네이버는 내년 상반기 중 사용자에게 초개인화된 쇼핑 검색과, 개인화추천 기술을 모두 결합하여 AI 쇼핑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네이버앱과는 별도로 ‘네이버플러스 스토어’ 모바일앱을 출시한다고 합니다.
AI 쇼핑 앱을 통해 사용자가 상품 검색부터 구매까지 완결성을 높일 수 있도록 도와주는 쇼핑 내비게이터 'AI 쇼핑추천' 기능도 내년 중 베타 서비스로 선보일 예정이에요.
단순히 쇼핑 이력을 토대로 정보를 취합하는 것이 아니라 사용자의 의도와 취향을 종합적으로 분석해 만족도를 높일 수 있어요.
예를 들면 사용자가 ‘출산’이라는 단어만 검색해도 AI가 자동으로 ‘국민 출산템’, ‘출산 준비 방법’ 등 연관 추천 질문을 ‘넛지’(부드러운 개입) 형태로 제공합니다.
AI가 빅데이터 기반 사용자 선호도를 종합해 출산 준비를 위한 상위 6개 제품을 제안하고, 해당 제품을 추천한 이유를 수치화해 제공할 예정이며, 쇼핑할 때 참고할만한 네이버 블로그나 네이버 카페, 이미지나 동영상 또한 AI가 추천한다고 해요.
네이버랩스의 공간지능 기술이 집약된 새로운 ‘거리뷰 3D’는 기존의 서비스에서 제공하던 길 안내 기능에서 나아가 오프라인 정보를 3차원으로 담아내 더욱 생생한 경험과 최적화된 공간 정보를 제공한다고 합니다.
거리뷰 3D는 이동 과정에서 근처에 어떤 장소가 있는지 등 기존 거리뷰와 다르게 3차원 공간 외에 다양한 정보들이 표시되는 것이 주요 특징이에요.
'거리뷰 3D'는 기존 거리뷰와 달리 3차원 공간 외에도 어떤 장소가 있는지 오프라인상 정보를 함께 담아내는 기능인데요.
AR(증강현실) 내비게이션, 실내지도, VR(가상현실) 실내투어 등을 이용해 오프라인 공간을 온라인 서비스에서 생생하게 재현하는 기능을 구현해요.
"VR 실내투어의 경우 3D 기술을 적용해 마치 현장에 가보는 것과 같은 경험을 주는 기능으로, 예를 들어 팝업 스토어(임시 매장)를 살펴본다고 하면 VR 실내투어를 통해 실내 공간과 내용의 구성을 미리 살펴볼 수 있고, 오프라인 판매자·브랜드에게 새로운 사업 기회가 될 수 있을 것 같아요.
네이버는 AI를 도입하여 다양한 서비스를 오픈하고, 멤버십 혜택까지 개편을 하는데요. 이번 개편의 핵심은 AI 기술을 활용한 개인화 추진 기능의 강화로 사용자의 쇼핑 이력, 검색 패턴 등을 분석해 개인의 취향과 니즈에 맞는 상품을 추천할 것으로 보여져요.
이러한 개편을 통해 커머스 부문의 성장을 가속화하려는 전략을 펼치고 있는데, 이는 국내 이커머스 시장에 상당한 파급력을 미칠 것으로 전망됩니다.
네이버가 단순 검색 포털을 넘어 종합 플랫폼으로 진화할 수 있을지, 커머스 사업 성장세와 국내 이커머스 시장의 판도는 어떻게 변화할지 기대돼요.
이런 자료를 참고했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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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LOVA 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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