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하진 Dec 11. 2023

8월 10일 오프닝

서대문 FM 91.3 Mhz 들리는 연구 보이는 세상

안녕하세요, 세상을 이해하는 즐거움 당신의 지적 호기심을 채워줄 <들리는 연구, 보이는 세상>입니다. 


장마에 이어 폭염, 다시 폭염 중에 집중호우까지. 한반도를 덮친 기후 위기의 여름이 많은 사람들을 힘들게 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뿐만이 아닌데요. 이상 기후로 인해 남극의 빙하는 역대 가장 작은 면적으로 줄어들었고, 미국의 사막에서는 선인장마저 말라죽고 있다고 합니다. 


<들리는 연구 보이는 세상> 첫 방송이 폭염사회에 대한 이야기였는데요. 그때는 이런 일이 있을 수도 있다는 이야기였는데 이제는 현실로 다가온 이 현상들 앞에서 다시 한번 재난과 사회에 대해서 이야기해보려 합니다. 


‘재난 불평등’의 저자 존 머터는 “언론은 사망자 수를 언급한 뒤, 때로는 언급하기도 전에, 정보원도 밝히지 않은 채 재난으로 인한 ‘경제적’ 손실을 이야기한다... 죽음은 꽤나 빨리 잊힌다.”라고 쓰고 있습니다. 저도 이번 재난 상황에서 뉴스를 자연스럽게 찾아보게 되었는데요. 국내외의 재난 상황을 다루면서 존 머터가 이야기한 그대로의 상황 그러니까 이번 기후 위기가 경제적으로 어떤 손실을 가져오고 있는지를 먼저 이야기하는 뉴스를 보게 되었습니다. 


이제는 일상으로 다가온 기후변화, 기후재난의 현장 속에서 인간의 일들이 아니라 오히려 우리가 살아가는 지구 우리가 알아야 할 지구의 변화에 대해서 살펴보려고 합니다. 


반갑습니다. 세상을 이해하는 즐거움 당신의 지적 호기심을 채워줄 <들리는 연구 보이는 세상> 저는 여러분과 새로운 지식과 사회의 이슈의 바다를 건너는 항해사 송하진입니다. 첫 번째 노래 같이 듣고 시작하려 하는데요. 


첫 번째 노래는 크랙샷의 노래로 시작합니다. Follow me 



8월 10일 선곡 리스트

크랙샷 : Follow me 

엘튼 존 : Candle in the wind 

리한나 : Lift me up 

남극혹등고래 : 번개 

김산 : 보름달 

권진아 : 진심이었던 사람만 바보가 돼 

몽니 : 나를 떠나가던  

루시드폴 : 사람이었네


실시간 방송 듣기 : bit.ly/sdmfmnow 

팟빵 다시 듣기 : https://www.podbbang.com/channels/1786839 (My FM 91.3 서대문라디오)

유튜브 서대문공동체 라디오 : https://www.youtube.com/channel/UCoarrsfuB0kilcgaiXlh-wQ

매거진의 이전글 8월 3일 오프닝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