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21세기 기업의 성장엔진
2. 21세기 기업의 성장엔진
(1) 지속적 발전을 이끄는 리더십 엔진
성공은 리더십에 달려 있습니다. 성공하는 개개인은 리더들이며, 아이디어와 가치를 지닌 사람들이고, 꼭 필요한 일을 할 열정과 용기를 가진 사람들입니다. 그리고 모든 계층에서 좋은 리더를 가지고 있는 조직이 성공합니다. 성공하는 회사는 리더를 중시하며, 리더십을 기대하고 보상하는 문화를 가지고 있습니다.
그들은 리더쉽을 개발하는 데 시간과 자원의 투자를 아끼지 않습니다. 성공하는 회사는 정교하고 체계적으로 리더를 양성하기 때문에 많은 리더를 갖게 됩니다. 이 점이 바로 승자와 패자를 구별 짓는 관건입니다.
조직이든 개인이든 승자와 패자 사이에 놓인 큰 차이점은, 승자는 배우는 일, 가르치는 일 그리고 지도하는 일이 서로 얽혀 있음을 이해한다는 점입니다. 가르치는 일은 인적자원부서의 직원이나 외부 자문에 맡겨진, 대강 처리해도 좋은 보조 업무가 아닙니다. 그것은 성공하는 조직의 중심적 기능이며 성공하는 조직이 하는 모든 일에 단단히 연결되어 있습니다.
성공하는 기업은 올바른 결정을 내릴 수 있는, 영리하고 활발한 사람을 적재적소에 배치하는 일에 힘을 기울입니다. 리더쉽을 순수익과 운영 경비와 같이 양으로 표시하기는 어렵습니다.
그 구성요소는 중심 아이디어, 가치, 에너지, 그리고 결단력과 같은 ‘유동적’ 특성들입니다. 손익계산서에는 없지만, 리더의 존재와 리더쉽의 필요성은 부동의 사실입니다. 유능한 리더를 가진 기업들은 산업계와 자본 시장에서 승리합니다. 그리고 리더 양성에 능숙한 회사는 보다 자주 승리합니다. 성공하는 회사는 리더 양성에 매우 능숙해서, 다른 회사들이 여기서 양성된 리더를 스카우트해 가곤 합니다. 즉 재능을 만들고 수출하는 업체인 것입니다.
(2) 기업의 가치를 결정하는 리더십
성공하는 기업이 된다는 것은, 기업의 가치 증가로 인한 성공과 지속적인 우수성을 확보하는 의미가 있습니다. 기업은 승자로 평가받기 위해서 자본 시장에서의 성공 기록을 지속적으로 세워야만 합니다. 1980년대 후반 이래로 자본 시장은 리더쉽의 중요성을 인정하기 시작하였습니다. 글로벌 경쟁과 국제적 자본 시장의 변화가 급격하지 않았던 과거에는, 경영진들이 현재의 상태에서 조금씩 조정만 해나가면 그들의 지위를 충분히 유지할 수 있었습니다.
이제는 모든 것이 너무 빨리 변하고 있어서, 관료적 경영자들이 최고의 자리를 차지할 수 없게 되었습니다.
새로운 글로벌시장에서의 성공은 부단한 혁신, 자본의 재배치 그리고 위험 부담을 요구합니다.
투자가들은 성공을 요구하며, 책임이 있는 중역들을 장악하고 있습니다. 회사를 제대로 이끌지 못하는 경영진은 즉시 퇴출당합니다.
(3) 경영의 스피드를 높이는 리더십
오늘날처럼 복잡한 글로벌 경쟁 시대에서는, 신속한 아이디어와 민첩한 행동에 의해서만이 고객을 만족시키고 이익을 얻을 수 있습니다. 그것은 기업이 고객의 충성심을 얻기 위해 새로운 발상과 새로운 방식에 항상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미래 기업의 진정한 핵심 역량은 소비자의 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해서 스스로를 계속적, 창조적으로 파괴하고 재건하는 능력이 될 것입니다.
(4) 성공하는 조직의 리더십 엔진
거대한 기업 변혁을 가져오는 데 필요한 특성은, 조직의 다른 계층에서도 똑같이 중요합니다. 패배하는 조직도 때때로 리더십에 대한 필요성을 이해하지만, 그 실행에 있어서 대개 엉뚱한 실수를 저지릅니다.
이 실패하는 조직은 종업원들의 승패 확률을 매기고, 그들 생각에 가장 성공할 것으로 예상되는 종업원을 선택하여 훈련시키고 개발시키는 데 자원을 투자합니다. 불행하게도 그들은 ‘고도의 잠재력’을 가진 엘리트 집단을 너무 일찍 지정함으로써, 궁극적으로 최고의 리더가 될 수 있는 사람을 종종 잃기도 하고, 많은 직원들을 화나게 하기도 합니다.
성공하는 기업은 모두가 다 올림픽 선수가 될 수 없다는 점은 이해하면서도, 훈련과 격려를 통해 그리고 리더십을 발휘할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모든 선수를 최고로 만들고자 합니다.
그 과정에서 성공의 에너지가 발생합니다.
(5) 성공하는 리더의 자질
성공하는 리더들은 다음과 같은 요소를 가지고 있습니다.
가. 중심 아이디어 : 리더는 시장에서 성공하기 위하여 무엇을 해야 하는지, 그리고 조직을 어떻게 운영할 것인지에 대한 분명한 아이디어를 가지고 있습니다. 리더는 변화하는 환경에 적절하게 대응할 수 있는 아이디어를 개발하며, 다른 사람 역시 각자의 생각을 개발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나. 가치 : 리더와 조직은 모든 사람이 이해하고 그에 따라 생활하는 강한 가치를 가지고 있습니다. 그 가치는 사업 아이디어를 지지합니다.
다. 감성 에너지 : 리더는 스스로 매우 열정적일 뿐만 아니라, 다른 사람의 긍정적인 감정 에너지를 이끌어내기 위하여 활기차게 일합니다.
라. 결단력 : 성공하는 리더들은 기꺼이 힘든 결정을 내리며, 동일한 일을 하는 다른 사람들을 격려하고 보상해 줍니다.
마: 이야기 : 리더는 이야기를 통해 의사소통하고 가르칩니다. 리더는 사람들의 지성과 감성을 자극하는 이야기를 함으로써 자신의 비전과 아이디어를 수용하게 만듭니다. 리더는 추종자를 끌어들이고 고무시키는 말과 행동을 사용하여, 자신의 메시지를 깊이 전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