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사명과 가치(Mission and Values)
[전 세계 CEO들이 가장 닮고 싶어하는 기업가, 잭 웰치! 그는 승리하는 방법을 알고 있습니다. 시장가치가 120억 달러에 불과했던 공룡기업 GE를 20년 만에 4,500억 달러 규모의 세계 1위 기업으로 키운 그의 경영 철학과 전략은 이제 비즈니스 세계에서 통하는 글로벌 스탠다드가 되었습니다.
사업환경이 점점 어려워지는 한국의 경영자들은 사업을 제대로 하는 방법을 알고자 하는 열망이 매우 강합니다. 잭 웰치가 세계 각국에서 수많은 강연을 하면서 수천 가지의 질문을 받았으며, 질문은 ‘승리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가?’로 귀결됩니다.이런 질문에 대해 잭 웰치가 답변한 내용을 중심으로 정리한 부분을 소개하도록 하겠습니다. 여기에는 승리를 향해 갈 수 있는 길이 제시되어 있습니다. 잭 웰치의 경영에 관해서 이야기하도록 하겠습니다.]
1. 사명과 가치(Mission and Values)
(1) 사람들은 아주 현실적인 문제를 놓고 공허한 논의를 한다
먼저 기업의 사명과 가치를 이야기하는 것이 지루하게 느낄 수 있습니다. 기업을 하는 사람들에게 이 두 단어가 가장 추상적이며 잘못 이해되고 있고, 남용되고 있는 경향이 있습니다. 제대로 된 사명과 훌륭한 가치는 아주 현실적입니다. 그 내용이 너무나 구체적이어서 놀라울 정도입니다. 훌륭한 사명은 당신이 어디로 향해 가고 있는지를 정확히 알려주며, 가치는 당신이 그곳에 도달하기 위해 어떤 방식으로 행동해야 하는지 명확히 말해 줍니다. 이런 의미에서 보면 ‘가치’라는 말보다는 ‘행동’이라는 말이 더 어울리는 것인지도 모릅니다.
(2) 사명이란 무엇인가?
효과적인 사명은 기본적으로 ‘우리는 이 사업에서 어떤 방식으로 성공하고자 하는가?’라는 질문에 대한 답입니다. 이 질문을 통해 기업은 인력 및 투자, 여타 자원 등을 선택할 수 있으며, 기업이 항상 모두에게 모든 것을 해줄 수 있다는 사명의 함정에 빠지지 않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기업은 한정된 자원만을 보유하고 있어서, 모든 것을 할 수는 없습니다. 그래서 경쟁적 환경에서 어떻게 하면 수익을 낼 수 있는지 찾아내기 위해 자신의 강점과 약점을 살펴보게 됩니다. 핵심은 수익성입니다.
GE의 사명은 ‘GE가 참여하는 모든 사업이 해당 시장에서 1등 아니면 2등을 차지하는, 세계에서 가장 경쟁력 있는 기업’이 되겠다는 것입니다. 그 목표에 이르지 못하는 사업 부문은 고치거나 매각 혹은 폐쇄하기로 했습니다. 이 사명의 의미는 구체적이고 명확한 것으로 아주 다양한 방식으로 힘을 발휘하였습니다.
사명은 많은 사람의 의견을 경청해야 하지만, 최종적으로 사명을 설정하는 것은 결국 최고경영자의 몫이어야 합니다. 사명의 선언은 기업의 리더쉽에 있어서 결정적인 순간입니다. 그 순간부터 사명을 제대로 실현하고 있는지 시험받게 되기 때문입니다.
(3) 가치란 무엇인가?
가치는 행동일 뿐입니다. 구체적이고 핵심적이며 아주 명확해서 불필요한 상상을 할 여지가 없습니다.
가치란 사명을 완수하는 방법이며, 승리라는 목적을 이루기 위한 수단입니다. 가치에 관한 내용을 결정할 때는 기업 내 모든 사람의 의견을 모아야 합니다. 물론 그 과정은 아주 혼란스러울 수도 있지만, 그것이 문제가 될 수는 없습니다. 가치를 만들어내는 실제 과정은 반복적이어야 합니다. 임원진이 가치의 초안 정도는 제시할 수 있지만, 그것은 초안에 그쳐야 합니다. 그리고 만들어진 초안은 조직에 소속된 구성원들이 논의하고 비판할 수 있도록, 계속해서 외부에 공개되어야 합니다. 이때 임원들은 직원들이 가치를 만들어내는 일에 공헌해야 한다는 의무감을 느끼고 있는지 확인해 봐야 합니다.
(4) 정곡을 찌르는 상세함이 핵심이다
CEO는 직원들에게 막연하고 너무 애매한 가치를 제시해서는 안 됩니다.
GE는 약 3년에 걸쳐 5,000여명의 직원들이 가치를 만드는 과정에 참여하여, 다음과 같은 내용을 확정하였습니다. 실행에 한계를 긋지 말 것, 관료주의를 용인하지 말 것, 성장 기회를 가져다주는 변화를 모색할 것 같은 사항이 포함되었고, GE는 그것을 지갑 크기의 얇은 카드에 인쇄해 직원들이 지니고 다니게 하여 숙지하도록 하였습니다.
(5) 지원이 핵심이다
가치와 행동을 아무리 명확하게 규정해 놓아도 지원이 뒷받침되지 않으면 아무런 의미가 없습니다.
가치를 정말 의미 있는 것으로 만들기 위해서는, 기업이 가치를 실천하는 사람들에게 보상을 해주고, 그렇지 않은 사람들은 징계해야 합니다. GE에서 실적은 아주 좋았지만, 가치는 실천하지 않았던 경영자에게 회사를 떠나라고 공개적으로 이야기할 때마다 조직이 놀라울 정도로 좋은 반응을 보였습니다.
(6) 상호보완이 핵심이다
구체적인 사명은 위대합니다. 특정 행동을 명시해 주는 가치 역시 위대합니다.
하지만 승리를 하기 위한 명제로서, 기업의 사명과 가치가 진정으로 함께 작동하려면 그 둘은 상호보완적이 되어야 합니다. 물론 기업의 가치가 기업의 사명을 뒷받침해 주어야 한다는 것은 아주 당연해 보입니다. 하지만 현실에서는 놀랍게도 그렇지 않은 경우를 쉽게 찾아볼 수 있습니다. 기업의 기본 틀을 이루는 부분들 사이에 틈이 생기는 것은 적극적으로 사명을 사수하지 않기 때문에 일어나는 문제인 경우가 많습니다.
일상적인 사업 활동에서의 조그만 위기가 사명과 가치 사이에 틈을 만든 경우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 주변의 경쟁업체가 가격을 낮추면, 당신의 회사 역시 고객 서비스를 최우선으로 하여 경쟁한다는 기업의 사명을 해치면서까지 가격을 낮추고 맙니다. 또 불경기가 찾아오면 ‘브랜드를 강화하고 확장 시킨다’라는 회사의 사명을 망각한 채 광고비 예산을 삭감합니다. 이런 사명과 가치가 분리되는 문제를 소홀히 다루면 기업은 심각한 타격을 입을 수 있다는 것을 알아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