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Claire Dec 11. 2022

고독의 선물

인간의 내면에는 누구나 불안이 내재되어 있다.


불안은, 자유의 가능성을 품고 있다.

어떠한 선택을 하느냐에 따라 자유와 속박의 길은 나뉜다.

자유는 매 순간 불안의 상태에서 내가 창조한다.

’나 다운 삶‘을 선택하는 것이, 비록 힘들고 어려울지라도, 자유의 삶으로 인도한다.


’나 다운 삶‘, 곧, 자기의 고유한 명대로 충분히 살아내는 삶이야말로 진정 성공한 삶이라 할 수 있다.

민감하게 깨어있어 의식해야만 나의 명을 알 수 있다. 나의 명을 사랑하고 지향해야 그렇게 살 수 있다.

인간은 무엇을 사랑하고 지향하는 가가 자기 자신이 된다. 내가 사랑한 대상이 곧 나다.


고독은 내 공간을 넓혀주고 깨어 민감하게 의식할 수 있게 한다. 그로써 내 지평을 넓혀 내면의 돌파를 이룰 수 있으리라.


그리하여,

‘나는 태양에게 다시 인사하겠다 ‘



매거진의 이전글 일의 생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