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쿄가 원래 뭐였는지 아십니까?
그냥 갯벌이었어요. 논도 없고, 밭도 없고,
사람도 별로 없던 바닷가 습지였다고요.
그런데 어느 날, 도쿠가와 이에야스가
“이제부터 여기가 수도다” 하고 정권을 옮겨옵니다.
그 순간부터 이야기가 바뀝니다.
도쿠가와가 정한 건 하나 더 있었습니다.
“다이묘들아, 1년에 반은 에도에 와서 살아라.”
그게 뭡니까?
참근교대.
지방 영주들이 머슴, 요리사, 무사, 연주가까지 데리고
단체로 수도생활 하러 올라옵니다.
그게 한둘이 아니고, 수백 명씩 줄줄이.
이제 도시가 어떻게 되겠어요?
칼 찬 사무라이들, 전쟁은 잘해요.
근데 밥은요? 못 지어요. 안 지어요.
→ 밥은 사 먹고, 옷은 사 입고, 사람은 고용하고
그렇게 에도는 일은 안 하지만, 돈은 쓰는 사람들로 채워졌습니다.
→ 그리고 시장이 열리죠.
칼 찬 사람들한테 밥 팔려면 누가 필요합니까?
장인, 상인, 노점상, 요리사, 배우까지 줄줄이 몰려옵니다.
덴푸라를 튀기고
스시를 손으로 꾹 쥐고
가부키 공연하고
요시와라에서 위로를 나누고
책을 인쇄해서 팔고
이게 전부 도시 한복판에서 터진 산업이에요.
"칼은 칼집에, 돈은 시장에."
그게 에도의 공식입니다.
에도는 이상한 도시였어요.
논밭도 없고, 공장도 없고, 자급도 안 돼요.
→ 그럼 뭐로 굴러갔느냐?
전국 각지에서 물자를 들여왔습니다.
쌀, 채소, 목재, 생선 다 오사카에서 실어 날랐죠.
그래서 오사카를 ‘일본의 부엌’이라 부른 겁니다.
→ 에도는 만든 게 없지만, 사서 먹는 건 끝판왕이었어요.
문화는요.
먹고살 만한 사람들이 만들어내는 겁니다.
에도에는 사무라이만 있었던 게 아닙니다.
하급 무사, 장인, 상인, 여자들, 외지인들까지.
그 사이에서 가부키가 유행하고,
출판물이 베스트셀러가 되고,
유머는 포스터처럼 가게 벽에 붙고.
이게 다 “사람이 많고, 돈이 돌고, 시간이 있는 도시”라 가능했던 일이에요.
일은 안 했지만, 밥값은 했다.
도시는 노동이 아니라 소비로 움직인다.
그걸 처음 보여준 도시가, 바로 에도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