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gene Nov 22. 2016

실체

내가 도전하지 않는 이유

오늘 아침에 회사를 가려고 마구 뛰는데 불현듯 이런 생각이 들었다. '그 일이 정말 하고는 싶지만 날 뽑아줄 지 아닐지도 모르고' 또 '회사에 있으면 따박따박 월급 나오는데' '사람이 제일 힘들다는 데 여기 만큼 사람 좋은 곳이 어딨어..' 기타 등등...

아침 시작부터 나는 내가 도전 못 할 핑계만을 잔뜩 나에게 대고 있었다. 이게 가장 논리적이라는 듯이...

오후에 문서 작성할 일이 있어서 마구 타이핑을 하다가 갑자기 또 누가 해 준 말이 떠올랐다. 내 이전 직장상사가 내가 이직할 때에 해 준 말이었다. '넌 어디가서도 참 잘 할 거다. 그러니 니가 지금부터 할 일은 다른 게 아니라 니 일을 조금 더 쉽게 만들기 위한 커뮤니케이션 기술을 배워야 한다'

생각해보니 난 거기 들어갈 때에도 나에대한 확신은 커녕 자존감도 바닥이었다. 실력이라도 있었을까? 글쎄;; 근데 들어가서 프로젝트 여러 개 어찌어찌 해냈다. 잘 한다는 소리도 들었고 재미도 있었고.

그 말을 떠올린 이후 부터는 '그래 뭐 어때! 난 항상 무언가가 재밌어서 한 건데 굳이 왜 지금 도망 중인 건데?' '뭐 언제는 실력이 있었나? 지금까지도 모르면 노력해서 하나 둘 채우고 삽질 한 두 번 더 하고 그렇게 하나하나 되었는데 뭐 어때?' '결국 난 잃을 게 하나도 없는데 무서울 건 뭐람?' 그냥 그런 생각들이 줄줄이 떠올랐다.

어제와 마찬가지로 오늘도 잃을 것은 하나도 없이 얻을 것만 잔뜩인 나는 조금 더 재미있는 내가 조금 더 하고싶은 일에 도전이라도 해 보기 위해서 노력해야겠다.

keyword
작가의 이전글 도피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