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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 직장에서 인간적인 대접을 받지 못하는 것 같아요

<스테르담 직장인 심리 카페>

by 스테르담

Q. 직장에서 인간적인 대접을 받지 못하는 것 같아요.

직장생활이 매우 버겁습니다. 기분이 우울하고, 몸이 아픈 날에도 업무는 계속해야 하고... 제 컨디션과는 상관없이 상사는 저에게 질책하기 일쑤입니다. 인간적인 면이 없다는 생각을 하니 좀 무섭기까지 합니다. 이럴 땐 어떻게 해야 할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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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


많이 힘드실 것 같습니다.

다만, 제가 드릴 수 있는 말씀은 강해지셔야 한다는 겁니다. 왜냐하면 직장은 인간적인 대접을 해주는 곳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지금부터 제 말씀을 잘 들으시길 바랍니다. 그래야 강해지실 수 있습니다. 퇴사를 할 게 아니라면, 꼭 들으셔야 합니다.


비인간적인 분위기의 주범, '대상화'


그전에.

'대상화'란 개념을 좀 알고 가시면 좋겠습니다. '대상화', 즉 'Objectification'은 '사물화'로도 해석됩니다. '사물'은 물질세계에 존재하는 구체적이고 개별적인 대상입니다. 끔찍한 범죄가 일어날 때 법인은 피해자를 '대상화'합니다. 자신의 욕구나, 필요한 것을 채우기 위해 인간의 존엄성은 떼어내고 상대를 존엄함이 없는 사물이나 도구로 보는 것이죠.


회사와 나는 '계약관계'에 근간을 두고 있습니다. 우리가 일하는 상사나 동료 후배들도 모두 회사와 '계약'을 기반으로 존재하고 있는 사람입니다. '계약'이라는 제도는 '대상화'와 '대상화'를 이어주는 매개체입니다. 회사는 노동력을 필요로 하고, 노동자는 일을 하고 급여를 받을 수 있는 집단이 필요한 것인데 이는 서로의 목적에 의한 만남이죠. 'HR', 풀어쓰면 'Human Resource'입니다. 회사는 우리를 '자원'으로 '대상화'합니다. 우리는 그것에 동의하고 계약을 한 것입니다. 요즘은 시대가 바뀌어 회사가 개개인의 개성을 존중하고, 복리후생과 워라밸을 획기적으로 개선하려는 노력을 합니다. 하지만, 이는 개개인의 자아실현을 위해서가 아니라 그렇게 해야 생산성이 올라가기 때문입니다. 요즘 세상에 그러한 것들을 신경 쓰지 않으면, '자원'들은 회사를 나가거나 인재라 불리는 '자원'들이 오지 않게 되니까요.


세상이 변하긴 했지만, 일을 하다 보면 밤이고 새벽이고, 휴일이고를 가리지 않고 업무 지시를 받는 경우가 있습니다.

나에게 업무 시간 외에도 그렇게 업무 지시를 하는 사람의 입장에서 나는 '대상화'가 된 것이죠. 나는 휴일에 아이와 놀아주거나, 와이프와 사랑을 나눌 수도 있는 사람이 아니라, 언제 어디서든 상사의 지시나 물음에 바로 대답해야 하는 '객체(자원)'인 것입니다. 어떻게 이런 것이 가능할까요? 상사는 왜 그렇게 시도 때도 없이 업무 지시를 해대고, 나는 그것을 꾸역꾸역 해내고 있는 것일까요. 앞에서도 말했지만 상사와 나는 회사와 계약, 즉 대상화가 되기로 마음먹은 사람들이기 때문입니다. 회사 생활을 어느 정도 하다 보니, 직장은 '인간적인 대접'이 우선이 아니라 업무나 성과가 우선이라는 것을 이미 알고 있습니다. 더불어, 회사에서는 이러한 부담을 줄이려 '직급'과 '직책'을 만들고 관리합니다. 지시하는 사람도 나를 한 개인으로 보는 것이 아니라, '팀장'으로 보는 것이고, 나도 업무 지시하는 사람을 굳이 나를 괴롭히는 사람으로 보는 것이 아니라 '상사'로 '대상화'합니다.


'대상화', 활용이 필요합니다.


직장은 '인간적인 대접'을 해주는 곳이 아니라는 것을 깨닫고 나면, 마음은 좀 더 편해집니다.

그러니까 회사는 왜 나를 인간적으로 대접을 안 해주지란 생각을 하기보단, 그 상황을 인정하고 활용하는 것이죠. '대상화'를 통해 인간적인 대접을 못 받을 수 있다는 것을 여러 차례 느꼈겠지만, 사실 이 글을 읽는 질문자님도 분명 누군가를 '대상화'하고 있습니다. 그것으로 인해 누군가를 힘들게 하거나 마음에 상처 준 일도 허다할 것입니다. 직장 생활하면서 타 부서 사람이나, 주위 동료들과 갈등이 없을 수가 있을까요? 그 갈등은 대개 '업무'나 그와 연관된 '태도'로부터 옵니다. 마음에 들지 않는 부분은 내가 상대방을 '대상화' 했는데, 그 수준으로 따라오지 못하는데서 야기됩니다. 연애를 할 때도, 시간이 지날수록 싸움이 잦아지는 것은 초기에 상대방을 나 바라보는 존재로 '대상화' 했기 때문입니다.


질문자님께서 상사가 되고 팀장이 되었을 경우 상대를 '대상화'하여 바라봐야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개개인의 감정을 다 헤아리면 일이 진행되지 않습니다. 다시, 회사에 모인 사람들은 '대상화'가 되는 것에 대해 동의하고 계약한 사람들이며 그래서 '직급'과 '직책'이 있는 겁니다. 제가 시도 때도 없이 날아오는 업무 지시에도 기분 나빠하거나 흔들리지 않는 건, 일을 하는 한 나 스스로를 '대상화'하고 그것을 인정하기 때문입니다. 나에게 업무를 주는 상사또한, 나는 그 사람을 '대상화'합니다. 그는 그의 일을 하는 것일 뿐. 이처럼 '대상화'는 '감정'과 '업무'를 분리해 주는 힘이 되기도 합니다. 잘만 활용하면, 인간적인 대접을 못 받는다는 생각을 하는 것이 아니라, 업무에 달려오는 부정적인 감정들을 제거할 수 있는 좋은 툴이 됩니다.




그럼에도, 사람들을 '대상화'의 시선 말고도 '개별'로 보려 노력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공동의 업무 성과가 났더라도, 그것은 개개인의 노력이 합쳐진 결과입니다. '개별'적으로 칭찬을 해주거나 피드백을 주면 분위기는 좀 더 좋아집니다. '대상화'가 된 존재들이 '계약'으로 모인 삭막한 직장 생활을, 조금은 더 유연하게 해주는 것이죠. 하지만, 상대를 '대상화'할 것이냐, '개별'로 접근할 것이냐는 상황에 따라 판단해야 합니다. 가장 최악은, 사람의 마음을 헤아려야 할 때 상대방을 '대상화'하는 것이고, '대상화'해야 할 때 감정에 휘둘리는 것입니다.



강해지셔야 합니다.

‘대상화’를 활용하여 스스로를 지키고, 타인을 배려해야 합니다.


슬기롭고 지혜롭게. 바로 그 누구도 아닌, 나 자신을 위해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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