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브런치북 왜? 11화

책을 읽어야 하는 이유(2)

부자 아빠 가난한 아빠

by 김영찬

3. 투자 요약집

그동안 경제 공부를 하면서 정말 많은 것들을 깨닫고 배웠습니다. 경제에 관심을 가고 있는 지인들이 생겨나고, 깊은 이야기를 할 수 있는 정도의 친구까지 사귀게 되었죠. 그렇게 정신없이 바쁘게 살아오던 어느날, 오랜만에 서점에 들어갑니다. 이전까지는 베스트셀러에서만 책을 골랐습니다. 하지만 공부를 하고 난 후로 베스트셀러를 읽는다는 것은 유행이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똑똑해 보이고 싶고, 남들 다 하는 거 나도 따라해볼까 하는 심리의 행동이라 생각했습니다. 그래서 선택하지 않았던 책이 있습니다.


‘부자 아빠, 가난한 아빠’죠. 20년 넘게 인기있는 엄청난 책이죠. 투자 입문서라고 생각했던 저의 오만함 때문에 손이 가지 않았던 것 같습니다. 그럼에도 최근까지도 전문가들이 추천하는 이유가 있지 않을까 하는 생각에 구매합니다. 그런데 저의 생각과는 너무 달랐습니다. 제가 많은 돈을 벌고 잃으며 깨달은 돈과 사회에 대한 생각을 정확하게 말하고 있었습니다. 3년 넘게 고생하며 깨달은 것들이 적혀있더라고요. 충격적인 마음에 요즘 너무 재미있게 읽는 중입니다. 이래서 투자 입문서라고 하는구나 싶더라고요.


이 책을 미루지 말고 좀 더 빨리 읽었더라면, 더 발전하지 않았을까 하는 생각이 들더라고요. 이 얘기를 지인에게 했는데, 그러더라고요. “3년 전 공부를 시작했을 때 읽었더라면, 지금처럼 큰 깨달음이 없었을 겁니다.“ 공감됩니다. 그러니 여러분들은 지금 당장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이미 읽었다면, 다시한번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느끼는 바가 다를 겁니다.


4. 인생 가이드

투자 뿐만 아니라, 자기개발에 관련된 책도 많이 읽었습니다. 책에서도 추천하는 책이 있었습니다. 데일 카네기의 ‘자기관리론’, ‘인간관계론’이었습니다. 시중의 여러 자기개발서의 내용은 데일 카네기의 도서에서 전부 나왔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죠.


투자, 심리, 자기관리 등 여러 책을 읽으며 느낀 점이 있습니다. 성공하는 큰 틀은 정해져 있고, 작동원리는 똑같다는 겁니다. 저명한 전문가들이 설명하는 분야만 다를 뿐 작동하는 원리는 똑같더라고요. 어떻게 하면 성공하고, 부자가 되고, 인간관계를 잘할까 고민하던 저에게 큰 깨달음이었습니다. 저에게 그동안 있었던 일에 대해 다시 생각해봤습니다. 그 작동원리에 벗어나는 것은 아직까지 없더라고요. 신기하게도 분야와 기간 정도만 차이날 뿐 큰 틀은 같았죠. 이걸 깨닫는 데 수년이 걸렸습니다. 여러분들은 저의 3년의 노력을 그냥 가져가 본인의 것으로 만들어보세요. 한번 믿어보세요.


우리는 비슷한 작동원리로 돌아가는 사회에 살아가고 있습니다. 그걸 인지하고 살아가는 저는 3년전 저와는 전혀 다른 시야를 가지게 되었습니다. 전부 책을 통해 깨달은 겁니다. 저도 처음에는 영상이 있는데 왜 책을 읽는 지 이해하지 못했습니다. 영상은 책을 있는 그대로 담아낼 수 없습니다. 이를 표현하기 위해 필연적으로 창작자의 머리를 거치게 되니까요. 필연적으로 그들의 의도가 담겨집니다.


반면 책을 읽을 때는 나만의 상상의 나라를 펼칠 수 있습니다. 나의 상황에 대입해보고 얻은 깨달음만이 온전히 내 것입니다. 다른 매체에서 얻을 수 있는 것과 다른 결과릉 보여줍니다. 오직 책만이 가능한 신기한 기능이죠.


요즘 방대한 양의 영상에 노출되어 있습니다. 다시 한번 말씀드리지만, 영상은 제작자의 생각이 들어갈 수 밖에 없습니다. 거기에 알고리즘이라는 어마무시한 친구의 등장으로 비슷한 영상을 계속 보게 됩니다. 자연스럽게 우리는 편향된 생각에 빠져 살게 됩니다. 우리가 더 넓은 시야를 갖기 위해 영상을 줄이고 좀 더 아날로그적인 책을 읽어보는 건 어떨까요?


책을 읽어야 하는 이유(1)

keyword
이전 10화책을 읽어야 하는 이유(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