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엇이 청년들을 생활고로 밀어넣었나
청년 생활고가 3년새 25% 급증했습니다. 20대의 자살률은 무려 하루에 4.3명꼴로, 그중 19%는 생활고로 밝혀져 안타까움을 자아내고 있습니다. 생활비 100만 원을 못 갚아 신용유의자가 된 청년들만 무려 6만 6천 명에 육박하는 시대입니다. 그런데 최근 MZ 세대를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에서 아이러니한 결과가 나왔습니다. 특별한 체험을 위해서라면 여행 비용을 아끼지 않겠다고 답한 것입니다.
한쪽에서는 생활고를 버티지 못하고 세상을 등지는 청년들이 있는가 하면, 다른 한쪽에서는 ‘특별한 경험’을 위해 평균 월 소득의 두 배가 넘는 금액을 기꺼이 지출하며 해외여행을 떠나는 청년들이 있습니다.
이런 과도한 쏠림 현상을 단순히 요즘 청년들이 갖고 있는 태도의 문제라고만 치환하기는 어려워 보입니다. 정부 차원에서의 거시적인 해결책이 반드시 수반되어야 해결될 수 있는 심각한 사회 문제이지만, 그렇다고 해서 가만히 손 놓고 남의 도움을 기다리기만 할 수는 없습니다. 가장 중요한 시작은 결국 개인의 노력에서부터 출발하니까요.
안타깝게도 우리는 대부분 ‘돈 공부’ 하는 방법을 제대로 배우지 못했습니다. 가정에서도, 학교에서도 어른이 되어 사회로 나왔을 때 어떻게 돈을 쓰고 모아야 하는지 가르쳐주지 않았죠. 그러니 돈을 다루는 데 서툴고, 시행착오를 겪는 것이 당연합니다.
다른 사람들의 시선 때문에 형편에 맞지도 않는 명품 가방을 사보기도 하고, 남들 따라 주식을 시작했다가 연일 마이너스 행진에 좌절하기도 합니다. 자기계발을 한답시고 무리해서 비싼 피트니스 회원권을 끊어본 경험 역시 한 번쯤은 있습니다. 이런저런 시도 끝에 남은 것은 ‘텅장’과 공허한 자신뿐입니다. 도저히 미래가 보이지 않아 오늘만 산다지만, 사실은 현실을 회피하기 위한 자기 위로에 지나지 않는다는 것을 누구보다 우리 스스로가 잘 알고 있습니다.
우리에게 남은 시간은 생각보다 훨씬 깁니다. 오늘이나 내일이 아닌 10년 뒤, 20년 뒤의 내 모습을 상상해본다면 지금부터라도 제대로 돈 공부를 시작해야 합니다. 이제 더 이상 ‘청년 생활고’나 ‘빈곤 노인’이 남의 얘기가 아닌 세상이니까요.
“내가 노후 준비를 하는 이유는 매일매일 선물 받는 삶을 즐기기 때문이다. 노후 준비는 미래의 나에게 주는 선물이다. 어떻게 보면 현재의 행복을 포기하고 미래로 보낸다고 생각할 수도 있겠지만, ‘미래의 나’도 ‘나’다(남이 아니다). 그리고 미래의 나에게 선물을 해주는 현재의 나는 행복하다. 선물도 원래는 받는 사람보다 주는 사람이 더 행복한 법이기 때문이다. 선물을 주는 사람도 나고 받는 사람도 나니, 어떻게 안 행복할 수 있겠는가. 우리의 삶은 때론 지루하다. 기다려지는 무언가가 있어야 재밌어진다. 여행을 가기로 했다면 그날이 오기를 기다리면서 즐겁고 설레듯이 행복한 노후를 꿈꿔보는 건 어떨까? 인생은 여행에 비할 수 없을 정도로 훨씬 더 길고 중요한 여정이 아니던가.”
<돈 공부를 시작하고 인생의 불안이 사라졌다>
20만 구독자들을 사로잡은 경제 유튜버 ‘할미언니’는 저서 <돈 공부를 시작하고 인생의 불안이 사라졌다>에서 인생이 불안하다면 돈 공부부터 시작하자고 외칩니다. 믿을 구석 하나 없이 태어나 자랐다면, 내가 나의 믿을 구석이 되어보자면서요. 돈을 대하는 마인드셋부터 통장 관리와 재테크까지 똑 부러지는 돌직구를 온몸으로 두들겨 맞으며 끝까지 따라가다 보면, 더 이상 돈 때문에 두렵거나 조급해하지 않는 자신을 발견하게 됩니다.
이게 다 기성세대의 잔소리가 아니냐고요? 놀랍게도 할미언니는 90년대생, 그러니까 현시대를 살아가는 MZ 세대의 한가운데에 있습니다. 그렇다고 할미언니가 무작정 절약만 하는 것은 아닙니다. 필요한 소비와 불필요한 소비를 정확히 구분하고, 실속 있는 지출을 통해 20대에 22개국을 여행하고도 1억을 모을 수 있었답니다.
절약이 반드시 고통일 필요는 없습니다. 취향의 발견도 당연히 중요합니다. 하지만 특별한 경험을 쌓는다는 명목으로 불필요한 소비 습관을 만들어가고 있는 것은 아닌지 되돌아볼 필요가 있습니다. 반드시 경험이나 취향이 돈과 연결되어야 한다는 법도 없죠.
조금만 관심을 갖고 찾아보면 큰돈을 들이지 않고도 얼마든지 멋진 날들을 보낼 수 있습니다. 미래를 향한 희망으로 반짝반짝 빛나야 할 청년들이 더 이상 침잠하지 않고 멋지게 비상하는 세상을 바라봅니다.
https://youtu.be/nqrIm9wLMrY?si=XTYVXUb4djWhpMOJ