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간섭하고서히 Oct 18. 2024

상담심리학과 대학원 지원자격 온라인으로 만들었죠





안녕하세요

상담심리학과 대학원 지원자격

온라인으로 만들었던 이 00 입니다



저는 4년제 대학을 졸업하고

전공 관련 일을 하고 있었는데

심리학으로 관심이 생겼어요



혼자 책을 보면서 공부하다가

심리상담사 자격증을 따기도 했죠!



그러다가 전공 일이 너무 안 맞아서

그만두고 상담 쪽 취업을 하려고 하니

아무런 효력이 없는 민간자격이었죠ㅠㅠ



그래서 이번에는 정보를 좀 잘

알아봐야겠다 싶어서 찾다가

전문상담교사에 대해 알게 됐습니다







전문상담교사는 학교에서 학생들의

상담과 심리를 책임지는 역할이었어요



학업, 진로, 개인적 문제를 돕는 

역할을 하며, 학생들의 전반적인 

복지와 성장에 기여할 수 있었죠



2급을 따기 위해서는

두가지 방법이 있었습니다



심리학이나 상담학 등 관련 분야로

4년제 학위를 취득하는 과정에서

교직 학점을 이수하거나,



상담심리학과 대학원 양성과정을

이수해야 한다고 하더라고요



하지만 다시 학교를 들어가기엔

기간이 너무 오래 걸리기도 했고,

성적을 좋게 받을 자신도 없었죠ㅠ



그래서 상담심리학과 대학원을

준비해 보기로 결심했답니다



일단 들어가기만 하면

5학기만 다니면 됐거든요







문제는 상담심리학과 대학원에

지원하려면 관련 전공 학사가

필요하다는 사실이었어요



저는 4년제를 나오긴 했지만

비전공자라 상담학, 심리학으로

학사 학위를 만들어야 했죠...



결국 대학을 다시 가야하나

참 눈 앞이 깜깜하더라고요



다른 방법이 없을까 검색하다가

국가제도를 활용해서 심리학사를

만들었다는 후기를 보게 됐습니다



솔직히 믿음은 안갔는데

혹시나 싶어서 글에 있던

학습 멘토 번호로 상담을

요청하게 되었어요







알고보니까 학점은행제라는

평생교육제도라는 게 있었죠



교육부에서 주관하는 거라

충분히 공신력도 있었어요



정규 대학처럼 수업을 들어서

학점을 이수하는건데, 나아가

최대 학사까지도 가능했습니다



국가제도이다보니까 법적으로

정규 대학을 졸업한 사람과

동등하게 인정도 된다고 했죠



무엇보다 끌렸던 점은 바로

수업이 온라인이라는 거예요



일을 그만두지 않고 병행하면서

무리없이 진행할 수 있다고 했어요



안그래도 상담심리학과 대학원에

가게 되면 학비가 부담스러웠는데

직장을 다니면서 준비할 수 있다니!



거기에다가 비용도 대학등록금에

비하면 되게 저렴한 편이라서

금전적 부담도 줄일 수 있었죠







학은제로 심리학사를 따기 위해서는

전공 60, 교양 30, 일반 50으로

140학점을 이수해야 했습니다



연간 이수 제한이라고

1년에 이수 가능한 학점이

최대 42점이었기 때문에,



140점을 채우기 위해서는

7학기 동안 수업을 들어야 했어요



하지만 다행이었던 것은

제가 비전공자이지만 어쨌든

4년제 대학을 졸업했기 때문에



타전공이라는 방법을 사용하면

2학기면 충분하다고 했죠!



복수전공이랑 비슷한 개념인데

교양, 일반 학점을 채울 필요 없이



전공 48학점만 이수하면

심리학사를 딸 수 있었답니다!



3학기만 수업을 들으면 되는

플랜이 나오는 것이었어요ㅎㅎ



그리고 당시 시기가 좋았던 게,

2학기가 시작하는 시점이라는 거였어요



2학기에 24점을 듣고, 해가 바뀌면서

다시 1학기에 24점을 들을 수 있어서

두 학기 플랜도 가능한 것이었죠!







선생님이 교육원과 과목을 다

안내해주셨기 때문에 저는

그냥 수강신청만 하면 됐습니다



이렇게 상담심리학과 대학원

지원자격을 만들기 위한 수업을

두 학기 동안 진행하게 된건데요



대학원 지원을 해야 하기 때문에

성적도 중요하고 면접이랑

학업계획서도 준비해야 했죠



다행인건 학은제 성적관리가 쉬워서

못해도 4.0 이상은 나온다는 생각으로,



그리고 어차피 심리학 전공이니까

면접을 미리 준비한다는 생각으로

열심히 수업에 임했답니다ㅎㅎ



수업은 전부 온라인이라서

수월하게 진행할 수 있었어요



개강일부터 매주마다 과목 당 하나씩

1~2시간 분량의 녹화본이 올라오는데,



2주 내로만 끝까지 들어주면

출석으로 인정을 해줬어요



시험이랑 과제도 있긴 했지만

난이도가 크게 어렵지 않았고



선생님께서 참고자료들도 보내주시고

꿀팁 노하우도 알려주셔서

높은 점수를 받을 수 있었답니다^^







학기가 끝난 후에는 행정처리로

학점신청이랑 학위신청을 해야 했는데



이 때도 기간을 놓치지 않도록

체크해주시고 자세히 안내해주셔서



심리학사를 무사히 취득할 수 있었고

상담심리학과 대학원 후기 입학에

문제없이 지원할 수 있었어요



그리고 교수님 면접도 잘 봤고,

마침내 대학원 진학에 성공했습니다!



지금은 대학원을 다니면서

열심히 공부하고 있는데,



교직에 있는 선생님들도

많이들 진행하시다보니까



강의가 저녁에 진행되기 때문에

저도 일을 그만두지 않고

병행할 수 있어서 다행이죠ㅎㅎ



여러분도 저처럼 비전공자로

상담심리교육대학원 진학을

목표로 하고 계신다면,



국가제도를 활용해서 빠르게

지원자격을 만드는 방법 추천드립니다!



다들 목표하시는 대학원에

꼭 가실 수 있도록 응원할게요~






작가의 이전글 학점은행제 실내디자인 인강으로 학사 땄어요!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