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간섭하고서히 Oct 18. 2024

소방설비기사 전기기계 온라인으로 한 번에 자격 만들었죠




안녕하세요

소방설비기사 전기기계 온라인으로

한 번에 자격 만들었던 윤 00 입니다



이직을 하기 위해서 자격증을

취득하기로 결심했지만



전문대졸 비전공자였던 저는

시작부터 어려움을 느꼈습니다



하지만 국가교육제도를 활용해서

온라인으로 한 번에 준비했어요



이번 글을 통해 제가 실제로

겪었던 도전과 해결 과정을

알려드리고 싶어요^^







저는 원래 IT 업계에서 일했는데,

워낙 변화가 빠르다 보니까



프로젝트가 터지면서 팀도

터지는 경우가 허다했어요



그렇게 팀과 회사를 계속

옮겨다니면서 지쳐갔죠



결국에는 번아웃이 왔고

아무것도 하기 싫었습니다



진지하게 이직을 고민하다가

소방설비기사 전기기계라는

국가기술자격을 알게 됐어요



화재나 재난 상황 시에

생명과 재산을 보호하기 위한

소방 시스템의 전문 인력에게

부여되는 자격이었는데,



취득 시에는 활용처가 

되게 다양한 것 같았고

연봉도 높은 편이었죠



전기 분야와 기계 분야,

2가지가 분리되어 있는데



합쳐서 소방쌍기사라고

부르는 것 같더라고요



난이도가 있다보니까 쌍기사를

따면 연봉도 2~3배 정도 더 

높게 받을 수 있다고 했습니다



그래서 이 라이선스를 따서 이직을

해보자는 결심을 하게 된 것이죠



문제는 응시자격이었어요



전공도 아니고 , 관련 경력도 없어서

어떻게 준비해야 할 지 막막했습니다







소방설비기사 전기기계 

응시자격은 둘 다 동일했죠



관련 실무 4년 이상


관련 학과 4년제졸


관련 학과 2년제졸 + 실무 2년


산업기사 + 실무 1년


학점은행제 106학점 이수



하지만 역시 쉽지 않았어요



제가 해당하는 부분이

단 하나도 없었거든요



이제 와서 실무 4년을 채우기엔

아무런 경력도 없는 저를 채용할

회사는 없을 것 같았습니다



혹시나 해서 지원해봤는데

역시나 불합격이었고요ㅠㅠ



그리고 다시 대학을 가자니

졸업까지 시간과 등록금이

상당한 부담이 됐죠



고민을 하다가 눈에 들어온 게

바로 학점은행제 106학점

이수 라는 부분이었습니다



이게 뭔가 싶어서 검색해보니

대학을 가지 않고도 온라인으로

한 번에 자격 만들 수 있는

어떤 제도인 것 같더라고요



좀 더 자세히 알아보기 위해

글에 나와있던 학습멘토님

번호로 상담을 받아봤죠







학점은행제는 교육부 주관

평생교육제도라고 했습니다



고졸자 이상이라면 누구든지

시험 없이 이용할 수 있었어요



온라인 수업을 들어서 학점을

이수하고, 학위 취득도 가능했죠



이렇게 딴 학위는 법적으로

대졸자와 동등한 학력으로

인정된다고 했습니다



시간표 없는 온라인 수업이라 

일이랑 병행이 수월하기도 했고,



학비도 대학보다 훨씬 저렴해서

금전적인 부담도 덜 수 있었어요



소방설비기사 전기기계 자격을

이걸로 취득하기로 결심했고

선생님이 플랜 안내를 해주셨죠



일단 저는 경영학 전공으로

106학점을 딸 거라고 했습니다



왜 뜬금없는 경영학인가 싶었는데,

학은제 경영학은 생산관리 분야라

관련학과로 인정이 된다고 했어요



그래서 웬만한 기사 응시자격은

이거 하나로 다 가능하다고 했죠



기간은 1년에 최대 42학점까지만

듣도록 법이 정해져 있기 때문에

다섯학기가 걸리는 과정이지만,



학은제는 수업 말고도 학점을

얻을 수 있는 방법이 많아서

기간단축이 가능했습니다



결과적으로 저도 4개월 만에

응시자격을 만들 수 있었어요







우선 저는 전문대를 나와서

전적대로 이전에 이수한

점수를 가져올 수 있었죠



2년제는 최대 80점까지 가능했고

남은 26점만 채우면 된다고 했어요



하지만 한 학기에는 24점까지만

이수할 수 있어서 애매하게 2점

때문에 수업을 2학기를 들어야

하는 상황이라고 했습니다



그래서 선생님이 제안해주신

방법이 자격증이었어요



자격증을 따면 일정 점수를

인정받을 수 있었거든요



활용도가 높은 컴활 2급을 땄고

한 학기 플랜으로 줄일 수 있었죠



이 외에도 독학사도 있는데

제가 활용한 수단은 아니라서

잘 기억이 안나네요ㅎㅎ;



자세한 건 선생님께 물어보세요!







수업은 전부 온라인이었어요



한 학기는 15주동안 진행됐고,

매 주 과목마다 하나씩 녹화된

강의가 올라오는 구조였습니다



이걸 2주 안에 끝까지 들으면

출석 체크가 되는 것이었어요



내용을 보지 않아도 출석으로 

인정되기 때문에 그냥 출근해서 

업무 보면서 틀어두기만 했죠



확실히 편하긴 하더라고요



퇴근 후에는 소방설비기사 전기기계

시험 공부에 집중할 수 있었습니다



중간, 기말고사나 토론,

리포트도 제출해야 했죠



토론은 쉬워서 제가 했고

시험이랑 리포트는



선생님이 알려주신 노하우로

수월하게 넘길 수 있었어요







한 학기 수업이 모두 끝나고,

행정처리까지 해야 했는데요



선생님이 신청 기간에 미리

연락도 해주시고 방법도 잘

알려주셔서 무사히 완료했죠



이렇게 106학점을 모두 이수하고

소방설비기사 전기기계 응시자격을

온라인으로 한 번에 갖췄답니다



학은제 커리큘럼이 단 4개월 만에

끝났으니 시험 접수까지 기간이

생각보다 여유롭게 남았더라고요



그래서 필기와 실기 대비에

온전히 집중해서 공부하는

시간을 가질 수 있었죠



소방설비기사 전기기계는

서로 겹치는 과목이 있어서



합격하면 다음 시험에서는

면제가 된다고 했습니다



저는 기계분야를 먼저 취득하고

전기분야는 과목면제를 받았는데,



전기분야를 먼저 땄을 경우에는

과목면제를 받지 않는 게 



평균 점수를 올리는 데 훨씬

유리하다고 하니까 참고하세요!



아무튼 국가교육제도 덕분에

4개월 만에 응시자격 만들고



1년 반 만에 쌍기사를 

모두 취득할 수 있었습니다!



확실히 쌍기사를 따니까 경력이

없는데도 취업이 수월했죠



조금 더 빨리 도전해볼걸

그랬나 싶기도 합니다ㅋㅋㅋ



여러분도 응시자격 때문에

고민하고 계신다면 저처럼

학은제를 활용해 보시구요!



글은 이만 줄이겠습니다



다들 파이팅!






작가의 이전글 유아교육과 대학원 지원자격 온라인 준비!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