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간섭하고서히 Oct 18. 2024

가스산업기사 학점은행제로 응시자격 갖췄어요





안녕하세요

가스산업기사 학점은행제로 응시자격

갖추고 취득 성공한 박 0중 입니다



저는 전문대 사회복지학과를 나왔는데,

학교를 다니면서도 계속 느꼈지만

제 적성이랑 정말 안맞는 것 같았죠



졸업은 했어도 성적이 좋지 않았고

계속 이 업계에서 일을 할 생각을

하니까 미래가 보이지 않았어요



1년 정도 놀면서 고민을 하다가

차라리 기술을 배우자 싶었습니다



제가 또 연고지가 울산이라서

아버지처럼 정유 쪽 기술을 배워

취업을 하는 게 좋아 보였거든요



물론 비전공자에다가 경력도

없는 저는 준비가 필요했죠



아버지께 뭐부터 해야할지 여쭤보니까 

일단 기본적인 스펙이라고 할 수 있는

가스산업기사부터 따라고 하셨습니다



국가기술자격이다 보니까

응시자격부터 갖춰야 시험을

볼 수 있는 것 같더라고요







가스산업기사 응시자격을 알아보니

다음 조건 중 하나를 갖춰야 했죠



가스산업기사 응시자격

1. 동일(유사)분야 타 종목 산업기사


2. 기능사 + 실무 경력 1년


3. 동일 종목 외국자격취득자


4. 기능경기대회 입상


5. 관련학과 전문대졸 이상


6. 산업기사 수준의 훈련과정 이수자


7. 동일(유사)분야 실무 경력 2년


8. 학점은행제 41학점 이수



이 8가지나 되는 조건들 중에

제가 만족할 수 있는 건 단

하나조차 없었습니다ㅋㅋㅋ



솔직히 말해서 예상은 했었고

방법은 이미 알아둔 상태였어요



가스산업기사 학점은행제로

응시자격을 갖출 수 있다는 걸

아버지가 말씀해주셨거든요



아버지 회사에 있는 사람 중에

비전공자인데 이 제도를 활용해

기사를 따고 들어온 사람이 있었죠



저도 이걸로 시도해봐라 하셔서

학습 멘토를 통해서 상담받고

계획을 짜보기로 했습니다







가스산업기사 학점은행제는

교육부 주관 제도라고 했어요



고졸 이상이면 누구나 이용이

가능해서 많은 사람들이 이걸

다양한 방면으로 활용했죠



대학처럼 수업을 들어서

학점을 이수하고, 나아가

학위 취득도 가능했는데



대학 졸업자의 학력이랑

법적으로 동등하게 인정

받을 수 있다고 했답니다



차이라고 한다면 학위증이

대학 총장이 아닌 교육부

장관 명의로 나온다 정도?



그리고 가장 장점인 부분은

수업이 전부 온라인이라서

일을 하거나 자격증 시험을

병행할 수 있다는 거였어요



가스산업기사 응시자격을

만드는 동시에 시험까지

준비하는 게 가능한거죠!



온라인 대학같은 느낌이라

등록금이 어느정도 있을

줄 알았는데 아니었어요



대학보다 훨씬 저렴해서

부담을 줄일 수 있었습니다







가스산업기사 학점은행제로

41학점을 취득하면 자격을

갖출 수 있다고 했죠



그래서 선생님에게 기간은

얼마나 걸릴지 물어봤어요



한 학기에 최대 24점, 1년에는

42점까지로 이수 제한이 있어서

두 학기가 걸린다고 했습니다



그런데 이렇게 하는 것보다

더 나은 방법이 있다고 했죠



바로 전문학사 타전공을

활용하는 방법이었어요



타전공은 대학의 복수 전공

같은 느낌이라고 했습니다



원래는 전문학사를 따려면

80학점을 이수해야 하는데,



저는 이미 전문대를 나와서

전공 36학점만 이수하면

전문학사를 딸 수 있다고 했죠!



근데 이게 41학점이랑 도대체

무슨 상관인가 싶었는데요



경영학 전문학사를 취득하면

41학점을 이수할 필요 없이



가스산업기사 응시자격이

갖춰진다고 했습니다!



학은제 경영학은 생산관리 분야라서

이걸로 전문학사를 취득할 경우에는



"관련학과 전문대졸 이상" 조건으로

웬만한 산업기사 응시자격은 다

갖춰지는 거라고 하더라고요



완전 개이득이었죠!



혼자 했으면 이런 것도 모르고

그냥 냅다 41점만 채웠을텐데,



상담 받고 진행하기를 정말

잘했다는 생각이 들었답니다



채워야하는 점수가 41점에서

36점으로 줄어들었지만 

두 학기가 걸리는 건 같았어요



하지만 이 방법은 2년제 졸업

학력을 추가로 얻는다는 점! 



그리고 기간단축이 가능해서

한 학기로 줄일 수 있다고 했죠







가스산업기사 학점은행제로

응시자격을 빠르게 갖추려고

자격증을 사용했습니다



원래 대학을 나온 사람들이

많은 기간을 줄이는 방법은

전적대를 사용할 수 있는데,



타전공 과정의 경우에는

전적대는 쓸 수 없었어요



대신 자격증으로 일정 학점을

인정받기로 한 것이랍니다



기존에 갖고 있는 자격증도

점수를 받을 수 있다고 했는데



아쉽게도 사회복지사 2급은

점수를 안준다고 하더라고요..



그래서 선생님이 추천해주시는

라이선스를 새로 따기로 했죠



바로 매경테스트라는 거였는데

매일경제 신문사에서 주관하는

시사 경제 상식 시험이었습니다



근데 제가 이런건 영 젬병이라

합격할 수 있을 지 걱정됐는데,



1000점 중에서 600점만 맞아도

18학점을 얻을 수 있다고 했어요



그러니 부담이 좀 줄어들었고

보내주신 기출문제와 자료로



한 달 정도 공부하니까

쉽게 합격할 수 있었죠!



독학 뭐시기라는 방법도

있다고 했던 것 같은데



저는 자격증만 활용해서

잘 기억은 안나네요ㅎㅎ;



자세한 건 멘토님에게 한 번

상담받아보는 게 좋을 듯요



아무튼 36점 중에서 18점을

인정 받으니까 남은 18점만



수업으로 채우면 되는거고

한 학기만에 가능했습니다~







가스산업기사 학점은행제로

응시자격을 갖추기 위한 수업은

하나도 어려울 게 없었어요



한 학기는 15주 동안 진행됐는데

최소 수료 기준을 맞춰야 했죠



출석률 80% 이상, 성적 60점 이상



출석은 수업을 들으면 인정됐어요



개강일부터 일주일에 과목 당

하나씩 녹화본이 올라왔습니다



이걸 출석 인정 기간인

2주 내에만 들으면 됐죠



핸드폰으로도 가능해서

저는 독서실에서 시험공부를

하면서 틀어두는 편이었어요



그리고 중간, 기말고사도 있고

토론, 리포트 제출도 해야했는데

토론은 쉬워서 직접해서 냈고요



시험이나 리포트는 선생님이

알려주신 노하우대로 하니

쉽게 넘길 수 있었답니다~



신경을 많이 안 써도 되니

공부에 집중할 수 있어서

너무 만족스러웠어요ㅎㅎ







학기가 끝난 후에는

학점 인정과 학위 신청을 위한

행정처리가 필요하다고 했죠



기간이 정해져 있었는데

선생님이 미리 체크해주셔서

놓치지 않고 신청했습니다



그리고 3주 정도 기다리니까

경영학 전문학사를 받았죠!



4개월 커리큘럼 하나로 학위가

나오니까 되게 신기하더라고요



가스산업기사 학점은행제로

응시자격 갖추는 건 정말 잘한

선택이었다고 생각합니다ㅎㅎ



과정이 워낙 금방 끝나서

필기 원서 접수까지 시간이

좀 많이 남아있었는데요



이 때는 혹시 몰라서 학원을

다니면서 실기까지 대비하고



최대한 한 번에 붙기 위해서

최선을 다한 것 같아요~



역시 노력은 배신하지 않았고

가스산업기사 취득에 성공했죠



지금은 목표했던 정유 쪽 취업에

성공해서 착실하게 배우는 중인데



생각보다 일이 잘 맞아서

재밌게 지내고 있답니다



열심히 경력을 쌓아서

기사도 준비해보려고 해요ㅎㅎ



여러분도 산업기사나 기사

응시자격 때문에 고민하신다면



저처럼 국가제도를 활용하면

손쉽게 갖출 수 있으니 꼭

활용해보시길 바랍니다!



다들 목표하시는 자격증 꼭

취득하시길 응원할게요~ 파이팅!








작가의 이전글 장애영유아 자격증 과목 4개월 만에 이수했어요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